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0/12114

함무라비 법전보다 앞선, 유대교의 율법서, 토라 (Torah) 유대교의 율법서, 토라 [ Torah ] '토라'는 원래 '(나뭇조각의 제비를) 던지다', '(길을) 인도하다', '가르치다'는 뜻의 동사 '야라'에서 유래한 말로서 종종 '사람의 가르침'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대체로 '율법'을 가리키는 히브리어의 음사(音寫)입니다. 고대로부터 내려온 수많은 법적 자료들 중 가장 유명한 것이 함무라비 법전으로서 모세의 율법보다도 수백 년이나 앞선 것입니다. 함무라비 법전은 광범위한 범죄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떤 처벌을 가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지만, 이에 비해 모세의 십계명은 특정한 행동만을 금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토라'는 율법서를 가리킵니다. 구약성경은 율법서인 토라와 예언서 그리고 성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책이 토라이다. 토라는 곧 모.. 2020. 12. 31.
낙하산의 구멍들, 무슨 용도일까? 낙하산에 커다란 구멍들 괜찮은 걸까? 낙하산의 구멍들, 무슨 용도일까? 지난달 29일 육군특수전학교에서 ‘세계 최정예 대체불가’ 특전맨의 작별과 탄생을 알리는 뜻깊은 강하 훈련이 진행됐습니다. ​ 전역을 앞둔 육군특수전사령부 김정우 주임원사와 공수기본 교육생이 바로 그 주인공. 이들은 낙하산 하나에 의지한 채 과감히 창공에 몸을 날려 목표지점에 정확하게 착지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런데 이날 훈련에서 한 가지 눈길을 끄는 점이 있었습니다. 이들의 생명줄과 같았던 낙하산에 다름 아닌 ‘구멍’이 있었던 것. 공기구멍, 기공(氣孔)이라고 불리는 이 구멍은 왜 낙하산에 있는 걸까요? 우리 군이 강하 훈련 때 주로 사용하는 낙하산은 MC1-1C 낙하산입니다. MC1-1B 낙하산도 함께 사용했으나, 현재는 도태.. 2020. 12. 31.
나이가 들면서, 노후를 지혜롭게 생활하는 법 노후의 생활을 지혜롭게 나이가 들면서, 노후를 지혜롭게 생활하는 법 첫째 집안과 밖에서 넘어지지 말고 끼니를 거르지 말되, 과식을 삼가며, 이사 하지 말고, 살던 집에서 계속 살아야 좋습니다. 둘째 모든일에 설치지 말고, 헐뜯는 소리, 잔소리를 하지 말고, 남의 일에는 간섭하지 말 것이며, 묻거들랑 가르쳐 주기는 하되 모르는 척 어수룩해야 편안합니다. 셋째 어차피 젊은이들에게 신세질 몸, 이기려 들지 말고, 칭찬을 아끼지 말고, 한걸음 물러서서 양보 하는 것이 편하고 원만히 살아가는 비결입니다. 그러나 불의의 부도덕하고 무례한 행위에는 불호령을 내려야 하며, 이것이 사회를 위한 늙은이의 마지막 봉사임을 명심합니다. 넷째 돈 욕심을 버려야 합니라. 아무리 많은 돈을 가졌다 해도 눈감으면 공수래(空手來) 공.. 2020. 12. 31.
[우리말 유래] 열통 터지다ㆍ오금을 박는다 열통 터지다 재래식 화장실에 어느 정도 대소변이 쌓이면 그걸 퍼내야 한다. 오물을 치우기 위해서 커다란 작대기로 그 속을 휘휘 젓는데 그 때 메탄가스가 발생해서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것을 열통이라 한다. ‘열통 터지다’는 화가 머리끝까지 차올라 폭발할 지경이거나 폭발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시문 : 일을 왜 제대로 못하냐? 정말 열통 터진다. 오금을 박는다 오금은 말 그대로 구부린 무릎의 안쪽을 가리키는 말이다. 누군가가 넋을 놓고 있거나 다른 일에 열중해 있는 틈을 타서 슬며시 그의 뒤로 돌아가 무릎께를 툭 치면 중심을 못 잡고 휘뚝하는데, 여기서 ‘오금을 박는다’는 말이 나왔다. 누군가가 모순된 얘기를 하거나 언행이 불일치할 때 그 허점이나 잘못된 점을 들어 따끔하게 공박하는 것을 말한다. 예시문 : 마.. 2020. 12. 31.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ㆍ마실 수 없는 차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ㆍ 마실 수 없는 차 건강 상식 중 하나가 물을 자주 많이 마시라는 이야기를 많이들 합니다. 그러나, 요즘같은 추운날에는 물을 많이 마시는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겨울철에 물의 맛이 싫어서 물 대신 커피나, 차, 음료를 마시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물이 가지고 있는 영양분은 대신할 수 없기 때문에, 심한 경우 탈수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물을 대체할 수 있는 차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 현미차 · 보리차 · 옥수수차 '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로는 현미차 · 보리차 · 옥수수차가 있습니다. 이는 물이 가지고 있는 전해질의 균형을 대신하여 맞출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해당 차의 효능을.. 2020. 12. 30.
