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1/0157

숙취 해소에 좋은 차 1. 식초 생강차 맛이 강하고 매운 생강에 식초! 언뜻 생각하기엔 오히려 위에 안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식초 생강차는 숙취로 인해 위장이 지치고 구역질이나 두통이 생기는 경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얇게 썬 생강을 식초에 4-5일 정도 절여 두시고, 술 마신 다음날 아침에 이 생강을 2-3조각 꺼내 컵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적당량의 벌꿀을 섞어 마시면 됩니다. 2. 매실차 숙취가 남아 있어 몸의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을 때는 매실을 이용하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매실차는 몸을 가볍게 해주고 숙취해소 및 수분보충의 효과까지 있습니다. 매실을 구워 놓았다가 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잘 으깬 다음 마시면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3. 시금치 즙 시금치 즙은 갈.. 2021. 1. 31.
잘 맞거나, 잘 맞지 않는 음식의 궁합(飮食의 宮合) ㆍ 飮食의 宮合(음식의 궁합) ㆍ 잘 맞거나, 잘 맞지 않는 음식의 궁합(飮食의 宮合) ※ 음식의 궁합이 잘 맞아, 같이 먹으면 효과가 있는 음식 1. 돼지고기와 표고버섯 돼지고기의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버섯의 섬유질이 억제함. 표고버섯은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없애기도 함. 혈압조절. 2. 쇠고기와 들깻잎 각각의 부족한 영양을 서로 보충해 줌. 항암효과. 3. 닭고기와 인삼 더위로 지친 몸에 필요한 영양을 보충해 줌. 스트레스 해소. 4. 고기와 파인애플 파인애플이 고기를 연하게 해 주고, 소화를 촉진시킴. 피로회복. 5. 굴과 레몬 철분의 흡수 이용률이 높아짐. 허약체질 개선. 6. 미역과 두부 두부를 많이 섭취하면 몸속에서 요오드 기운이 빠져나갈 수 있는데, 미역이 이러한 두부의 약점을 보.. 2021. 1. 30.
몸 아플 땐 피해야 할 식품 몸 아플 땐 피해야 할 식품 발열과 감기, 설사와 구토 등은 신체에 엄청난 긴장감을 불러옵니다. 이같은 병으로 고통받으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많은 양의 유체손실도 발생합니다. 오늘은 의료전문 매체인 '더헬스사이트닷컴'(thehealthsite.com)이 몸이 아플 때 더욱 컨디션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소개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 커피 ㆍ 몸이 아플 때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발열 증상이 있을 때 더욱 그렇습니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면역체계를 손상시켜 상태를 나쁘게 할 수 있으며, 카페인은 아울러 현기증과 땀의 분비, 떨림 현상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계란 ㆍ 설사로 고통받을 때는 계란을 먹지않는 것이 정답입니다. 감염이 되었을 경우 위에서 계란의 단백질을 분해할 만한 충분한 효소.. 2021. 1. 30.
실내 식물이 가져다주는 효과 "플랜테리어" 실내 식물이 가져다주는 효과 길어진 코로나 대유행에 지친 마음을 '플랜테리어'로 달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플랜테리어는 식물(plant)와 인테리어(interior)를 합친 말로, 실내를 식물로 장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식물로 집안을 꾸미면 눈에도 이롭지만, 건강에도 좋습니다. '식물테라피'라는 말도 있으니, 식물로 심신을 치료한다는 의미입니다. 1. 미세 유해물질 흡착 사람은 산소를 얻기 위해 호흡기를 사용하는데, 식물도 산소를 얻기 위해 '기공'을 이용합니다. 식물은 이 기공을 통해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까지 흡수하며, 흡수된 오염물질은 대사산물로 이용돼 사라지거나, 뿌리로 이동해 흙 속에 있는 미생물의 영양 공급원이 되며 독성이 사라집니다. 특히 흡착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잎에 '털'이 있는 식물을 .. 2021. 1. 30.
