본문 바로가기
활력충전소/여행ㆍ맛집

인천 당일치기 여행 코스

by 모모파크 2024. 3. 10.
728x90
반응형
SMALL

 

 

인천 당일치기 여행 코스

 

근대 역사의 흔적을 따라 인천 개항누리길


인천을 즐기는 길, '개항누리길' 그 역사 속으로 인천 개항누리길은 인천역에서 시작합니다.
맞은편에 중국식 대문인 패루가 이곳이 차이나타운임을 말없이 전합니다.

개항누리길은 도보 여행이 좋습니다.
특히 주말에는 주차 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패루를 지나면 본격적인 한국 속 중국을 여행하게 되는데...
왕복 2차선 도로에 중국음식점들이 즐비하다. 일명 '짜장면 거리'입니다.

 


1883년 인천항이 개항하고 그 해에 일본 조계지가 설치되었습니다.
이듬해 청나라 조계지가 설치되면서 많은 중국인들이 이곳에 모여 살기 시작했는데...
조계지는 주로 개항장에 외국인이 자유로이 거주하며 치외법권을 누릴 수 있도록 설정한 구역입니다.

 


청국과 일본의 경계는 자유공원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그 역할을 담당했고, 좁은 땅에 세 나라가 공존한 것이 됩니다. 광복 이후 이곳을 기점으로 화교 문화가 자연스럽게 확산되면서 차이나타운이 형성되었으며, 한때 타운이 점점 넓어지자 각종 규제를 앞세워 확장을 막아버렸습니다.

 


하지만,

한중 수교 이후 이색적인 문화 거리로 자리매김하면서, 인천을 대표하는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 세계 유일의 짜장면박물관

 

눈여겨볼 곳이 세계 최초의 짜장면박물관입니다.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짜장면에 대한 추억을 간직하고 있을것인데...
그만큼 짜장면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음식입니다.

 


짜장면은 중국 음식임에 분명합니다.
다만 우리가 먹는 것과 다소 차이가 있을 뿐, 짜장면은 베이징과 산둥 지역에서 삶은 면에 볶은 중국식 된장과 각종 채소를 곁들여 비벼 먹는 가정식 요리였습니다.

 

그것이 인천 제물포항이 개항하면서,

산둥 출신 화교들에 의해 확산됐고 조금씩 요리법이 변해 지금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짜장면박물관 전시실에는 화교와 짜장면의 역사에 대한 각종 자료가 전시돼 있는데, 누구나 한번쯤 궁금해하는 '중국에도 짜장면이 있을까?'부터 '언제부터 우리가 짜장면을 먹기 시작했을까?' 등 소소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짜장면의 원조로 알려진 공화춘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재현해 놓아 부모에게는 추억을, 아이들에게는 신기한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졸업식 날 검은색 교복을 입고서, 짜장면을 먹는 장면을 보다 보면 그 시절이 몹시도 그리워질 것입니다.

「삼국지」 읽으며 자유공원 나들이


짜장면박물관을 나와 자유공원으로 향하는 길목에 「삼국지」 벽화 거리가 있습니다.

 

약 90m의 골목길 벽면에 도원결의, 삼고초려는 물론 관우와 장비의 죽음까지 사실적인 그림과 함께, 설명이 곁들여져 「삼국지」 전체를 뚝딱 읽은 기분이 듭니다.

 

왼편 오르막길로 접어들면 자유공원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자유공원은 1882년 개장한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공원입니다.

 

 

 

▶ 수도 서울이 아닌 인천에 최초의 공원이 만들어진 이유는?

구한말 이 일대에 영국, 미국, 독일 등 열강들의 외국인들이 집단 거주하는 조계지가 형성됐기 때문입니다. 패권을 잡은 나라가 어디인가에 따라 공원의 이름도 다양하게 불렸으며, 최초에는 각국공원, 일제강점기에는 서공원, 광복 이후에는 만국공원으로 바뀌었다가 인천상륙작전 7주년을 기념해 1957년 자유공원으로 지정돼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봄에는 공원 전체가 화사한 벚꽃동산으로 변하고 가을에는 단풍이 화려한 색을 자랑하며, 맥아더 장군 동상 주변으로 계절마다 꽃밭을 가꿔 주말이면 인천 시민들이 즐겨 찾는 명소입니다.

 

팔각정에 올라서면 다닥다닥 어깨를 맞댄 집들이 발아래 펼쳐지며, 그 뒤로 시원한 서해가 조망됩니다. 공원에서 내려다보는 인천항의 일몰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입니다.

 

 

1880년대로 발걸음을 옮기다

 

자유공원을 돌아본 뒤 공원 진입로로 내려오면 거대한 동상이 눈에 뜁니다.

2002년 중국 칭다오시가 기증한 공자상입니다. 자그마치 높이가 4.5m나 됩니다.

 

공자상 아래에는 청·일 조계지 경계 계단이 있는데,

이 계단을 중심으로 인천항을 향해서 오른쪽이 청나라, 왼쪽이 일본 조계지였습니다. 

 


계단 옆으로 여러 개의 석등이 서 있는데 자세히 보면 그 모습이 다릅니다.

오른쪽 것은 중국 양식, 왼쪽 것은 일본 양식을 따랐기에 다른것입니다.

1백20년 역사를 간직한 청·일 조계지 경계 계단을 보고 있자니 격세지감이 느껴집니다.

 

왼쪽(신포동) 방향으로 들어서면 중구청으로 사용 중인 일본영사관과 그 아래 인천개항박물관으로 사용 중인 일본 제1은행 인천지점, 옆으로 인천개항장 근대건축전시관으로 사용하고 있는 일본 제18은행이 있습니다.

