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맥문동의 효능ㆍ영양성분ㆍ부작용ㆍ섭취방법ㆍ보관방법

by 모모파크 2023. 9. 8.
728x90
반응형
SMALL

 

맥문동의 효능영양성분부작용섭취방법보관방법

 

맥문동

맥문동이라는 이름은 뿌리의 생김에서 따온 것입니다.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며,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는데 그 때문에 아파트나 빌딩의 그늘진 정원에 많이 심어져 있습니다.

 

 

짧고 굵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모여 나와서 포기를 형성하고, 흔히 뿌리 끝이 커져서 땅콩같이 됩니다.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20∼50 cm 까지 자랍니다.

 

 

잎은 짙은 녹색을 띠고 선형(線形)이며 길이 30∼50 cm, 나비 8∼12 mm이고 밑부분이 잎집처럼 됩니다.

 


꽃은 5∼8월에 피고 자줏빛이며 수상꽃차례의 마디에 3∼5개씩 달립니다.

꽃이삭은 길이 8∼12 cm이며 작은꽃가지에 마디가 있고, 씨방상위이며 열매는 장과로 둥글고 일찍 과피(果皮)가 벗겨지므로 종자가 노출되며 자흑색(紫黑色)입니다.

 

 

덩이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는데 소염·강장 ·진해·거담제 및 강심제로 이용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약초는 맥문동입니다.
한국·일본·중국·타이완 동북아시아 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 폭넓게 분포하는 맥문동은, 흔히 폐와 기관지에 좋다는 것은 알고 계실 수도 있는데, 그 말고도 다른 효능도 많다는 사실 알려드리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맥문동의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먹는 방법부터 보관방법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맥문동의 효능 10가지


호흡기질환

맥문동 효능하면 빼놓을 수 없는것이 호흡기와 기관지에 그 효능이 뛰어나다는 것인데, 그 이유는 맥문동에 함유된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진해거담 작용에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침을 멈추게 하거나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며, 기침이나 가래로 일상생활이 불편한 불이라면 맥문동으로 차를 끓여서 꾸준히 섭취하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강장제 역할

맥문동에는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복잡한 시스템인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HPA) 축에 영향을 주어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 해소와 웰빙 증진에 있어 잠재력을 나타냅니다.

 

 해열작용

차가운 성질이 강한 맥문동은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다거나, 감기에 걸려서 고열이 날때 맥문동을 드시면 좋습니다.

 

감기에 걸렸다거나 이로인해 고열이 발생한다면,

맥문동과 생강을 함께 끓여서 드시면 감기와 고열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폐 건강 도움

맥문동은 폐와 기관지에 좋은 것으로 오래 전 부터 유명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입이 건조하거나 갈증날 때 사용한다고 되어 있으며,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해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점막보호를 통해 기침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담배를 태우시는 분들도 맥문동 효능을 볼 수 있으며, 폐결핵을 비롯하여, 폐와 관련이 있는 질환을 개선 및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폐건강을 위해서는 맥문동의 뿌리를 달여 꾸준히 복용해 보세요.

 

 이뇨작용

나이를 들면서 가끔씩 소변보기가 힘들다거나, 소변을 보더라도 왠지 잔뇨감이 느껴져 찝찝한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맥문동으로 차를 끓여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 몸속의 노폐물 배출이나 부종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장 건강

위 보호 특성이 있어 위 내막을 보호하고 궤양 위험을 완화하는 능력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건강한 장내 미생물 촉진에 대한 맥문동의 영향이 조사되었으며, 이는 소화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당뇨

당뇨가 있는 분들도 맥문동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맥문동을 섭취하면 혈당을 떨어뜨려 주기때문에 당뇨를 개선 및 사전에 당뇨를 예방할 수 있으며, 맥문동으로 차를 끓여서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조금씩 떨어지고, 당뇨로 인한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한번 나빠진 뼈가 정상적으로 돌아오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이렇게 뼈가 약해지면 골다공증이 올 수 있는데, 맥문동이 뼈를 강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해주고, 특히, 퇴행성뼈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맥문동 내의 사포닌은 염증 경로와 사이토카인 생성을 억제하고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피카토사이트 A 성분은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효과를 가진다고 하며, 이러한 성분들로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염증과 관련된 건강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체질개선에 도움

마지막으로 소대해드릴 맥문동효능으로는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켜 준다는 것인데, 유독 체질이 허약하면 감기에 자주 걸린다거나 놀다가도 자주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이 내 아이라면 정말 맘이 아플 수 밖에 없을텐데요, 가정에 이렇게 체질적으로 약한 사람이 있다면 맥문동을 달여서 꾸준히 먹여보세요. 몸의 기를 보강해 주면서 체력을 강화시킬 수 있답니다.

 맥문동의 부작용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맥문동이 해열작용을 하여 몸의 열을 내리는데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반대로 몸이 차가운 분이 맥문동을 섭취하면 설사나 소화불량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에 설사가 잦은 분들이 섭취하면, 더욱 나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이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서 모두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만약 증상이 나타난다면 양을 줄이거나 섭취하지 않는것이 오히려 났습니다.