X 염색체와 Y 염색체의 조합 "성염색체" X 염색체와 Y 염색체의 조합 "성염색체" 현재 인기중에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에서 여주인공이 남자라는 충격적인 가설이 전개되었습니다. 그로인해, 저를 포함한 XY염색체에 대한 궁금증을 보는 시청자로 하여금... 그래서, 성염색체에 관한 궁금증을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으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성염색체 ( 性染色體 / Sex Chromosome ) 세포핵에 있는 염색체들 중 상염색체를 제외한 나머지 염색체. 생물의 성별을 결정하는 데 관여하는 염색체. 사람이 가지고 있는 23쌍의 염색체 중 1쌍만이 성염색체입니다. 인간 여자의 경우 생식세포분열 시 모든 염색체는 자신과 같은 염색체쌍끼리 2가염색체를 이루지만, 남자의 경우는 X와 Y가 서로 접합하며, 그래서 보통 두 성염색체 X와 Y는.. 2020. 12. 30.
[우리말 유래] 엉터리ㆍ에누리 엉터리 엉터리는 본래 ‘사물의 이치나 근거’라는 뜻을 가진 말이다. 여기서 나온 ‘엉터리 없다’란 말은 ‘터무니가 없다, 이치에 닿지 않는다’는 뜻이다. ‘엉터리’는 본래 긍정적인 뜻으로 대강의 윤곽을 가지고 있는 말이었으나 ‘엉터리 없다’란 말에 파묻혀 ‘터무니가 없는 말이나 행동 또는 그런 행동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뜻이 바뀌었다. 예시문 : 일주일 만에 일이 겨우 엉터리가 잡혔다. 이가 아프니까 무조건 이를 뽑으라니? 그 의사 완전히 엉터리 아냐? 에누리 옛말에 ‘베어내다, 잘라내다’라는 뜻으로 ‘어히다’가 있다. ‘어히다’는 ‘어이다’에서 ‘에다’ 혹은 ‘에이다’로 변했다. 즉 ‘잘라내다’라는 뜻을 가진 ‘에다’의 어간 ‘에’에 별다른 뜻이 없는 접미사 ‘누리’가 붙어서 이루어진 말이 ‘.. 2020. 12. 30.
프랑스 디자이너 ‘거장’ 피에르 가르뎅 세상을 떠나다 프랑스 거장 "피에르 가르뎅" 향년 98세로 영원히 잠들다. 피에르 가르뎅이 파리 서쪽에 위치한 뇌이에 있는 한 병원에서 숨을 거뒀으며, 프랑스 예술 아카데미 측도 트위터를 통해 그의 별세를 알렸다. 피에르 가르뎅은 지난 1922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으나 어린 시절 프랑스로 이주했다. 그는 앞을 내다본 창작 뿐 아니라 유행을 주도한 의상을 대중에게 선보인 것으로도 생전에 주목을 받았다. 자신의 이름을 딴 세계적 브랜드 피에르 가르뎅 브랜드로도 유명하다. 유족은 이날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피에르 가르뎅이 이날 오전 일드프랑스 뇌이쉬르센의 병원에서 영원히 눈을 감았다고 밝혔다고 일간 르몽드, 프랑스앵포 방송 등이 전했다. 유족은 피에르 가르뎅이 "한평생 보여준 끈질긴 야망과 대담함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2020. 12. 29.