 

인천개항장 근대건축전시관, 인천개항박물관, 짜장면박물관을 통합한 관람권을 발권할 경우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880년대 지어진 건물들과 2층짜리 일본식 건물들이 가지런하게 거리를 메우고 있어, 이색적인 거리입니다. 이 길을 걸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원조 짜장면을 어찌 빼먹을 수 있을까?

 

차이나타운의 별미는 누가 뭐래도 짜장면입니다.

흔히 짜장면 원조 집을 공화춘으로 이야기하지만 짜장면 거리에 있는 어느 집을 찾아가도, 후회하지 않을 만큼 맛이 일품입니다. 관광지이기에, 가격과 양 또한 만족할 만하다고 말씀은 못드리지만, 그리 나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중국음식점은 화교가 직접 운영합니다.

짜장면 이외에 옹기병, 월병, 만두, 꼬치 등도 여행자의 입맛을 돋기에는 충분합니다.

그중에서, 옹기병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뜨거워 요즘같은 계절에 간식으로 제격입니다.

 

그 독특한 맛 때문일까?
가게 일대에 교통체증이 생길 만큼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아이 주먹만 한 크기의 반죽에 고기, 고구마 등의 속을 채운 뒤 뜨겁게 달궈진 화덕 벽면에 붙입니다.

그러면 잠시 뒤에 겉이 노릇노릇하게 익은 맛있는 옹기병이 나옵니다. 한 입 베어 물면 속에서 육즙이 나오는데 일반적인 고기만두를 생각했다면 오산이며, 중국 전통 방식을 그대로 재현한 화덕에서 구워내 고기 비린내가 없습니다.

신포시장의 매콤 달콤한 닭강정

 

신포시장의 매콤 달콤한 닭강정도 권할 만 합니다.

저녁 시간에 맞춰 가면 손님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기 때문에 조금 일찍 도착하는 게 좋습니다.

 

대기하는 줄이 두 줄로 나뉘는데 한쪽은 포장, 반대쪽은 가게에서 먹는 줄입니다.

어느 줄을 선택할 것인지는 대기 중인 손님의 숫자를 보고 판단해도 됩니다.

 

 

닭강정이 탄생하게 된 이유는?
양념통닭을 포장해가는 손님들 때문이었다고...

 

금방 튀겨내 양념에 버무린 양념통닭은 당장은 맛있지만 포장해서 가져가서 먹으면 눅눅해져 특유의 고소한 맛을 잃습니다. 그래서 개발한 것인 양념에 물엿을 넣어 바삭하게 만든 것이며, 단맛을 중화하기 위해서 매콤한 고춧가루와 청양고추를 넣은 것도 맛의 비결이라고 합니다.

 

 

 

함께하기 좋은 곳

 

지난 2005년 10월에 개관한 수도국산 달동네박물관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1960, 70년대 달동네 모습을 고스란히 옮겨놓은 테마 박물관입니다.

 

장년층에게는 아련한 추억을 되새기게 해주고, 자녀들에게는 부모 세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박물관을 관람한 소감은 '참 재밌고 유익하다'라는 것입니다.

 

천편일률적으로 도자기 몇 점, 그림 몇 점을 전시하는 그런 박물관이 아니라, 짧게는 30년, 길게는 50년 전의 장면들을 모아 전시하고 있습니다. 더욱 의미 있는 것은 전시된 대부분의 물품이 원주민들이 기증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여행 정보

 

찾아가는 길 : 1호선 인천역에서 하차. 개항누리길은 1시간 코스부터 3시간 이상 코스까지 나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차이나타운 홈페이지(http://www.ichinatown.or.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주말에는 패루에서 공화춘까지 차 없는 거리로 지정됩니다.

중구청, 한중문화관, 자유공원 등의 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인천종합관광안내소032-777-1330

 

 

 

[여행] 국내여행, 추천 관광지 나들이 가볼까요?

국내여행, 추천 관광지 국내여행 추천, 봄나들이 가볼까요? 진해 내수면 환경생태공원(창원) 유수지 주변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조성된 환경공원입니다. 습지보전지역에 꽃동산을 조성해

momo-24.com

 

노정한담(路程閑談)

노정한담(路程閑談) 혼자 잘 놀 줄 아는 것이 가장 든든한 노후대책이다 흔히 노후를 잘 보내려면 돈ㆍ건강ㆍ친구가 있어야 된다고 하는데, 혼자 잘 놀 줄 알면 이보다 더 든든한 노후대책은 없

momo-24.com

 

비행기 내에서 가장 더러운 곳은?

비행기 내에서 가장 더러운 곳은? ■ 승무원들이 꼽았다... 비행기 내에서 가장 더러운 곳은? ■ 좌석 주머니 속 안전지침서, 머리맡 짐칸 등... 병원균 검출 결과도 승무원들이 꼽은 비행기에서

momo-24.com

 

KTX 예매 꿀팁 10가지

KTX 예매 꿀팁 10가지 KTX는 기본적으로 먼 거리를 장시간 이동할 때 타기 때문에 좌석이 중요한데, 예매할 때 같은 돈으로 이왕이면 명당 꿀자리 앉으면 좋을 것 같아서 몇가지 꿀팁 정보를 알려

momo-24.com

 

호텔(Hotel)과 모텔(Motel)의 차이

모텔(Motel)과 호텔(Hotel)의 차이 호텔(Hotel) 일반적으로 호텔이라 생각하는 호텔은 관광 호텔로 분류되어 관광진흥법에 적용을 받게 됩니다. 임법의 목적 또한 "관광 여건 조성과 관광 진흥 이바지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