 

 

 임산부 주의

연구에 따르면, 임산부와 모유 수유 중인 사람은 맥문동 추출물이나 보충제를 사용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자궁 수축이나 호르몬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알칼로이드 또는 테르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잠재적으로 임신 중 유산이나 기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임산부와 수유부에게는 사용하기 전에 의료 담당자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맥문동는 백합과에 속하며 이 식물 그룹에 알레르기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피부 자극, 호흡기 증상 또는 소화 불편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식물 관련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섭취하기 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문동 부작용

▶맥문동은 성질이 차가운 편이기 때문에 몸이 차고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은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임산부나 월경 중 여성들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맥문동은 원물 기준 하루 10그램(반줌) 이내로, 가루는 2그램 이내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감기로 코가 막히고 열이 심하면서도 땀이 나지 않고 오한을 느낄 때는 맥문동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지황과 차전초와 배합해 사용하며, 관동화나 황기, 버섯과는 함께 쓰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맥문동 먹는 법

뿌리는 주로 건조한 후 및 볶아서 섭취하며, 맥문동을 볶으면 항암 효과가 있는 스피카토사이드A가 2.9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볶은 뿌리를 차로 우려서 따뜻하게 드실 수도 있고, 시원하게 드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볶은 뿌리를 갈아서 드실 수도 있으며, 따로 우려낼 필요 없이, 한 숟가락씩 찬물이나, 따뜻한 물에 넣어 먹으면 건강상의 효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맥문동 보관 방법

 

 말린 약재

말린 형태는 습기에 쉽게 부패될 수 있기에 공기가 잘 통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주셔야 합니다.
 실온 보관 시 망과 같은 통풍이 잘 되는 용기에 담아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해주세요.
 한 달 이내의 단기 보관는 냉장보관 하고, 구입한 그대로 냉장 보관, 또는 지퍼백에 공기를 최대한 제거해서 보관해주세요.
 많이 구매하셔서 장기 보관이 필요한 경우엔 냉동 보관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갈아서 보관

 믹서기나 푸드 프로세서로 간 경우에는 밀폐가능한 유리병이 좋습니다.
 간 것 역시 수분에 약하기 때문에 용기에 수분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밀폐 용기에 담으셨다면,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양이 많거나 섭취가 오래걸릴 것 같다면 냉장,냉동 보관도 가능하지만,
    매일 한 티스푼씩 물에 타서 매일 드신다면 금방 소비가 가능하니 실온 보관을 권장합니다.

 

 

 결론

볶으면 효능이 배로 좋아지는 맥문동,

차로 끓여드셔도 좋고, 갈아서 한 스푼 물과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사포닌 함유로 항염을 비롯한 항암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강화에 좋으며,

예로부터 기관지가 건조할 때 사용하여 폐의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스피카토사이드 A 성분은 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신체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할 수 있으며, 폐 뿐 아니라 위장의 내벽을 보호하고 궤양 위험을 줄이는 역할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만, 임신하신 분들은 맥문동 내 함유된 화합물인 알칼로이드나 테르펜으로 인해 자궁 수축과 호르몬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하시거나 섭취를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백합과에 속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으로 피부 발진, 기침, 소화 불편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가을에 챙겨야 할 제철 수산물

가을에 챙겨야 할 제철 수산물 가을에는 ‘전어만 있나?’ 가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먹거리인 전어! ‘가을 전어 머리에는 깨가 한 되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가을에 먹는 전어구이

momo-24.com

 

대한민국 팔도의 지명 유래

대한민국 팔도의 지명 유래 우리 나라에는, 조선초기(朝鮮初期)에 이미 ‘팔도(八道)’라는 행정구역이 있어 그 후 약 500년간 이 제도가 존속(存續)되어왔다. 조선 태종 때 확정된, 경기(京畿),

momo-24.com

 

군대 복무기간 및 병사 월급

군대 복무기간 병사 월급 ㆍ 군대 복무기간 ㆍ 병사 월급 ㆍ 장병내일준비적금 재정지원금 ㆍ 병영생활관 개선 방안 ㆍ 동원훈련 보상비 ㆍ 장기 비상근 예비군제도 ㆍ 운용부대 확장 ㆍ 군 장

momo-24.com

 

나이들면 찐다는 나잇살! 원인과 예방법

나이들면 찐다는 나잇살 원인과 예방법 나이가 들면서 점점 체지방, 복부지방이 증가하면서 살이 찌게 됩니다. 특히나 50~60대 이후의 여성은 남성보다 비만 유병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momo-24.com

 

훈민정음 해례본

훈민정음 해례본 한글의 창제 목적과 원리를 밝히다. 훈민정음 해례본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 문자와를 서로 사맛디 아니할쎄 이런 전차로 어린백성이 니르고저 할빼이셔도 마참내 제 뜻을 능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