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1/0326

측천무후처럼 여제가 되려다 실패한 그녀들 Top3 측천무후(무측천)처럼 여제가 되려고 도전하다가 실패한 인물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당나라 시대의 여인들이었고, 위황후를 제외하면 모두 황녀의 신분이라는 것입니다. 측천무후처럼 여제가 되려다 실패한 그녀들 Top3 1.위황후(韋皇后/생몰년:660년~710년, 향년 50세) 위황후는 측천무후의 며느리이자 당중종의 아내로 의덕태자와 안락공주의 어머니 입니다. 위현정(韋玄貞)의 딸로 태어난 그녀는 어린나이에 궁에 입궁하여 궁녀가 되었다가 영왕(英王)이었던 당중종의 총애를 받고 후궁이 됩니다. 그리고 683년에 그의 정실부인(황후)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시어머니 측천무후처럼 여제를 꿈꿨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신은 여제, 딸인 안락공주는 황태녀가 되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남편인 당중종이 허락하지 않자 위황후는.. 2021. 3. 31.
눈병 막아주고 늦춰주고, 눈에 좋은 음식 눈병 막아주고 늦춰주고 눈에 좋은 4가지 영국의 눈 전문가들이 “사람들은 심장에 나쁜 음식은 알아도, 눈에 좋은 음식을 잘 모른다”며 눈에 좋은 식품들을 소개했습니다. 영국 일간 헤럴드 보도에 따르면 영국 검안사 양성학교의 롭 호건 교수팀은 눈에 좋은 음식을 ㆍ 루테인 성분이 많이 있는 녹색과 황색 채소 ㆍ 제아잔틴 성분이 많은 밝은 색깔의 과일과 채소 ㆍ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생선 ㆍ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 등 4가지로 분류했습니다. 녹황색 채소 눈 망막의 피해를 막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케일, 브로콜리, 시금치 등이 이에 속합니다. 밝은 색 채소, 과일 루테인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여겨지는 제아잔틴이 많은 음식으로, 옥수수, 오렌지 같은 밝은 색깔의 과일과 채소가 이에 .. 2021. 3. 30.
봄 향기를 물씬 풍기는 산채의 제왕 '두릅' 봄을 알리는 전령으로 여겨지는 두릅은, ​나무 꼭대기에서 자란다는 뜻에서 목말채, 모두채라고도 하며, 독특한 향이 있어 예부터 즐겨 왔습니다. 우리나라 도처의 산기슭과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는 식물로 어린 순을 잘라서 먹습니다. ​ ​ 두릅에는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습니다. ​​땅두릅은 4∼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 낸 것이고, ​나무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합니다. ​자연산 나무두릅의 채취량이 적어 가지를 잘라다가 하우스 온상에 꽂아 재배하기도 합니다. ​나무두릅은 강원도, 땅두릅은 강원도와 충청북도 지방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나무는 전 세계에 600여종이 있는데, 한국에는 두릅나무, 오갈피나무, 엄나무, 황칠나무 등 10여종이 있습니다. 보통 4월 말에서 5월 초에.. 2021. 3. 29.
위와 장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와 장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와 장은 많은 만성질환과 관계가 깊습니다. 심각한 질병의 원인을 살펴보면 위와 장의 문제에서 기인하는데, 예를 들면 비인암, 임파암, 피부암, 극무력증(筋無力症), 통풍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위와 장에 문제가 생긴 사람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키가 큰 사람 비만인 사람, 배만 불록하게 나온 사람, 뾰루지가 잘 나는 사람, 아래입술이 두꺼운 사람 등이 있습니다. 특히 침을 잘 흘리는 아이는 위와 장의 심각한 감염을 의심하여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감염은 두 가지 경로로 감염되는데 하나는 타액에 의한 것이고 또 하나는 날 음식을 먹어서입니다. 타액에 의한 감염 흔히 갓난아기는 어머니의 항체가 몸속에 남아 있어 병에 걸리거나 배탈이 잘 나지 않다가 6개월이 지.. 2021. 3. 28.