사탄의 우상 "몰렉" 몰록(Moloch)은 밀감(Milcom), 말감(Malcham)과 같은 말입니다. 이것들은 바벨론에서 사탄이 만든 우상으로 암흑세계의 명계(冥界)의 왕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두 딸에게 근친 상간으로 얻은 두 족속인, 모압족속과암몬 족속의 국가 신으로 태양과 천공의 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몰렉은 놋 쇠로 만든 염소(황소)머리에 인간의 몸을 하고 손을 펼친채 앉아 있는데, 가슴부분에는 아궁이가 있고 여기에 불을 지펴 동상이 새빨갛게 달아 오르면이 우상에게 살아있는 아기를 안기어 불에 떨어지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인신공양은 가나안의 후손 시돈(페니키아)로 흘러 들어가 그의 형제국인카르타고와 그들의 식민지 국가들로 퍼져 나갔으며, 바벨 땅에서 시작된 사탄 종교는 이스라엘의 솔로몬 시대.. 2021. 1. 29.
금연ㆍ뱃살 빼는데 도움주는 "명상" 명상 [ meditation ]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아무런 왜곡 없는 순수한 마음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초월(transcendence)이라 하며 이를 실천하려는 것이 명상(meditation)입니다. 명상은 스트레스 관리, 학습 향상, 건강 증진, 경기력 향상, 약물중독 치료, 심리 치료, 습관 교정, 종교적 영성 개발, 자기 수양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명상은 유쾌하고 이완된 기분과 극단적인 각성과 결합한 세타파를 경험하게 하며, 안정된 뇌 활동 양상을 보여줍니다. 명상의 기제 내지 과정은 주의 훈련, 적정 수준의 각성 유지, 탈자동화, 체계적 둔감화 등인데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방지하거나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명상은 여러 가지 단계가 있지만 고요히 눈을 감고 복식 호흡을 하는 것이 .. 2021. 1. 29.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이 가물가물.. 기억력 보호법 ㆍ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이 가물가물 ㆍ 많이 움직이고 책 자주 읽어야 나이가 들면서 기억이 가물가물해지고 뭔가를 자꾸 깜빡 까먹는 일이 많아집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이런 기억력 감퇴를 '세월의 운명'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다양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적절한 훈련을 병행할 경우 기억력 감퇴는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나이와 상관없이 기억력을 유지할 수 있는 여섯 가지 방법 6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계속 움직여라 운동은 기억력을 유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고강도 운동보다는 가벼운 운동이 기억력을 지키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걷기나 정원 정리 같은 가벼운 운동은 나이가 들면서 뇌가 축소되는 현상을 막아 줍니.. 2021. 1. 28.
“담뱃값도 술값도 또 오르나”… 정부, WHO 기준으로 인상 추진 “담뱃값도 술값도 또 오르나” ... 정부, WHO 기준으로 인상 추진 담배값 인상 8천원 / 술값 인상 2천원 이상 더 오를 전망 2030년까지 올려 국민 건강 지킬 계획 ㆍ 복지부,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발표 ㆍ 담배 부담금 WHO 기준으로 올리고 ㆍ 건강 인센티브 제도 도입 ㆍ 공공장소 음주 규제 입법도 강화 정부가 2030년까지, 국민의 건강을 위해 담배와 술값을 인상하고 광고도 규제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정부가 성인 흡연율을 낮추고, 10년 이내에 담뱃값을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으로 인상할 계획인데... 보건복지부는 27일 이런 내용의 향후 10년의 건강정책 방향과 과제를 담은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을 발표했으며, 이번 종합계획을 추진하는 데는 올해 2조5000억원 정도의.. 2021. 1. 28.
마시면 "살 빠지는 차" 어떻게 먹어야 할까? 코로나 시대에 방콕도 힘들지만, 무엇보다도 식욕까지 왕성해져, 확찐자가 된 지금!! 뱃살때문에 고민까지 늘어 더 힘든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고민도 날려버릴 반가운 소식을 TV에서 전해 들었습니다. 바로 마시면 살이 빠지는 차가 있다는 이야기인데... 100%로 믿을 수 없기에, 확인 차 알아보았습니다. 많은분들의 바램 중에 하나가, 바로 날씬해지고 싶은 소망입니다. 그로인해, 헬스와 요가ㆍ다이어트 등으로 많은 운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마시는 차에 살빠지는 효과가 있다면... 운동과 함께 같이 하시면 좀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살빠지는 차와 마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히비스커스차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히비스커스라는 이름이 굉장히 익숙할 것 입니.. 2021. 1. 26.