코로나19와 방송언어ㆍ아름다운 언어ㆍ우리말 표현 요즘 방송에서 코로나에 대한 보도로 연일 시끄럽습니다. 그런 언론 보도를 듣고 있자면... 코로나 관련 용어들이, 외래어가 대부분이라 알아듣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특히,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들은 더 더욱 그럴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생소한 단어들이 많았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때 마침 인터넷을 검색하던중 영상에서 이런 주제를 가지고 방송하는곳이 있어, 공유하고자 표로 작성하여 올렸습니다. 함께 읽어보시고, 집안에 어르신이 계시면 쉽게 설명해드리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 ㆍ 코로나19와 방송언어ㆍ아름다운 언어ㆍ우리말 표현 ㆍ 아름다운 언어, 우리말을 찾습니다. 코로나19와 방송언어 코로나19 관련 쉬운 우리말 대체어 어려운 용어 쉬운 우리말 대체어 드라이브스루(dr.. 2020. 12. 29.
거리 두기 단계별 기준 및 방역 조치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별 기준 및 방역 조치 구분 1단계 1.5단계 2단계 2.5단계 3단계 생활방역 지역적 유행 단계 전국적 유행 단계 개념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역적 유행 개시 지역 유행 급속 전파, 전국적 확산 개시 전국적 유행 본격화 전국적 대유행 상황 통상적인 방역 및 의료체계의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 유행 통제 중 특정 권역에서 의료체계의 통상 대응 범위를 위협하는 수준으로 1주 이상 유행 지속 1.5단계 조치 후에도 지속적 유행 증가 양상을 보이며, 유행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조짐 관찰 의료체계의 통상 대응 범위를 초과하는 수준으로 전국적 유행이 1주 이상 지속 또는 확대 전국적으로 급격하게 환자가 증가하여 의료체계 붕괴 위험에 직면 기준 - 주 평균 일일 국내 발생 확진자 수 · 수도권 .. 2020. 12. 29.
바셀린(Vaseline)의 뛰어난 보습효과ㆍ놀라운 활용도 바셀린의 놀라운 용도 요즘은 날씨도 춥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겨울철입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하여, 손소독과 더불어 자주 손을 씻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생활이 반복되는 시기에는 피부 보습에 더 신경을 써야 할 때입니다. 피부 보습을 위해 각종 크림과 로션을 자주 바르게 됩니다. 그 중 건조한 피부 부위에 특효약처럼 사용되는 화장품, 보습의 끝판왕은 바로 ‘ 바셀린(Vaseline)’입니다. 페트롤리움 젤리를 주성분으로 하여 반투명하고 빽빽한 질감에 무색, 무향을 지닌 바세린(Vaseline). 이 바셀린을 보습 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오늘 바셀린의 놀라운 용도를 알아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일단, 바세린(Vaseline)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 2020. 12. 29.
[우리말 유래] 억지춘향ㆍ얼간이 억지춘향 고대 소설 에서 변 사또가 춘향으로 하여금 억지로 수청을 들게 하려고 구스르고 얼르다가 끝내는 핍박까지 한 데서 나온 말이다. 이처럼 안 되는 일을 억지로 우겨서 겨우겨우 이루어지게끔 만든 일을 말한다. 예시문 : 일은 하고 싶은 사람을 시켜야 하는 법이야. 그 일에 맞지도 않는 사람을 억지춘향으로 시켜봐야 뭐 하나 제대로 해내는 일이 없다구. 얼간이 소금을 약간 쳐서 조금 절이는 것을 ‘얼간’이라 한다. 제대로 절이지 못하고 얼추 간을 했다는 뜻이다. 여기에 사람을 나타내는 명사 ‘이’가 붙어서 얼간이가 된다는 것이다. 제대로 맞추지 않고 대충 맞춘 간처럼 됨됨이가 변변치 못해 모자라고 덜 된 행동을 하는 사람을 낮춰 부르는 말로 쓰인다. 다른 말로는 ‘얼간망둥이’라고도 한다. 예시문 : 웬만.. 2020. 12. 29.
