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곤드레 효능과 부작용

by 모모파크 2023. 9. 14.
728x90
반응형
SMALL

 

 

곤드레 효능과 부작용

 

 곤드레 효능과 부작용

 

곤드레의 정식 명칭은 고려엉겅퀴입니다.
‘고려엉겅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곤드레는 5~6월이 제철로 이 시기에는 생곤드레를 구할 수 있으나, 그 외에는 삶은 후 건조한 곤드레가 대부분 유통되며, 강원도 정선은 곤드레의 주산지로 곤드레나물을 넣고 밥을 지어 양념장에 비벼 먹는 곤드레밥이 유명합니다.

곤드레는 깊은 산속의 곳곳에서 제멋대로 자라는데, 바람이 불면 줄기가 이리저리 흔들리는 모습이 술에 취한 사람과 비슷하다고 하여 곤드레라는 이름으로 불렸다는 설이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여 옛날 보릿고개 때 구황식물로 이용됐으나, 최근에는 특유의 풍미와 효능으로 인해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곤드레의 어린 순은 데쳐서 나물이나 장아찌, 튀김으로 먹을 수도 있고 쌈 채소로도 활용할 수도 있으며, 건조 곤드레는 물에 불린 후 볶아서 나물을 만들거나 찜 요리에 넣어 먹기도 하며, 쌀에 곤드레나물을 넣고 지은 곤드레밥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곤드레 효능

 1. 면역력 강화

곤드레 나물은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과 면역력 향상 등 좋은 효과 있습니다.
또한 유해한 세포의 발생 및 성장을 억제하여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2.항암효과

곤드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암 유발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또한 몸속 독소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다이어트

곤드레의 칼로리는 100g당 약 275kcal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이외에도 다양하게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으로 영양불균형을 해소시켜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좋은 효과가 있으므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추천드립니다.

 

 

 4.이뇨작용

곤드레는 체내의 각종 노폐물 및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고 이뇨작용을 원활히 하여, 체내 수분대사를 촉진시켜주어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소화작용

곤드레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위액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의 기능을 향상해 주어 소화가 잘되게 해줍니다.

 

 

6. 종합영양제

곤드레 나물은 단백질, 칼륨, 비타민A 등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밥과 나물만으로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7. 혈관질환 예방

곤드레 나물은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해 몸속의 피를 맑게 해주고 원활하게, 흐를 수 있게 도와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심혈 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해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8. 혈관건강

곤드레에 함유되어 있는 스티그마스테롤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또한 섬유질은 혈전을 방지해 주고 정혈작용으로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뼈를 건강

곤드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강화하는데도 효과적이며, 이렇게 풍부한 칼슘 성분은 골격이 형성되고 있는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이나 골밀도 약화로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곤드레 나물에는 뼈의 광물화를 자극하고 잠재적으로 뼈 손실을 막는 성분이 있으며, 따라서, 폐경 후 여성에서 뼈 손실을 예방하거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0.변비개선

곤드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며, 장 내 유해물질 및 숙변을 배출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곤드레 부작용

평소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피해야 할 음식 5가지

다이어트에 절대 피해야 할 음식 다이어트 할 때, 가장 먼저 시도하는 것이 칼로리 제한인데, 식사량도 줄이고 저칼로리 음식만 찾게 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블로그나 유튜브 등 다이어트 정

momo-24.com

 

동안 피부를 위한 허브차

ㆍ 동안 피부를 원하시나요? ㆍ 동안 피부를 위한 허브차 4가지 이 글에서 소개하는 허브차는 동안 피부를 가꾸는 데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가려움이나 다른 문제점이 발견된다면 즉시 씻어 내

momo-24.com

 

몸 속에 중금속을 배출하는 미나리

몸 속에 중금속을 배충하는 미나리 효능 미나리는 한약명으로는 ‘수근(水芹)’또는 ‘수영(水英)’이라 부릅니다. 달면서도 맵고 서늘한 성미를 가지고 있는데, 각종 비타민이나 몸에 좋은 무

momo-24.com

 

아침 공복에 먹으면 독 또는 약이 되는 음식

아침 공복에 먹으면, 약 또는 독이 되는 음식 아침 공복에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 ■ 1 바나나 많은 사람들이 아침 대용으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과일이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다이어트

momo-24.com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를 아시나요?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 저도 예전에는, 계피의 영문 이름이, 시나몬으로 알던적도 있었습니다. 저처럼, 잘못 알고 있거나, 혼동이 되시는 분들을 위해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를 쉽게 구분해, 설명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