반려동물을 기르면 얻을 수 있는 좋은점 반려동물을 기르면 얻을 수 있는 좋은점 ​ 반려동물은 당신을 조건없이 사랑하며, 좋은 때건 좋지 않을 때건 우리 곁에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기르면 당신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돌보면 큰 책임감이 생기지만, 그와 함께 생기는 이점은 그 노력을 능가합니다. ​ 고양이나 개처럼 평범한 반려동물이든지 또는 이구아나처럼 이국적인 동물이든지 어떤 것이든, 모두 주인의 건강을 향상시킵니다. ​ 반려동물과 함께 있으면 당신은 동반자가 생기고, 심지어 도움을 받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더욱 큰 행복감을 느끼며, 무엇보다도 반려동물은 인생의 의미를 줍니다. ​ 그리고, 만약 당신이 반려동물을 조건없이 사랑한다면, 당신은 이 모든 이점을 더 많이 보게될 것입니다. 1. 수명을 연장시킨다 반려.. 2021. 1. 26.
[우리말 유래] 조카ㆍ주변머리 조카 형제의 아들, 딸을 일컫는 호칭인 조카라는 말의 어원은 중국의 개자추(介子推)로부터 시작된다. 개자추(介子推)는 진나라 문공이 숨어 지낼 때 그에게 허벅지 살을 베어 먹이면서까지 그를 받들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후에 왕위에 오르게 된 문공이 개자추를 잊고 그를 부르지 않자 이에 비관한 개자추는 산 속에 들어가 불을 지르고 나무 한 그루를 끌어안고 타 죽었다. 그때서야 후회한 문공이 개자추를 끌어안고 죽은 나무를 베어 그것으로 나막신을 만들어 신고는 ‘족하(足下)! 족하!’ 하고 애달프게 불렀다. 문공 자신의 사람됨이 개자추의 발 아래 있다는 뜻이었다. 여기서 생겨난 족하(足下)라는 호칭은 그 후 전국시대에 이르러서는 ‘천자 족하’, ‘대왕 족하’ 등으로 임금을 부르는 호칭으로 쓰였다가 그 이후에는 .. 2021. 1. 26.
"모소 대나무"를 아시나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일들을 겪습니다. 좋은일들도 있지만, 일어나지 말아야 할 나쁜일도 일어납니다. 혹은, 진행중인 일이 난관에 부딪혀 있거나, 버티기 힘든 날 들도 있었지만, 이 이야기를 보시면, 힘이 되실 수 있는 글이기에 읽어보시고, 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소 대나무의 眞龍逸興 진용일흥(眞龍逸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의 뜻인즉,“진짜 용은 숨어서 일어난다.”라는 뜻입니다. 이 말에 숨은 의미는 크게 성공한 사람은 아무도 모르게 실력을 갈고 닦아 자기의 목표를 이루게 된다는 뜻이 담긴 말입니다. 사람만이 그런 것이 아니라 생물들의 세계에도 그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동물의 왕이라는 사자도 수컷이 힘이 없을 때는 혼자 떠돌이 생활을 하면서 몸집과 힘을 키워오다가 자기가 패권을 누릴 수 있는.. 2021. 1. 25.
피를 맑게 혈관을 튼튼하게! 피를 맑게 혈관을 튼튼하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려면 섭취하는 식품이나 식사습관에 신경 써야 합니다. 혈액순환장애는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당분과 바로 직결되기 때문인데, 되도록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건강 재료를 활용해 매일 식단을 구성하고 의식적으로 섭취하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1. 콩 콩의 주요 성분인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은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콩에 들어 있는 레시틴은 물이나 기름과도 잘 융화하는 성질이 있어, 혈액 중에 레시틴이 충분하면 콜레스테롤은 혈액에 녹아 장으로 운반되어 처리됩니다. 그 결과 혈액 속의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붙어 있지 않아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견과류 땅콩,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가 비타민.. 2021. 1. 25.