국민취업지원제도는 무엇인가요? 취업취약계층이라면 누구나 취업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무엇인가요? 저소득 구직자, 청년 실업자,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한국형 실업부조’ 제도입니다. 기존 취업성공패키지 및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통합하여 취업취약 계층에 대한 종합적 취업지원제도로서 운영됩니다.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2021년 1월1일부터 시작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도입으로 무엇이 달라지나요? 일할 능력과 의사가 있음에도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국민에게 취업지원 및 생계지원을 통해 구직촉진과 생활안정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면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Ⅰ유형(저.. 2020. 12. 29.
2021년부터 달라지는것ㆍ고등학교 무상교육 전면 실시 등 ㆍ 2021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ㆍ 교육·보육·가족 분야 내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에 대한 무상교육이 시행된다. 이미 시행 중인 2·3학년을 포함해 전학년에 대한 무상교육이 전면 실시되는 것이다. 또 어린이집 보육·연장보육교사가 확대 배치된다. ​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를 28일 발표했다. ​ ◆ 고등학교 무상교육 전면 실시 올해 고 2·3학년 대상으로 시행 중인 고등학교 무상교육이 2021년에는 고 1·2·3학년을 대상으로 전면 확대 시행된다. 지원항목은 입학금과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비 등으로 고등학생 1인당 연간 약 160만원 학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 대상학교는 초·중등교육법상 고등학교·고등기술학교 및 각종학교다. 다만 입학금·수업료를 학교장.. 2020. 12. 28.
카페인이 없는 커피, 디카페인 커피 ㆍ 카페인이 없는 커피, 디카페인 커피 ㆍ 디카페인 (decaffeinated coffee) 추출 기준 커피 좋아하세요? 저도, 커피를 무척 좋아하는 많은 사람중에 한사람입니다. 누구나 다 아시겠지만 커피의 종류도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저는 특별한 취향이 있는건 아니라서, 커피라면 거의 다 좋아합니다. 아마도, 카페인 중독일까요? ㅎ 그래서, 오늘은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커피의 카페인을 줄일거나, 카페인이 없는 커피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커피를 좋아하시는분들에게 아마도,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말!! 들어보셨나요? 디카페인 커피는 말 그대로 카페인을 줄인 커피입니다. 커피에서 카페인을 최대한 없애면서 커피의 향과 맛을 유지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카페.. 2020. 12. 28.
[우리말 유래] 어처구니 없다ㆍ억수 어처구니 없다 ‘어처구니’는 상상 밖으로 큰 물건이나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너무나 엄청나서 기가 막히다는 뜻이다. ‘어이없다’도 같은 뜻이다. 예시문 : 하는 짓이 하도 어처구니가 없어서 화도 내지 못하고 있다. 억수 원래는 호우를 가리키는 악수(惡水)에서 나온 말이다. 너무 많이 오는 비는 생활에 이로움을 주기보다는 해를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악수(惡水)라 했다. 하늘이 뚫어진 것처럼 퍼붓듯이 세차게 내리는 비를 가리키는 말이다. 예시문 : 간밤 그 억수 같은 비로 인해 새로 넓힌 농로가 온통 수렁을 이루었고... [우리말 유래] 알토란 같다ㆍ애가 끊어질 듯하다 알토란 같다 막 흙에서 파낸 토란은 흙이 묻어 있고 잔뿌리가 많아 지저분하기 짝이 없다. 그 토란에 묻은 흙을 털고 잔뿌리를 다듬어 깨끗하게 .. 2020. 12. 28.
불로장생을 표상한 10가지 물상 ㆍ 십장생 십장생 [十長生] ㆍ 민간신앙 및 도교에서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열 가지의 사물을 가리키는 종교용어. ㆍ 장생 불사를 표상한 10가지 물상 해[日]·달[月]·산(山)·내[川]·대나무[竹]·소나무[松]·거북[龜]·학(鶴)·사슴[鹿]·불로초(不老草, 芝)라고 말하기도 하고, 해·돌[石]·물[水]·구름[雲]·소나무·대나무·불로초·거북·학·산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불로장생의 비술을 터득한 신선(神仙)에 대한 열망으로 인하여 동식물 및 자연에서 장생과 관련된다고 생각되는 열 가지의 사물을 골라 그 표상으로 삼은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고려 말 이색(李穡)의 『목은집(牧隱集)』에는 “내 집에 십장생이 있는데, 병중의 소원은 장생(長生) 뿐이니 차례로 찬사(贊詞)를 붙였는데 운(雲)·수(水)·석(石)·송(松)·죽(竹).. 2020. 12. 27.
