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감의 종류ㆍ효능ㆍ부작용ㆍ음식궁합

by 모모파크 2023. 10. 10.
728x90
반응형
SMALL

 

 

감의 종류효능부작용음식궁합

종류는 단감과 떫은 감, 두가지로 나뉘며,

단감은 바로 먹어도 씹히는 맛이 있어 맛이 있고, 떫은 감은 홍시나 연시, 곶감으로 만들어 먹는다.

홍시는 이 없이도 먹을 만큼 부드러우며, 연시는 인위적으로 익혀 홍시처럼 부드럽게 만든 것을 말한다.

 

감나무는 너무 추우면 겨울에 얼어죽으며, 너무 더우면 고열로 인해 나무가 죽을 수 있으며, 높은 온도로 인해 과숙해서 낙과 피해를 입기 때문에 의외로 재배 조건이 까다롭고, 가능 지역이 좁은 편이다.

보통 단감보다 떫은감이 추위에 더 강한 편.

 

 

감나무 접붙일 때 대목으로 사용하는 고욤나무는 감나무에 비해 추위에 강하고 씨앗만 뿌려도 잘 자라며 성장이 빠르다. 이 때문에 감나무를 접붙일 때 대목으로 많이 사용한다.

 

감 씨앗을 그냥 심어 열매를 맺으면 고욤처럼 열매가 작아지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상품으로 판매하기 위한 감나무는 접붙이기로 번식시킨다.

 

 

 

감나무의 종류

 감나무의 종류

 

종류는 단감과 떫은 감, 두가지다. 단감은 바로 먹어도 씹히는 맛이 있어 맛이 있고, 떫은 감은 홍시나 연시, 곶감으로 만들어 먹는다. 홍시는 이 없이도 먹을 만큼 부드러우며, 연시는 인위적으로 익혀 홍시처럼 부드럽게 만든 것을 말한다.

모양으로 구분할 경우 작고 동그라니 토마토와 그 모양이 흡사한 것과 약간 길쭉하여 물방울 뒤집어놓은 것처럼 생긴 것이 또 나뉜다. 이중 후자가 크기가 크며 '대봉' 이라고도 불린다. 

 

 

홍시는 두 종류 모두로 만들 수 있는듯하다. 

시판 홍시들 중에서도 작고 동그란 것과 대봉으로 만든 홍시가 모두 있다.

청도군의 특산품인 '반시'라는 감은 씨앗이 없다는 특징이 있는데 그것을 써 감을 적절하게 말리는 감말랭이로 만들어 판다. 또한 청도군에는 감으로 만든 와인도 있다.

감나무의 효능

 감나무의 효능


단감은 비타민이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C는 레몬보다 1.5배 많고 사과보다 10배나 많아서 단감 반개 정도만 먹어도 성인기준 하루 비타민C 섭취량으로 충분하다. 또한 비타민 A가 풍부해서 눈 건강에 좋다. 

 

그리고 탄닌성분이 알콜 흡수를 더디게 하고 위의 열독 제거에도 좋아서 숙취 해소에 좋다. 

 

또한 니코틴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기에 흡연 후에 먹어도 좋다. 

이렇게 좋은 단감이 칼로리도 100g에 44kcal여서 다이어트에도 좋다.

 

 

  1   혈관 건강 개선

감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으며, 이 타닌이라고 하는 성분은 우리 몸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혈관과 관련되어 있는 질환에 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2   지혈 작용
감에 있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만큼 상처가 난 부위의 피를 빨리 응고시키기기도 하고, 상처가 빨리 아물수있도록 도움을 줄 수가 있다.

 

  3   피로 회복
감효능 중 하나는 피로회복 인데, 달달한 감은 당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우리 체내에 당이 들어오게 되면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전환이 된다. 그래서 피로를 관리하는데 좋은 과일이지만, 너무 많은 섭취는 안된다.

 

  5   면역력 강화
감에는 여러종류의 비타민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다.
비타민은 면역력을 높혀 주는 영양분으로, 기온이 차이가 많이 나서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감을 먹으면 면역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도 있다.

 


  6   해독 작용
감에는 비타민은 물론, 베타카로틴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이 베타카로틴은 해독작용, 숙취해소 등에 효과가 있다고 있으며, 또한 니코틴과 관련되어있는 대사산물 코티닌 이라는 성분을 체외 배출해주는데도 긍정적인 역할을 해 주기 때문에 담배, 술을 하시는 분들에게 좋다.

 

  7   시력 보호
감 안에는 눈의 건강과 연관이 되는 루테인이 라는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시력보호에 좋다.

