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by 모모파크 2023. 10. 7.
728x90
반응형
SMALL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4가지 이유
2. 시금치의 영양 및 효능
3. 시금치 고르는 법
4. 시금치 손질법
5. 시금치 보관방법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4가지

시금치는 비타민, 철분,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된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 아이들, 여성과 임산부, 노인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익한 식재료입니다.

시금치를 섭취하는 주요 이점 중 하나는 건강 개선이며, 시금치에는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심장 건강 개선

시금치는, 고혈압 및 뇌졸중과 같은 다른 만성 질환뿐만 아니라,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시금치의 칼륨 수치가 높으면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소화 개선

시금치 섭취의 또 다른 이점은 소화 개선입니다. 

시금치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를 조절하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의 섬유질은 또한 건강한 장내 세균의 성장을 촉진하여 소화 건강을 더욱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

시금치에는, 높은 수준의 칼슘과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어 뼈에도 유익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강한 뼈에 필수적이며 골다공증과 같은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시금치에 함유된 높은 수준의 비타민 C는 뼈와 기타 결합 조직에 구조를 제공하는 단백질인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뇌 기능

마지막으로 시금치는 뇌 기능과 인지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시금치에 함유된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와 항염증 화합물은 뇌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높은 수준의 엽산과 비타민 K는 인지 기능과 기억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의 높은 수준의 질산염은 뇌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여, 인지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시금치의 영양 및 효능

시금치는 3대 영양소뿐 아니라 수분, 비타민, 무기질 등을 다량 함유한 완전 영양 식품입니다.

 

시금치의 엽산은 뇌 기능을 개선하여 치매 위험을 감소해주며 세포와 DNA 분열에 관여해 기형아 출생 위험을 낮춰주는 등 노인과 가임기 여성 및 임산부에게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시금치의 붉은색 뿌리에는 인체에 해로운 요산을 분해하여 배출시키는 구리와 망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잎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고르는 법

잎이 두껍고 진한 녹색을 띠고 윤택이 나는 것이 좋으며, 뿌리는 붉고 색이 선명하며 길이는 10~15cm인 것을 고릅니다.

시금치는 사용 용도에 따라 무침용, 국거리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무침용은 길이가 짧고 뿌리 부분이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국거리용은 줄기가 연하고 길며 잎이 넓은 것이 좋습니다.

잎이 건조하거나 황갈색으로 변한 것은 질소의 함량이 낮아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시금치 손질법

시금치를 조리할 때 밑동이 그대로 붙어 있어야 조리하기 쉬우므로 뿌리 부분만 손질합니다.

뿌리는 붉은색을 띠는 부분이 영양이 풍부하므로 잘라내지 말고 칼로 겉껍질을 살짝 긁어낸 뒤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샐러드, 피자 토핑 등 생것을 그대로 사용하면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지만, 쓴맛이 있습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뚜껑을 연 채 살짝 데치면 영양 손실을 줄이고 쓴맛을 내는 원인인 수산(옥살산)을 증발시킬 수 있으미, 데쳐낸 시금치는 흐르는 물에 씻어 떫은맛과 거품 찌꺼기를 제거해 사용합니다.

 

 

 시금치 보관방법

사용 전 흙이 묻은 상태로 키친타월에 싼 후 냉장고 신선실에 세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 중인 시금치를 꺼내 물을 뿌려주면,수분이 유지되고 통기가 되어 신선도가 유지되지만, 데친 시금치를 보관할 경우에는 비닐 팩으로 밀봉하여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사과, 멜론, 키위 등에서, 배출되는 에틸렌 가스는 채소의 호흡 증가시키고, 노화를 가속화하므로, 시금치와 함께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결론

시금치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영양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심장 건강 개선, 소화 개선, 뼈 강화, 뇌 기능 향상에 이르기까지 식단에 시금치를 추가해야 하는 이유는 많습니다. 샐러드에 넣어 생으로 먹든, 반찬으로 요리하든, 스무디에 첨가하든 상관없이 시금치는 건강을 증진하는 맛있는 방법입니다.

 

 

 

고구마의 효능 및 영양성분ㆍ주의사항

고구마의 영양가 날씨가 추워지면 많은 사람들이 간식으로 섭취하는 고구마! 온 가족이 모여 앉아 밤참을 나눠 먹던 추운밤에 잘 어울리는 야식 고구마!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고구마는 영양 간

momo-24.com

 

귀리의 영양 및 효능ㆍ부작용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밥에 넣어 먹거나 귀리의 가공품인 오트밀로

momo-24.com

 

식초를 이용한 17가지 생활 아이디어

식초를 이용한 생활 아이디어 세면대 뚫는 방법 첫째,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세면대에 붓습니다. 둘째, 20분 뒤 세면대에 뜨거운 물을 붓습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사용하면 이물질 제거뿐만

momo-24.com

 

곤드레 효능과 부작용

곤드레 효능과 부작용 곤드레 효능과 부작용 곤드레의 정식 명칭은 고려엉겅퀴입니다. ‘고려엉겅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곤드레는 5~6월이 제철로 이 시기에는 생곤드레를 구할 수 있으나

momo-24.com

 

명태의 다른 이름들

명태의 다른 이름들 명태의 유래 함경북도 명천(明川)에 사는 어부 중에 태씨(太氏) 성을 가진 자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낚시로 물고기 한 마리를 낚아서 고을 관청의 주방 일을 보는 아전으로

momo-24.com

 

맥문동의 효능ㆍ영양성분ㆍ부작용ㆍ섭취방법ㆍ보관방법

맥문동의 효능ㆍ영양성분ㆍ부작용ㆍ섭취방법ㆍ보관방법 맥문동 맥문동이라는 이름은 뿌리의 생김에서 따온 것입니다.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며,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는데 그 때

momo-24.com

 

고기ㆍ채소ㆍ과일 한근 몇그램

우리는 고기 한근을 사거나 채소류 한근을 사는 등... 한근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한근은 몇그램일까요? 한근 몇그램인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고기 한근 몇그램 한근은 600g입니다.

momo-24.com

 

아침 공복이나,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빈 속에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10가지 "아침 공복이나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아침에 일어나 배가 무척 고플 때, 하루종일 아무것도 먹지 못해 허기가 밀려올 때는 무엇이든 맛있어 보이

momo-24.com

 

탄수화물 함량이 가장 낮은 과일

탄수화물 함량이 가장 낮은 과일 과일을 자주 섭취하면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납니다. 실제로 하루에 3~5조각을 먹어야 하는데, 탄수화물 함량이 가장 낮은 과일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탄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