소변만 보고도 병을 알아 내기 소변보고 병을 알아 내기 『동의보감』에서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데는 세 가지 원인이 있다고 했습니다. 즉, 설사 후 진액이 적어질 때, 열이 하초에 몰릴 때, 비위 기능이 나쁠 때에 소변을 잘 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거나 안 나오는 것을 '융폐증'이라 하는데 복부가 팽창되고 몸이 부으면서 토하거나 숨이 차고 방광이 터질 듯 괴롭고 위태로운 증상이 보입니다. 그리고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사구체 신염, 요로폐색일 때 또는 소변을 참고 달리거나 성 행위를 했을 때 소변이 막히는데. 이를 '전포증'이라 합니다. 소변이 잦고 참지 못하는 것은 비장이나 폐장 혹은 간장이나 신장의 기허로 오며 방광 염증, 종양, 결석 때나 당료, 전립선질환. 심부전 때도 소변이 잦을 수 있습니다. 또 피.. 2021. 3. 27.
음식을 섭취 후에 졸음이 오는 현상 "식곤증" 식곤증의 뜻 (음식을 먹은 뒤에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오는 증상) 식곤증이란 음식을 먹은 뒤에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몸이 음식물을 소화시키느라 혈액이 소화 기관으로 몰려서 뇌로 가는 혈액이 감소되어, 산소공급이 줄어들면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식사 후에는 가볍게 몸을 움직여 주는게 좋은데, 음식을 섭취 후 바로 자는 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지금도, 점심을 먹고 난 후... 졸음이 와서, 포스팅을 합니다. 보통은 음식을 먹고 난 뒤에 졸린다고, 깜빡 졸고나면, 뭔가 무기력 해짐을 많이 느껴기에 버텨봅니다. 식곤증도 습관이라고 생각 됩니다. 탄수화물 섭취 시 소화가 느려지는 경향이 있고 또한 몽롱함도 길어집니다. 과식을 하게되면, 몸 안에서 소화 시간도 오래걸리고, 더부룩.. 2021. 3. 24.
왜 신체 특정 부위만 살이 찔까? 왜 신체 특정부위만 살이 찔까? 몸을 따뜻하게 해야 혈액순환이 잘 돼고 몸이 건강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두통, 수족 냉증, 손발 저림, 변비부터 성인병, 뇌혈관질환과 심장질환까지 다양한 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중 조절과도 관련이 깊은 것이 혈액순환입니다. 물만 먹어도 쉽게 살찌는 체질이라는 사람! 다른 곳은 평범한데 특정 신체부위만 자꾸 살이 쪄서 고민이라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신진대사가 떨어져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되기 때문입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에 따르면 평소 체온이 낮은 사람은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우며, 반대로 체온을 1도 올리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신진대사가 상승하여 비만과 불임,.. 2021. 3. 23.
뇌졸증(중풍)에 대한 상식 알아두기 뇌졸중(중풍)이란 무엇인가? 뇌졸중은 이전부터 ‘중풍’이라고도 불러 왔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적 용어인 ‘중풍’은 뇌졸중으로 분류할 수 없는 질환까지 포함하여 사용되어 왔고, 따라서 더 이상 사용하기엔 정확하지 않은 명칭입니다. 서양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갑자기 발생하는 마비 즉, 지금의 뇌졸중에 관해 처음 기술하였습니다. 그 후, 1620년에 와서야 뇌졸중의 병적 증상들이 밝혀졌고 사망 후 시신에서 뇌출혈이 있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부검을 통해 경동맥과 척추동맥이 뇌혈류를 공급하는 주된 혈관인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혈관이 터져 혈액공급이 중단된 것도 뇌졸중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혈류가 막혀서 혈액공급이 중단된 것도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히포.. 2021. 3. 22.
