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1/01/024

우리가 알고있는 "소주는 술이 아니다" 소주는 "酒"가 아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술이라면 역시 소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타는(燒) 술'이라는 뜻의 소주. 허름한 주점(酒店)에서 세상사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주고받는 소주, 해외로 나갈 때도 빠지지 않는 소주, 그런데 어떻게 술이 아닐까요? 술이라는 의미의 '주'자는 위와 같이 酒(주)라고 씁니다. 麥酒(맥주) 洋酒(양주) 淸酒(청주) 濁酒(탁주)가 그렇습니다. 그러나 소주의 경우는 '주'를 '酒'라고 쓰지 않습니다. 바로 酎(주)를 사용합니다. 소주 병 라벨에 작은 글씨로 쓰여 있는 한자로 된 '稀釋式燒酎(희석식소주)'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酒, 酎 모두 한자의 部首(부수)가 발효된 음식과 관련된 '酉(유)'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酎(주)'는 무엇일까요? 물론 酎(주).. 2021. 1. 2.
냉동 블루베리 맛있게 먹는 "나만의 방법" 냉동 블루베리 맛있게 먹는 "나만의 방법" 블루베리 [ Blueberry ] 이름은 블루베리지만, 파란색이 아닌 검은색에 가까운 어두운 남보라색입니다. 게다가 시력 회복과 뇌세포 노화 방지에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껍질에 고농도로 축적될수록 더욱 검은색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이조차도 케바케입니다. 사실 수확 전 조금 덜 익은 상태에선 확실하게 파랑색에 가깝긴 한데 익어서 수확되는 것들 + 냉동들은 죄다 어두운 남보라색~검은색이 됩니다. 또한 100 g당 식이섬유가 4.5 g이 있고 칼슘, 철, 망간 등을 많이 함유했습니다.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물질의 포함되어 노화방지, 치매예방이나 면역력 증가 등의 효과가 있다고 믿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블루베리를 사시사철 먹을 수 있는것이, 수확 시기에 산.. 2021. 1. 2.
수도권 2.5단계 17일까지 2주 연장…5인 이상 모임금지 전국 확대 수도권 2.5단계 17일까지 2주 연장…5인 이상 모임금지 전국 확대 한다고 합니다. 정부가 3일 종료 예정이던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와 비수도권의 2단계 조치를 오는 17일까지 2주 더 연장키로 했습니다. 또 여행·모임 등을 제한한 '연말연시 방역대책'의 핵심 조치도 연장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수도권에만 적용 중이던 5명 이상의 사적 모임을 금지하는 조치를 전국으로 확대키로 했습니다. 다만 학원과 스키장 등 겨울 스포츠 시설에 적용된 운영 제한조치는 일부 완화했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 같은 새해 첫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중대본은 "현재까지 방역과 의료 대응 역량이 유지되고 있는 점과 서민경제의 충격을 고려해 다중이용시설의 집합금지가 .. 2021. 1. 2.
인플레이션ㆍ디플레이션ㆍ스태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 inflation]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현상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인플레이션(inflation)은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경기가 좋으면 기업은 생산을 늘리기 위해 자재를 더 사고, 가계는 소비를 합니다. 나라경제 전체로 보면 수요가 공급보다 늘어납니다. 그러면 시장 가격 원칙에 의해 물건의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완만한 인플레이션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렇지만 번 돈보다 물가가 더 빨리 오르는 인플레이션은 돈의 가치를 하락시켜 경제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초과 수요의 발생으로 인해, 생산 비용이나 유통 구조의 복잡화 등의 비용 상승으로 인해, 통화량 증가로 인해, 독과점 기업의 가격인상으로 인해 물가가 .. 2021. 1. 2.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