 

  8   활성산소 제거
우리 몸속에는 활성산소가 쌓이게 되는데, 인체에 유해하기 때문에 제거를 하는 것이 좋다.
감효능은 이 활성산소에 대적을 해서 제거를 할수 있도록 도움 줄 수도 있다.

 

감의 효능 알고 먹기

 단감

 

단감은 아삭하고 달콤한 식감이 좋다.

과일중에서도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귤 자몽 키위보다 더 많은 비타민C가 있다.

신맛이 전혀 없어서 신과일을 못 드시는 분들에게 좋으며, 비타민C가 풍부해서 우리 몸에 침입 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며 숙취해소에도 좋다.

또한 항산화 및 항암에 뛰어난 베타 카로틴이 풍부해 서 노화방지 및폐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단감을 고를 때는

표면에 얼룩이나 흠집이 없고 매끈한 것을 고르도록 한다.
색이 고르고 위에서 봤을 때 둥근 사각형의 모양이 좋은 단감이다.   
만졌을 때 물렁거리지 않고, 단단해야 신선한 단감이라는 사실 기억한다!

 

※  단감 보관방법
단감은 온도가 상승할수록 과육이 무르기 쉬워 보관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꼭지를 통해 수분이 증발하기 때문에 신문지에 싸거나 비닐봉투에 밀봉해 저온에서 보관한다.

단감과 사과는 따로 보관하도록 하세요.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은 과일의 숙성을 촉진해 단감을 금방 무르게 만듭니다.

 

 

 

 홍시


홍시는 숙취 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떫은 맛을 내는 탄닌 성분 때문이다.  

탄닌는 몸에서 알코올 흡수를 지연 시켜서 위장 속 열독을 제거 해서 갈증을 해소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해서 술을 빨리 깨도록 도와 준다.

 

변비가 심한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의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수분을 빨아 들이기때문에 설사로 고생하는 경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변비가 심한 분들은 피하는것이 좋다.

 

 꽃감

 

곶감에는 여러가지 무기들이 농축 되어 있다.  
단감이나 홍시보다 비타민A가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C는 홍시보다 6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특히, 뇌혈관을 확장에 좋은 아스파르트산과,

뇌신경 전달에 좋은 글루탐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곶감은 당도가 높기때문에 혈당 관리를 해야 하는 분들은 조심!!

 

 

 

 

감의 부작용

 감의 부작용

 

홍시나 곶감은 대부분 떫은감 품종의 감으로 만들기 때문에 홍시나 곶감을 한 번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양의 탄닌을 섭취하게 되는데, 탄닌의 경우 과다 섭취하면 소화를 할 수 없을 뿐더러 변비에 걸리게 된다. 

 

탄닌은 대장에 체류하면서

주변의 수분을 흡수하여 변을 딱딱하게 하여 변비를 부르기 때문이다.

하루에 1~2개 정도는 괜찮으나 5~10개씩 섭취하면 변비에 걸릴 확률이 높다.


감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

덜 익은 감은 피하고, 잘 익었을 때 섭취해야 한다.

 

감의 음식 궁합

 음식 궁합


음식 궁합상 꽃게 등 게 종류와 같이 먹으면 안된다는 주장이 있다.

한의학에선 이 둘을 같이 먹으면 설사를 일으킨다고 하며, 간장게장하고 궁합이 매우 나쁘다고 한다.

 

한 예로 조선의 경종도 생감과 간장게장을 먹고 죽었다는 설이 있다.

게와 감을 같이 먹었다가 설사를 심하게 해서 그렇지 않아도 약한 몸에 타격을 입어 사망했다는 것이다.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4가지 이유 2. 시금치의 영양 및 효능 3. 시금치 고르는 법 4. 시금치 손질법 5. 시금치 보관방법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4가지 시금치는

momo-24.com

 

고구마의 효능 및 영양성분ㆍ주의사항

고구마의 영양가 날씨가 추워지면 많은 사람들이 간식으로 섭취하는 고구마! 온 가족이 모여 앉아 밤참을 나눠 먹던 추운밤에 잘 어울리는 야식 고구마!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고구마는 영양 간

momo-24.com

 

귀리의 영양 및 효능ㆍ부작용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밥에 넣어 먹거나 귀리의 가공품인 오트밀로

momo-24.com

 

오이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 cucumber

오이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오이 재배의 역사는 3000년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인도의 서북부 히말라야 지방과 네팔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1500년 전 삼국시대에 중

momo-24.com

 

라면이 불량식품이라는 5가지 오해와 진실

라면이 불량식품이라는 5가지 오해와 진실 라면이 불량식품이라는 오해와 진실 한국을 넘어 세계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라면! 찬밥과 김치를 함께 곁들여 먹으면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라면은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