얼굴형에 따라 어울리는 헤어스타일 한 살씩 나이를 먹을 때마다 늙어 보이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당신!! 헤어스타일만으로 '동안'을 만들 수 있다면 믿을 수 있나요? 어려 보이고 싶은 당신을 위해 얼굴형에 따른 헤어스타일을 알아보겠습니다. 작은 얼굴은 동안의 필수 조건이며, 앞머리는 작은 얼굴을 만드는 일등공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머리를 가지런하게 자른 뱅(Bang) 스타일은 드러나는 얼굴 면적을 줄여 얼굴이 더 작아 보입니다. 앞머리의 숱을 적게 내는 시스루 뱅(See-through Bang) 스타일은 이마가 보일 듯 말 듯 해 귀여운 느낌을 냅니다. 헤어롤을 앞머리 안쪽에 말아 볼륨을 살리면 앞머리가 이마에 달라붙지 않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어나 스트레이트너를 사용해 자연스럽게 앞머리에 컬을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매일 관리.. 2021. 3. 21.
혈관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 ㆍ 혈관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 ㆍ 혈관건강을 지키는 좋은 음식들 ㆍ 혈관건강을 지키는 밥상차림표 ㆍ 건강한 혈관만들기 5계명 올바른 식습관은 혈관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현미·보리가 들어간 밥을 시작으로 꽁치 같은 등 푸른생선과 미역·다시마 등의 해조류로 반찬을, 후식은 사과·토마토로 식단을 꾸리면 혈관건강을 지키는 훌륭한 밥상이 완성됩니다. 좋은 식습관이 건강한 인생을 만든다는 말이 있듯이 평소의 식습관 조절을 통해 누구나 혈관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우리 몸 곳곳에 퍼져있는 혈관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와 과일, 등푸른생선,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하고 되도록 싱겁게 먹.. 2021. 3. 18.
변비에 좋은 차(茶) 변비에 좋은 차(茶) ​ 코로나로 인해 외부 활동이 줄어든 요즘!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진다고 합니다. ​ 변비를 빨리 해결하지 못하면, 각종 순환장애의 원인이 되며 방치했을때 대장암으로 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하니, 아래 귀한 정보를 꼭 숙지하셔서 변비탈출과 함께 건강한 삶 누리시길 바랍니다! 1. 민들레차 민들레차를 마시면 체내 수분이 배설기관으로 가서 변이 부드러워지고, 변비로 인한 더부록함이나 경련 등도 완화됩니다. 실제로 서양에서는 민들레차를 약한 설사제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체격과 혈색이 좋으면서 변비가 있는 사람이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우엉차 주변에 흔히 볼수 있는 우엉을 우려서 마시면 되는 우엉차는 변비에 매우 좋은 차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에.. 2021. 3. 17.
눈에 좋은 음식과 눈에 해로운 음식 눈에 좋은 음식과 눈에 해로운 음식 눈에 좋은 음식 1. 결명자 결명자를 오랜 기간 복용하면 눈이 맑아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결명자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감퇴를 막아주고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없애줍니다.(※ 혈압이 낮은 사람은 결명자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당근 당근은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막아줍니다. 당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감퇴를 예방해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치즈 치즈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철분이 많아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 2021. 3. 16.
글리코ㆍ모리나가 사건 글리코 " 모리나가 사건" 모처럼 쉬는 휴일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보는데, 내용중에 사건 하나가 궁금한 것이 있어 알아봤습니다. 일본 쇼와시대에 불특정 다수를 범행 대상으로 삼았던 독극물 협박사건 모리나가 사건을 모티브로 구성한 실제 있었던 내용이었는데... 이와 유사한 내용의 범죄와, 이를 모방한 모방범죄까지 다루는 책도 많이 나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일본 서점에서 미스테리 부문 1위를 차지한 추리소설들이 대부분 이러한 범죄를 대상으로 한 작품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TV와 소설 작품의 소재가 된 ‘글리코ㆍ모리나가 사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결론은 1984년 거액을 요구하며 청산가리를 넣은 과자를 점포 판매대에 진열한 사건으로 범인은 잡히지 않았고 2000년 2월.. 2021. 3. 15.