재수가 없으려면 자빠져도 코가 깨진다 "계란유골" 계란유골 [鷄卵有骨] 「계란에도 뼈가 있다는 속담」으로, 복이 없는 사람은 아무리 좋은 기회를 만나도 덕을 못 본다는 말 "재수가 없으려면 자빠져도 코가 깨진다"는 식으로 "모처럼 호의로 생긴 것이 그나마도 마가 들어 득이 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쓰인다. 흔히들 황 희 정승을 쳐들지만 그가 청백하고 어렵게 지냈다는 얘기가 하도 많으니까 실재 인물에 덧붙여서 그럴싸하게 얘기한 데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보겠고, 실지로 있을 수 있는 일도 아니다. 하여간 어떤 재상이 몹시 곤궁하게 지낸다는 얘기를 듣고 임금이 특명으로 어느 날 하루 서울 사대문으로 들어오는 모든 물건을 몽땅 사서 그 대신에게 주라고 분부하였더란다. 그런데 하필이면 그날 아침부터 비가 내려서 인적이 딱 그쳐 버렸다. 꼭 하나 서대문인가로 계란 세.. 2020. 12. 27.
양치질은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로 양치질은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로 아침에 잠을 자고 일어나서, 먼저 해야하는 것은 양치질입니다. 특히 혓바닥에 백태를 알뜰히 제거해야 밤새 입안에 번식한 세균을 없앨수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 350cc 정도를 마시면, 식도와 위장을 깨끗히 청소함으로써 위암과 모든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체온이 상승하여,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지방소모가 활발히 이루어집니다. 이를 닦을 때 따뜻한 물로 입을 헹구면 찬물로 할 때보다 입냄새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 강릉영동대 치위생과 최우양 교수의 '잇솔질 후 양칫물 온도가 구취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 따르면, 치약의 세정제 성분이 찬 물보다는 따뜻한 물에서 더 잘 녹기 때문에 양치질 효과가 더 높다는 것입니다. 최 교수는 이 연구를.. 2020. 12. 27.
포도당 수액 맞는이유ㆍ맞는시간ㆍ효과ㆍ부작용 포도당 수액 맞는이유ㆍ맞는시간ㆍ효과ㆍ부작용 포도당 주사는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포도당을 녹여서 직접 몸에 투여하는 주사 치료법입니다. 수액을 맞는 기본적인 이유는 환자의 생명 유지와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서 이며, 몸살감기 및 피로회복 해소와 만성피로 숙취로 인해 빠르게 회복하고자 수액을 맞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다이어트 및 피부 개선 효과 피부 관리를 위해 수액 주사를 맞는 분들도 많습니다. 고용량 비타민 C와 비타민 A, 비타민 E, 셀레늄 등이 첨가된 수액으로 불리는 고용량 비타민 주사는 피부 미백 및 재생 등의 피부 미용과 면역력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특수한 경우 병원에서 수술 시 혈액을 배출하기 위한 포도당액, 생리식염수, 하트만액 등을 사용합니다. 또한,많.. 2020. 12. 27.
살이 찌는 과일ㆍ살이 빠지는 과일ㆍ과일 제대로 먹는 방법 살이 찌는 과일ㆍ살이 빠지는 과일ㆍ과일 제대로 먹는 방법 우리가 먹는 음식중에 빠질 수가 없는것 중에 한가지가 과일입니다. 저희집은, 늘~ 제절 과일을 즐겨 먹는 편입니다. 어느 TV 프로그램에서 "과일은 살안찌니 많이 먹어도 돼" 라는 개그맨의 이야기에 결론은 " 과일도 많이먹으면 살찝니다~ "라면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과일은 살이 찌지 않는다는 잘못된 생각에 아무 걱정없이 앉은 자리에서 여러개를 한번에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일중에 먹으면 살이 찌는 과일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 먹으면 살이 찌는 과일과 살이 빠지는 과일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살이 찌는 과일 ​ 1. 포도 작은 송이 한 개에 140kcal로 과일 중에서도 칼로리가 높습니다. 특.. 2020. 12. 27.