흐르는 물의 진리 오늘은 삶에 지친 많은 분들을 위해 노자가 말하는 물의 3가지 가르침을 소개합니다. 노자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최상의 방법은 물처럼 사는 것이라고 역설합니다. 무서운 힘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겸손하고 부드러운 표정으로 흐르는 물! 그 물의 진리를 배우라는 것입니다. 첫째, 물은 유연합니다. 물은 네모진 그릇에 담으면 네모진모양이 되고 세모진 그릇에 담으면 세모진 모양이 됩니다. 이처럼 물은 어느 상황에서나 본질을 변치 않으면서 순응합니다. 둘째, 물은 무서운 힘을 갖고 있습니다. 물은 평상시에는 골이 진 곳을 따라 흐르며 벼이삭을 키우고 목마른 사슴의 갈증을 위로합니다. 그러나 물이 한번 용트림하면.. 바위를 부수고 산을 넘어뜨립니다. 셋째, 물은 낮은 곳으로 흐릅니다. 그것은 벼가 고개를 숙이는 것처럼 .. 2021. 1. 25.
[우리말 유래] 조용하다ㆍ조촐하다 조용하다 한자 ‘종용(從容)’이‘죵용’으로 표기되다가 오늘날의 표기에 맞춰 ‘조용’이 되었다. ‘종(從)’은 거역하지 않고 말을 들어 따른다는 뜻이요, ‘용(容)은 떠들지 않고 가만히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종용(從容)이라는 말은 행동거지가 안온하고 부드러우며 자연스럽고 유유자적하게 지내는 모양을 뜻하는 말이다. 행동이나 성격이 수선스럽지 않고 얌전하다는 본래의 뜻 외에,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고 잠잠하다는 뜻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예시문 : 너희들 오늘따라 이렇게 조용한 것이 뭔가 수상쩍은데, 혹시 무슨 일이 있는 거 아니니? 조촐하다 ‘조촐하다’는 본래 뜻이 아담하고 깨끗하다. 행실이나 행동이 깔끔하고 얌전하다. 외모가 맑고 맵시가 있다는 뜻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 말이 ‘변변치 못하다’는 .. 2021. 1. 24.
면역력에 좋은 마늘의 효능ㆍ부작용ㆍ먹는법 ㆍ 마늘의 효능ㆍ부작용ㆍ먹는법 ㆍ 마늘은 날 것이 좋을까? 익히는게 좋을까? ㆍ마늘ㆍ양파 섭취가 유방암을 줄인다. 마늘은 고혈압 예방ㆍ당뇨병 치료ㆍ노화방지ㆍ정력강화ㆍ피로회복ㆍ신경안정ㆍ소화촉진ㆍ해독작용ㆍ비만예방 등 우리 몸에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중에 가장 선호하는것이 마늘입니다. 마늘에는 콜레스테롤 형성을 막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며, 알리신은 항바이러스 및 항생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체내에서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며, 각종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늘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늘의 효능 고혈압 예방 비타민E 보다 2,000배나 강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혈액과 세포를 건강하게 지키며,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합니다. 또한 마늘 속의 칼륨이 피 속에 나트륨을 없애.. 2021. 1. 23.
샤워 전 알아보는 잘못된 샤워 습관 샤워 전 알아보는 잘못된 샤워 습관 많은 사람이 하루 혹은 이틀에 한 번은 샤워를 합니다. 지속해서 잘못된 샤워 습관을 갖고 있었다면 피부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행해왔던 '피해야 할 샤워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몸 씻고 머리 감기 샤워할 때 몸을 먼저 씻고 머리를 감았다면 순서를 반대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에는 파라벤이나 알코올 등의 화학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몸통에 이 성분을 남긴다면 몸통 피부의 모공을 막고 자극해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트리트먼트나 린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머리를 감은 뒤 몸을 씻는 것이 좋고, 머리를 감은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궈야 합니다. 2. 트리트먼트나 린스로 두피까지 바르기 대부분의 트리트먼트나 린스에는 모발을 부드럽게 하.. 2021. 1. 22.