매일 "꿀 한 수저"의 놀라운 효과 꿀은 '천연 항생제' ​ 꿀은 항생,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어, 감기나 독감같은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쫓을 수 있습니다. 꿀은 여러 수준의 감염으로 부터 재발하거나 내성이 생기지 않는 최고의 항생제로 알려져 있으며, 이미 전 세계의 전통 의약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따가운 목을 부드럽게 하는 완화제로 꿀을 지정했습니다. 따뜻한 꿀물 한 잔은 인후염을 완화시켜주며 호흡기 감염에 맞서 싸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옛 어르신들이 목이 아플 때 꿀물을 마시라는 조언은 괜히 나온 것이 아닙니다. 면역력 증가 꿀의 매우 독특한 성질 중의 하나는 바로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는 것입니다. 바로 비타민과 미네랄, 각종 효소가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꿀의 강력한 항생 효과를 입증.. 2021. 3. 14.
삼성 이건희 회장 경영철학 어록 삼성 이건희 회장 경영철학 어록 1. 부자 옆에 줄을 서라. 산삼 밭에 가야 산삼을 캘 수 있다. 2. 부자처럼 생각하고 부자처럼 행동하라. 나도 모르게 부자가 되어 있다. 3. 항상 기뻐하라, 그래야 기뻐할 일들이 줄줄이 따라온다. 4. 남의 잘 됨을 축복하라, 그 축복이 메아리처럼 내게 돌아온다. 5. 써야 할 곳 안 써도 될 것을 분간하라. 판단이 흐리면 낭패를 본다. 6. 자꾸 막히는 것은 우선멈춤의 신호다. 멈춘 다음 정비를 하고 출발하라. 7. 힘들어도 웃어라. 절대자도 웃는 사람을 좋아한다. 8. 들어온 떡만 먹지 말라. 떡이 없으면 나가서 떡을 만들어라. 9. 기도하고 행동하라, 기도와 행동은 앞바퀴와 뒷바퀴다. 10. 자신의 영혼을 위해 투자하라. 투명한 영혼은 미래를 본다. 11. 마음.. 2021. 3. 13.
콜라비 효능ㆍ부작용ㆍ칼로리ㆍ먹는법ㆍ 고르는 법 콜라비 [ kohlrabi ] 콜라비는 순무와 양배추를 교배해 만든 뿌리채소입니다. 순무의 아삭한 식감과 양배추의 단맛을 모두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콜라비는 양배추에서 분화된 채소로 줄기는 샐러드로, 잎은 쌈채소로 이용합니다. 이러한 콜라비는 적색과 녹색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속은 모두 흰색입니다. 녹색 콜라비는 단맛을 지니고 있고, 자색 콜라비는 약간 매운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줄기는 주로 단맛을 지니고 있어 샐러드 등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잎은 쌈 채소, 다른 과일과 함께 주스로 갈아먹습니다. 콜라비는 순무양배추 또는 구경(球莖)양배추라고도 합니다. 콜라비는 영어 명칭으로 독일어 Kohl(양배추)과 rabic(순무)의 합성어입니다. 양배추에서 분화된 두해살이풀로 원.. 2021. 3. 9.
꿀마늘의 효능과 부작용 꿀마늘이란 꿀에 마늘을 재서 만든 걸 말합니다. 저도 만들어서 먹고 있지만, 이미 많은 분들이 꿀마늘을 먹고 있습니다. 꿀의 효능과 마늘의 효능을 모두 가질 수 있어 아주 좋은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꿀마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꿀마늘 효능 꿀마늘 효능 마늘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신 분들의 몸을 데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줄뿐 아니라 고혈압이 있으신분들은 혈압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를 조절해주며 염증완화, 천연진통제 역할까지하여 관절염과 근육장애가 있으신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마늘 속 알리신은 혈전으로 인한 혈관의 상처나 탄력이 떨어진 혈관을 치유하는 기능을 촉.. 2021. 3. 8.