숙취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잘못된 음주 상식 요즘 연말이라... 많이 분주할 것 분위기는, 예년과는 사뭇 다른 다르는 것을 많이들 느끼실 겁니다. 바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ㅠ 사회적 거리두기와 엇그제 정부에서 발표된 5인이상 모임금지 등으로, 연말 분위기는 각종 모임과 행사의 취소로 인하여, 집에서 혼술이나, 가족간의 간단 식사로 대신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도, 어제는 집에서, 성탄절 분위기에 식구들과 저녁 먹으면서, 한잔 했습니다. 오랜만에 마셔서인지, 금방 취기가 돌아 일찍 잠을 청했는데... 새벽에 갈증이 나서 눈을 뜨니, 머리는 깨질 듯 아프고, 속은 울렁거리고, 몸에는 기운이 하나도 없고... 엇저녁 마실때는 좋았는데 다음날 사람을 미치도록 괴롭히는게 바로 숙취인것 같습니다. 늘~ 다음날 다짐하는 것이, " 앞으로 내가 술을 .. 2020. 12. 26.
[우리말 유래] 어깃장을 놓다ㆍ어안이 벙벙하다 어깃장을 놓다 옛날 집의 광이나 부엌의 문은 대문이나 방문처럼 좋은 나무를 쓰거나 네 아귀를 딱 맞춰서 만든 것이 아니라 잡목으로 대충 만들었다. 거기에다가 비바람과 햇빛에 사정없이 노출되다 보니 쉽사리 비틀어지거나 휘어지기 일쑤였다. 그런 비틀림이나 휘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문에 대각선으로 붙이는 나무를 어깃장이라 한다. 대각선으로 붙인 어깃장의 모양에서 착안하여 어떤 일을 어그러지게 한다거나 바로 되지 못하게 훼방놓는 것을 어깃장을 놓는다고 한다. 예시문 : 사람이란 늙으면 대개의 경우 어깃장도 놓고 이기적으로 된다고들 한다. 어안이 벙벙하다 ‘어안’은 정신을 가리키는 말로서 정신이 빠져서 어쩔 줄 몰라 한다는 뜻이다. 뜻밖의 일을 당해 정신을 차릴 수가 없거나 기가 막혀서 말문이 막히는 경우를 이르는.. 2020. 12. 25.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차이점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차이점 오늘은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 알아보겠습니다.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 블루오션 이란? ​ 블루오션(Blue Ocean)이라는 단어는 INSEAD 대학의 르네 모보르뉴 교수와 김위찬 교수가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라고 합니다. 블루오션은 [고기를 많이 잡을 수 있고 넓고 푸른 바다]를 뜻하는 용어라고 합니다. 경제적으로 풀이하면 새롭게 탄생한, 경쟁자가 거의 없거나 무경쟁 시장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한마디로, 새롭게 탄생해서 경쟁률이 거의 없는 시장이라는 뜻으로 생각을 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 ​처음에 블루오션을 개척한 업체는 그 업계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서 경쟁업체.. 2020. 12. 24.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칭찬 하는 방법" 칭찬 제대로 하는 방법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칭찬을 받으면 누구라도 기분이 좋은건 사실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 들어 보셨을겁니다. 그런데, 칭찬도 일종의 설득이기에, 칭찬받는 상대가 납득할 만한 칭찬을 해야 한다는것입니다. 칭찬을 통해서, 상대와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칭찬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결과보다 노력과 과정을 칭찬하기를 칭찬해주면,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용기와 긍정적인 성격을 갖게됩니다. ​실제로 가정이나 회사에서 칭찬을 통해 함께하는 사람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문제는 칭찬이 중요하다는 건 알아도, 대부분 제대로 칭찬하는 방법을 모른다는 점입니다. 보통 칭찬이라고 하면, 상대방을 추켜세워 올려주는 말을 .. 2020. 12. 24.
유통기간 지난 썬크림 활용법 유통기간 지난 썬크림 활용법 자외선을 차단하고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현대인들의 필수품 썬크림! 유통기간이 지났어도 알차게 활용할 수 있는 생활 꿀팁 몇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자외선을 차단하고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썬크림! 썬크림 용기에는 사용 가능한 유통기한이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썬크림의 경우, 개봉 후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난 뒤라면 썬크림을 피부에 사용할 수 있을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용기에서 짜냈을 때 묽은 액체가 흘러 나온다면 이미 성분이 분리되어 있다는 증거이므로 피부에 사용하면 좋지 않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변질되어 사용할 수는 없지만, 많이 남아 버리기에 아까운 썬크림, 혹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생활 속에서 의외의 활용법을 지니고 있는, 유.. 2020. 12. 24.