남성 정력을 감퇴시킨다는 고사리의 특징ㆍ효능 남성 정력을 감퇴시킨다는 고사리의 특징ㆍ효능 반찬으로 흔히 먹는 고사리. 고사리에 몰랐던 뇌건강, 탈모 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뿌리에 들어있는 ‘프테로신(Pterosin)’이라는 성분 덕분인데, 프테로신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제2의 비타민이라고 불립니다. 고사리 뿌리줄기에는 프테로신(Pterosin) A, B, C, D, N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고사리가 남성 정력을 감퇴시킨다고? 고사리는 서양의 역대 약전에 독초로 분류돼 있습니다. 300년 전 영국의 식물학자 글레퍼는 “고사리 줄기를 삶아 먹으면 기생충을 박멸할 수 있으나 임산부가 고사리순을 먹으면 태아가 죽는다”고 독성을 경고했습니다. 또 동의보감에는 “고사리는 맛이 아주 좋지만 오래 계속해서 먹어서는 안 되며, 양기를 소.. 2021. 1. 21.
[우리말 유래] 저승ㆍ조바심 저승 불교 용어에서 온 ‘저승’은 사람이 죽은 뒤에 그 영혼이 가서 살게 되는 곳을 가리키는 말이다. ‘저승’은 지시대명사인 ‘저’와 ‘삶’을 뜻하는 한자어 생(生)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말로서 ‘저생’의 소리가 변해서 ‘저승’이 되었다. ‘이 세상’을 가리키는 ‘이승’ 역시도 같은 이치로 이루어진 말이다. 오늘날 이승이나 저승은 종교적인 의미보다는 오히려 아주 일반적으로 ‘삶의 세계’와 ‘죽음의 세계’를 가리키는 말로 널리 쓰이고 있다. 예시문 : 고달픈 이승을 하직하고 저승으로 떠나는 길에 입고 가는 수의는 치자 물을 들인 마포로 짓는다 하나... 조바심 옛날에는 타작하는 것을 ‘바심’이라고 했다. 조를 추수하면 그것을 비벼서 좁쌀을 만들어야 하는데, 조는 좀처럼 비벼지지는 않고 힘만 든다. 그래서 조.. 2021. 1. 20.
명절 음식 재료 국산·외국산 구별법 명절 음식 재료 국산·외국산 구별법 ㆍ 명절 식재료 국산·외국산 구별법 ㆍ ‘냉동 = 수입산’‘냉장 = 국산’은 옛말 ㆍ 삼겹살 절단면 거칠고 길면 국내산 ㆍ 마늘·양파 뿌리털 없으면 수입 의심 ㆍ 소갈비 뼈 폭 좁고 가늘면 국산, 넓고 굵으면 수입산 우리는 명절이 다가오면, 조상에게 올리는 음식 장만을 위하여 전통시장을 자주 찾습니다. 전통시장을 찾는 이유는? 흥정도 할 수 있고 대형마트보다 값도 싸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나물이나 채소를 쭉 늘어놓고 국산이라고 써놨는데, 살 때마다 맞는지 의심스러운 건 어쩔 수 없는건지... 설 연휴가 한달도 안되게 남았습니다. 해마다 명절 때면 농축산물 유통량은 급증하며, 원산지 표시 위반도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담당자는 “최근 원산지 거짓 표시 .. 2021. 1. 19.
운동 전 커피를 마시면...? 운동 전 커피를 마시면 좋은 이유? 혈액순환 개선. 최근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이 일반커피와 카페인을 제거한 커피를 실험참가자들에게 제공하고, 손가락 혈류를 측정한 결과, 카페인이 들어간 일반커피를 마신 그룹이 75분간 혈류의 흐름이 30%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면 운동 시 근육으로 보다 원활한 산소공급이 가능합니다. 통증 완화. 일리노이대학교 연구팀이 고강도 운동을 하기 30분 전 2~3 잔의 커피를 마시면 근육 통증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커피에 든 카페인이 통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좀 더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는 추진력이 생깁니다. 근육 보호. 영국 코번트리대학교 연구팀이 동물 실험을 한 결과, 카페.. 2021. 1. 18.