서리태 (검은콩)의 효능ㆍ열량ㆍ보관방법ㆍ부작용 서리태 (검은콩)의 효능ㆍ열량ㆍ보관방법ㆍ부작용 등에 알아보고 섭취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작물의 성장 기간이 길고 5~6월에 심어서 10월말 이후 늦은 시기에 서리가 내리면 수확하는 작물을 서리태라고 합니다. 이 서리태는 검은콩의 한 종류로써 껍질은 검은색이지만 속은 푸른빛을 띠어서 속청이라고도 하며, 건강식품으로 쓰이는 식 재료에 꼭 빠지지 않는 식품이 서리태입니다. 오늘은 우리 생활에서 흔히 식재료로 사용하고 있는 서리태에 효능과 칼로리ㆍ부작용 등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리태 효능 탈모예방 서리태에는 시스테인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모근 강화 및 모발을 탄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요즘 현대인의 가장 큰 스트레스 중 하나인 탈모을 예방을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 2021. 3. 7.
항암 효과에 좋은 파프리카의 색상별 효능과 고르는 법 항암 효과에 좋은 파프리카 파프리카의 색상별 효능ㆍ칼로리ㆍ보관 방법ㆍ고르는 법 파프리카는 중앙아메리카 원산지입니다. 영명으로는 'sweet pepper' 또는 'bell pepper'라고 하며 일본에서는 상업적으로 피망과 차별화하기 위해서 파프리카와 피망을 다르게 부릅니다. 우리나라에는 피망을 개량한 작물이 '파프리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들어왔기 때문에 피망과 파프리카가 다른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운맛이 나고 육질이 질긴 것을 피망, 단맛이 많고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것을 파프리카라고 부른다. 파프리카는 터키를 대표하는 향신료로 오스만제국 당시 헝가리로 전파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파프리카는 채소류의 단맛을 내는 채소를 지칭하지만, 유럽 특히 헝가리에서 파프리카는 매운 고추를 지.. 2021. 3. 6.
풍치에 좋은 음식 풍치에 좋은 음식 ​ 잇몸이 붓고 피가 나서 바람이 든 것 같다 하여 풍치라고 합니다. 구강 내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한번 발병하면 고치기가 힘드니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잘 닦고 식습관으로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시금치 치아 골격과 발육을 향상시켜주며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치아 부식을 일으키는 프라그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매실 구연산과 유기산이 많은 알칼리성 음식으로 입 냄새를 없애는 데도 좋습니다. 식후 매실차 한 잔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 특히 고등어에는 불소성분이 많아 각종 치아질환 예방과 개선에 좋습니다. 치아 자체를 단단하게 해주므로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귤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각종 잇몸 질환 예방과 .. 2021. 3. 5.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를 아시나요? 체중감소 원인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 빼는 것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갑자기 살이 빠지게 된다면 어떨까요? 하지만 이는 절대 건강에 좋은 것이 아닙니다. 갑작스럽게 살이 빠지는 것은 건강의 적신호를 의미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체중이 갑자기 급격하게 찌는 것도 충분히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이유 없이 빠지는 것 또한, 이에 못지않게 심각한 건강 위험을 경고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별다른 이유 없이, 단기간에 체중의 5~10%가 감소하게 되고, 이러한 현상들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근처 병원을 내원하여 해당 증상에 대한 정밀 검사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에는 어떠한 .. 2021. 3. 5.
당뇨 초기증상 및 합병증 당뇨 초기증상 및 합병증 당뇨병 및 합병증 정상 : 공복 110mg /dL 이하, 식후(2시간) 140mg 이하, 당화 혈색소, 5.7% 이하 당뇨 : 공복 126mg /dL 이상, 식후(2시간) 200mg 이상, 당화 혈색소, 6.5% 이상 당뇨는 혈액에 당이 높아져 이로 인해 여러 대사성 질환을 동반하는 질병으로 그 자체로도 치명적이지만 동반하는 합병증도 이에 못지 않은 위험성을 가집니다. 대혈관 장애로는 심근경색과 뇌졸중. 그리고 발이 썩어가는 등의 증상(diabetic gangrene)이 나타나는 '말초혈관장애'가 있으며, 소혈관 장애로는 심할 경우 신부전까지 발전할 수 있는 '당뇨콩팥병증'과 손발저림, 감각둔화를 동반하는 '당뇨신경병증', 시력의 손실을 유발하는 '당뇨망막병증'등이 있습니다. 이.. 2021. 3. 4.