[우리말 유래] 약방에 감초ㆍ얌체 약방에 감초 한약을 짓는 데 빠지지 않는 약재 중에 달콤한 맛을 내는 감초가 있다. 감초는 성질이 순하여 모든 약재와 잘 어울리며 약초의 쓴 맛 등을 없애주기 때문에 웬만한 약방문(처방전)에는 꼭 끼어있다. 어떤 일에나 빠짐없이 끼어드는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는 말이다. 예시문 : 그 사람은 약방에 감초처럼 안 끼는 데가 없단 말이야. 얌체 얌체는 ‘염치’의 작은 말 ‘얌치’에서 온 말이다. 얌치는 마음이 깨끗하여 부끄러움을 아는 태도로 ‘얌체’라 할 때는 얌치, 즉 염치가 없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거리낌 없이 자기 이익만 따져서 행동하는 사람이나 그런 일을 하면서도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예시문 : 그 애는 왜 그리 얌체짓을 하니? 정말 얄밉더라. 2020. 12. 24.
흰꽃이 만개하여 노란색으로 변하는 인동초ㆍ금은화 ㆍ 겨울을 이겨내고 꽃을 피우는 인동초ㆍ금은화 ㆍ 흰꽃이 만개하여 노란색으로 변하는 인동초ㆍ금은화 겨울을 이겨내고 꽃을 피우는 인동초 인동과의 반상록 덩굴성 식물이며,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입니다. 전체에 짧은 갈색 털이 나고 꽃은 초여름에 잎겨드랑이에서 피는데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열매는 가을에 검은색으로 익으며 줄기ㆍ잎ㆍ꽃은 종기나 매독, 임질, 치질 치료의 약재로 쓰이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합니다. 인동초가 금은화로 부르는 이유 인동초가 금은화가 된 것은 초여름에 하얀 꽃을 피워내는데, 당굴에서 피워낸 꽃으로 보기에 어려울 정도로 훌륭하고 아름다운 꽃입니다. 순백의 하얀 꽃잎이 몇일 시간이 지나면 누런 황금색으로 변하는데 그래서 은빛의 하얀 신선한 꽃과 금빛의 누런 꽃이 동시.. 2020. 12. 24.
라섹 수술 후 주의사항과 통증 원인 라섹 수술 후 주의사항과 통증 원인 라섹 수술 [ laser assisted sub-epithelial keratomileusis ] 희석된 알코올을 사용하여 각막상피편을 만든 후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각막을 절삭함으로써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 라섹 수술은 희석된 알코올을 이용하여 각막의 바깥쪽 부분에 위치한 '각막상피세포'를 벗겨낸 후, 그 위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각막절편'이라는 구조물을 만들지 않아, 약 3~4일의 통증 및 더딘 회복이 단점으로 꼽히지만, 물리적 충격에 매우 강할 뿐 아니라 레이저 시젹교정 수술 중 가장 적은 범위에서 이뤄지는 보수적인 수술로, 각막의 두께를 라식에 비해 두껍게 유지할 수 있는 안전성이 매우 뛰어난 시력교정의 한 방법입니다. 라섹 .. 2020. 12. 23.
우황청심환 효능ㆍ부작용ㆍ먹는법ㆍ지속시간ㆍ주의사항 우황청심환 효능ㆍ부작용ㆍ먹는법ㆍ지속시간ㆍ주의사항 TV 드라마나 영화를 보다 보면 중요한 면접이나 일을 앞둔 사람이 심한 긴장을 완화하는 용도로 우황청심환 (우황청심원) 을 꺼내 먹는 장면을 간간히 볼 수 있습니다. 일반 대중들에게 우황청심원은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약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장면을 쉽게 볼 수 있고, 실제로도 우황청심환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황청심원은 알려진 것 과는 다르게 긴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약이기 때문에 잘못 복용하면 오히려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황청심환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황청심환이란? 사실 우황청심환은 중국에서 사용하는 이름으로 국내에서는 우황청심원이라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감.. 2020. 12. 23.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