쿠바인의 영원한 친구이자 혁명가 "체 게바라 (Che Guevara)" 체 게바라 (Che Guevara, Ernesto Guevara de la Serna) 쿠바인의 영원한 친구이자 혁명가 "체 게바라 (Che Guevara)" 체 게바라는 아르헨티나의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의과 대학에 다니던 평범한 청년이었습니다. 그러나, 친구와 함께 오토바이 여행을 하던 중, 라틴 아메리카의 가난과 고통을 체험하게 되자, 이들을 돕기로 결심하고 1956년 쿠바 반정부 혁명군에 들어갑니다. 처음에는 부상병을 치료하는 의사였지만, 곧 전투에 참가하였고, 그는 이 전투에서 크게 활약합니다. 쿠바의 초대 산업부 장관 체 게바라 (Che Guevara, Ernesto Guevara de la Serna) 이름 Ernesto "Che" Guevara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 .. 2021. 1. 18.
법률용어 "당신은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당신은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당신에게 불리한 진술을 하지 않을 권리, 변호인의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야?"… 많이 들어는 봤는데 뜻을 모르겠네? 영화나 TV 수사물이나 법정드라마에서 자주 나오는 대사들 중에... 많은 용어가 있겠지만, 오늘은 자주 들어서 익숙하지만 정확히 뜻은 잘 모르는 법률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란다의 원칙 “당신은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당신에게 불리한 진술을 하지 않을 권리, 변호인의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경찰이나 검찰이 범죄용의자를 연행할 때, 그 이유와 변호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형사사법 절차상 권리가 있음을 의무적으로 알려주는 원칙. 묵비권 (진술거부권) 피고인ㆍ피의자ㆍ증인 등이 자신에게 불리한 질문 또는 신문에.. 2021. 1. 18.
[우리말 유래] 잡동사니ㆍ재미 잡동사니 조선시대 실학자 안정복이 쓴 에서 온 말이다. 에서 문자를 뽑아 모으고, 사물의 이름이나 민간에서 떠돌아다니는 패설(稗說)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내용을 기록한 책이다. 순수하게 한 가지나 한 분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가 한데 뒤섞인 것을 가리킨다. 예시문 : 그 트럭 주위에는 방 세간에서부터 부엌 살림 도구에 이르기까지 잡동사니 가재들이 어수선하게 널려 있었다. 재미 재미는 원래 자양분이 많고 맛이 좋은 음식을 가리키는 자미(滋味)에서 나온 말이다. 이처럼 좋은 맛이나 음식을 가리키던 말이었는데, 어떤 이야기나 일이 감칠맛이 나고 즐거운 기분이 날 때 그것을 표현하는 말로 바뀌었다. 예시문 : 음식이 맛있으면 먹는 일이 훨씬 즐거운 것처럼 하는 일이 재미 있으면 사는 맛이 한결 .. 2021. 1. 18.
아침 공복에 먹으면 보약보다 좋은 음식들 아침 공복에 먹으면 보약보다 좋은 음식들 ​ "오래 살고 싶다면 아침 공복에 이것을 많이드세요! 보약보다 좋습니다!" ​ 아침 공복에 먹으면 효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보약보다 더 좋은 음식들을 소개합니다. ​ ​ 1. 계란 계란은 대표적인 저칼로리 고단백 완전식품입니다. 계란을 아침에 먹으면 하루동안 우리가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여주고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 피부와 두뇌건강 면역체계 강화에도 좋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매일 아침 공복에 계란을 삶거나 구워드셔도 되고 프라이를 해서 드셔도 아주 좋습니다. 2. 감자 감자에 들어있는 녹말성분은 위를 보호해주고 아침 공복에 감자를 생으로 갈아 마시면 위궤양, 위염 예방 및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 2021. 1. 17.