조선의 지배권을 놓고 다툰 "청ㆍ일 전쟁" 청일전쟁 [ First Sino-Japanese War, 淸日戰爭 ] 1894년 6월∼1895년 4월 사이에 청(淸)나라와 일본이 조선의 지배권을 놓고 다툰 전쟁. Between June 1894 and April 1895, the Qing Dynasty and Japan fought for control of Joseon. 타이완 사건 일본은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을 성공시킨 이후 근대화를 이루며, 제국주의적 대외진출을 도모하였습니다. 1871년에는 청과 수호조약을 체결하고 화친관계를 맺었지만, 하지만 아시아에서의 패권을 두고 대립하던 청·일 양국간의 분쟁은 계속 발생하였습니다. 일본은 1874년 류큐인(琉球人)이 타이완인(臺灣人)에 의해 살상된 것을 계기로, 타이완에 출병하여 청의 간섭을 받지 않고 .. 2021. 3. 3.
부정적인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따른 "낙인효과" 낙인효과 [ stigma effect ] 부정적인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따른 낙인이 찍히면 실제로 그렇게 되는 현상사회학, 심리학, 범죄학, 정치학, 경제학 등 광범위한 학문분야에서 낙인이론(labeling theory)의 범주 내에서 논의되는 용어입니다. 경제학적 관점에서 볼 때, 시장의 신뢰를 잃은 기업의 경우에는 추후 어떤 제품을 시장에 내놓아도 소비자들로부터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외면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신의학 영역에서는 환자가 속해 있는 환경 내에서 발생하는 낙인이 정신질환의 재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되고 있습니다. 범죄나 정신질환과 같은 과거 경력이 현재 그 사람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에 영향을 미치면, 그 결과 낙인이 찍히게 되고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행동하게 되는 경향.. 2021. 3. 2.
부정적 인식이 지속되는 "스티그마 효과" 스티그마 효과 [ Stigma effect ] 부정적으로 낙인찍히면 실제로 그 대상이 점점 더 나쁜 행태를 보이고, 또한 대상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지속되는 현상입니다. 심리학에서 인간의 일탈 행동 혹은 부적응 행동을 설명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스티그마 효과를 다른 말로는 ‘스티그마’는 빨갛게 달군 인두를 가축의 몸에 찍어 소유권을 표시하는 낙인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스티그마 효과를 ‘낙인 효과’라고 한다. 하워드 S. 베커(Howard S. Becker)가 낙인 이론(Labelling theory)을 제창 베커는 1960년대 미국의 사회학자이자 도시문제학 교수였습니다. 처음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게 범죄자라는 낙인을 찍으면 결국 스스로 범죄자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재범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그의.. 2021. 3. 2.
정명가도 [ 征明假道 ]ㆍ임진왜란 [ 壬辰倭亂 ]ㆍ정유재란 [ 丁酉再亂 ] 정명가도 [ 征明假道 ]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일본군이 조선 정부에게 강요한 내용. 곧, 일본군이 명을 침략하고자 하니 조선은 명으로 가는 길을 빌려달라는 것입니다. 조선 선조 때에,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조선 정부에 대하여 중국 명나라를 치는 데 필요한 길을 빌려 달라고 요구한 말. 선조 24년(1591) 3월에 통신사 편에 보내온 도요토미의 서신 가운데 들어 있었다고 하는데, 그 의도는 조선과 동맹을 맺고 명나라를 치자는 것이었으나 조선은 단호히 거절하였으며, 이것을 빌미로 임진왜란이 일어났습니다. 임진왜란 [ 壬辰倭亂 ] 조선 선조 25년(1592)에 일본이 침입한 전쟁. 선조 31년(1598)까지 7년 동안 두 차례에 걸쳐 침입하였으며, 1597년에 재침략한 것을 정유재란으로 달리 부르기.. 2021. 3. 1.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