코로나-19 시대의 등산예절ㆍ산행예절ㆍ보행예절ㆍLNT 운동​ 코로나-19 시대의 등산 예절ㆍ산행 예절ㆍ보행 예절ㆍLNT 운동​ 저도, 등산을 좋아하지만, 아직은 초보입니다.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서 산행보다는, 가끔 주변 둘레길 산책을 혼자 걷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요즘은 산행 자체도 조금은 자제가 필요할 때입니다. 취미로 등산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잘 알고 있지만 초보자들은 등산 시에 지켜야 되는 예절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어서... 오늘은 몇가지 지켜야 하는 등산 예절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ㆍ 자연에 대한 예절 ㆍ 산에서의 예절 ㆍ 코로나 시대의 등산예절 ㆍ 국립공원과 LNT 운동​ 등산은 자연과의 만남,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복합된 레저활동입니다. 산에 대한 예절은 모든 행동의 근본이며 산을 사랑하는 경의의 표시입니다. 등산.. 2021. 1. 17.
골다공증의 원인ㆍ증상ㆍ치료ㆍ합병증ㆍ잘못된 상식 ㆍ 골다공증의 원인ㆍ증상ㆍ진단ㆍ검사ㆍ치료ㆍ합병증ㆍ예방법ㆍ식이요법 등 ㆍ 골다공증의 잘못된 상식과 골다공증 생활수칙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 [osteoporosis]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뼈가 부러지기 전엔 뚜렷한 증상이 없어 ‘침묵의 질환’으로 불리는 골다공증. 뼈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이 발생하는 상태의 골다공증은 그 위험성이 잘 알려지지 않은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5년 사이 골절 증가량은 여성의 경우 2.3배, 남성은 1.8배 늘었고, 손목뼈 골절의 경우 여성과 남성 모두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제는 골다공.. 2021. 1. 16.
산림청 선정 국내100 명산 산림청에서는 "세계 산의 해"를 기념하고 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하여 "산의 날" 및 "100대 명산"을 선정 공표하였습니다.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은 학계, 산악계, 언론계 등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천받은 1백50개 산과 산악회 및 산악 전문지가 추천하는 산,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산을 대상으로 산의 역사.문화성, 접근성, 선호도, 규모, 생태계 특성 등 5개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심사 후 선정됐습니다. 100대 명산에는 국립공원(16), 도립공원(17), 군립공원(11), 지역에서 44개, 백두대간에 인접한 산 중에서 34개가 선정되었습니다. 또 대암산 백운산 점봉산 등 생태적 가치가 큰 산과 울창한 원시림을 자랑하는.. 2021. 1. 16.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김치 다이어트할 때 김치 먹어도 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먹어도 좋습니다. 아니, 오히려 챙겨먹는 게 좋습니다. 다이어트할 때는 김치를 드시면서 하셔도 충분히 감량에 큰 방해를 주지 않습니다. 활용만 잘하면 다이어트 속도를 올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김치가 왜 좋은지, 어떻게 도움이 되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장까지 살아가는 유익균 김치 1g에는 1억~10억마리의 다양한 유익균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위액 생존율이 요거트 유산균보다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 ※ 위액 생존률 비교 김치 유산균 요거트 유산균 90% 이상 20~30% 2. 당질 ↓, 식이섬유 ↑ 유산균은 당질(찹쌀풀·당류)을 이용해서 발효를 하기 때문에 김치가 익을수록 당질이 줄어듭니다. 반면에, 식이섬유.. 2021. 1. 15.
약재로 사용하는 영양 가득한 과일 껍질 활용법 ㆍ 약재로 사용하는 영양 가득한 과일 껍질 활용법 ㆍ 채소·과일 껍질 버리지 마세요! 집안에 잔치나 요리를 하고 나면 수북이 쌓이는 채소와 과일 껍질. 대부분은 음식물 쓰레기봉투에 담겨 버려집니다. 그런데 이처럼 버려지는 채소 및 과일 껍질 속에도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하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일부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부분보다 껍질에 더 많은 영양소가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그럼, 영양이 가득한 '껍질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과 껍질 활용법 옛날부터 미용에도 좋고 비타민도 풍부해 즐겨 먹었지만 날 것을 많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삶아서 먹으면 아무리 많이 먹어도 탈이 나지 않으며 미용에도 일품이요 소화도 잘됩니다. 사과는 이질, 설사, 변비, 구토, 두통에 좋은 약이 되는데 쪄서 먹.. 2021. 1. 14.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