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알아두면 좋은지식

바다의 로또 "용연향"

by 모모파크 2023. 11. 23.
728x90
반응형
SMALL

 

바다의 로또 "용연향"

오늘 소개해 드릴 정보는 "바다의 로또"라 불리우는 용연향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다의 로또

 

그것은 바로  '바다의 사향'이라고 불리는 용연향 입니다. 

용연향은 향유고래에서 채취하는 송진 비슷한 향료로 향유 고래 위장에서 소화되지 않은 

오징어의 일부를 담즙과 함께 토해내는 것입니다. 

 

용연향은 배설물이기에 향유 고래의 소화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아무 고래나 용연향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향유 고래 중에서도 수컷 고래만이 만들 수 있답니다. 

 

 

향유고래는 고래 중의 하나로, 주로 열대 지역에서 발견되는 대형 해양 동물입니다.

 

이 고래는 특이한 특성으로 몸에서 향유라고 불리는 유화된 지방을 가지고 있는데,

이 향유는 고래가 수중에서 떠다니며 표면에 걸터앉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향유고래의 몸길이는 12m에서 15m 정도이며, 몸무게는 최대 30톤에 달할 수 있습니다

향유고래는 대게 작은 물고기나 오징어 등을 먹고 살아가며, 먹이를 잡기 위해 수심이 얕은 해역으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향유고래는 수년 동안 일정한 기간 동안 새끼를 낳고 기르는데 시간을 할애합니다.

 

 

 

그러나 향유고래는 과거 목표로 삼았던 사냥으로 인해 많은 수의 개체가 위협 받고 멸종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현재 국제적으로 보호되고 있으며, 이들의 수를 회복시키기 위한 다양한 보호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몸 색깔은 어두운 회색 계열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흰색에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으며, 몸에 비해 매우 작은 가슴지느러미와 등지느러미를 대신하는 파도 모양의 피부 돌기, 그리고 매우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용연향이 생기는 이유는? 

 

향유 고래가 번식기에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몸싸움을 하면서 생긴 소화불량때문에 생긴다고 합니다.

 

또, 향유 고래의 주식인 대왕 오징어의 입이 뾰족하기 때문에 이 입에 향유 고래의 소화기관이 쓸려 소화 장애가 생기면서 용연향이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향유 고래가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대왕 오징어의 입을 자신의 지방으로 감싸 내뱉는 과정에서, 용연향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용연향을 주운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고 그 용연향은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었을까요? 

용연향은 물보다 비중이 작아 바다에 떠다니기 때문에 어부의 그물에 걸리거나, 해안가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영국의 한 부부는 '모어캠 베이'라는 해변을 걷다가 악취가 나는 곳으로 갔다가 용연향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용연향은 전문가 감정결과 약 7,000만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평가받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8살 소년이 용연향을 발견해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해변을 걷다가 노란색 돌덩이를 주웠을 뿐인데, 알고보니 이러한 가치가 있다니 로또 맞은 기분일 것 같습니다.

 

 

용연향은 모든 향유고래가 만들어낼수 있는건 아니라고 합니다.

단 1%만이 분비하는 엄청나게 희귀한 물질이지요.

 

초반에 고래 몸밖으로 나온 형태는 똥과 별차이가 없지만 수십년을 바다에서 둥둥 떠다니면서, 점점 뭉쳐서 단단해지고 광택이 있는 물질로 바뀌어 용연향으로 탄생을 합니다.

 

용연향은 원래 악취가 굉장히 심하지만, 태양빛을 받아 산화되면서 그 악취가 옅어진다고 합니다.

 

또, 바닷물에 씻기면서 안 좋은 향을 많이 지워내기 때문에 10년 이상 바다를 떠돈 용연향 일수록 몇억에서~ 몇십억까지 그 가치가 높게 평가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향유고래의 배설물, 용연향!

왜! 이 용연향이 비싼 가격으로 거래가 되는걸까요?

 

용연향이 높은 금액을 인정받는 그이유는?
용연향은 고급 향수 제조에 핵심적인 소재로 인공으로 얻을 수 없는 진귀한 동물성 향료라서 

그 몸값이 엄청나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사람들은 자신들의 이기적인 욕심을 위해 수백 년 동안 향유고래를 포획해 왔습니다.

고래기름으로 만든 경랍은 연고나 화장품 등의 원료가 되며,

향유고래의 장 속에서 만들어지는 용연향은 고급 향수의 재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왕족들의 향수에 사용되어 왔고, 오늘 날에도 최고급 향수를 만드는 핵심 원료입니다. 

 

용연향 자체에서는 암내에 가까운 향이 나지만,

놀라운 사실을 그 향자체로도 일종의 페로몬 향수 역할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바다의 로또인 향유고래의 배설물, "용연향"은, 현재 발견된 최고의 크기는 152kg 이며, 1g당 24만원의 가치를 가지고 총 37억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로 인해 향유고래는 멸종 위기에 처해졌고,

현재 국제 사회는 상업적인 목적을 위한 고래잡이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잘 읽어보셨나요. 바닷가 나가시면,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모르니 말입니다!! ^^*

 

 

여기까지 바다의 로또, 향유고래의 배설물, 용연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4가지 이유 2. 시금치의 영양 및 효능 3. 시금치 고르는 법 4. 시금치 손질법 5. 시금치 보관방법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4가지 시금치는

momo-24.com

 

샤워할 때 저지르기 쉬운 실수

샤워할 때 저지르기 쉬운 실수 샤워할 때 무심코 해왔던 습관들이 피부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악영향을 미치는 잘못된 샤워 습관을 알아봅니다. 샤워기로 세수하기 샤워할 때 세수

momo-24.com

 

뭉친 어깨 시원하게 푸는 법

뭉친 어깨 시원하게 푸는 법 어깨 뭉침 풀어주기 현재인들은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이 필수가 되면서...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업무를 보는것이 숙명처럼 따르는 게 있습니다. 바로 '어깨

momo-24.com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 및 칼로리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 및 칼로리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 및 칼로리 살빼고 싶다면 "계단오르기" 강력추천 요즘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한 운동으로, 일상생활에서의 '걷기' 가 강조되고 있는데, 사

momo-24.com

 

아침 공복이나,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빈 속에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10가지 "아침 공복이나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아침에 일어나 배가 무척 고플 때, 하루종일 아무것도 먹지 못해 허기가 밀려올 때는 무엇이든 맛있어 보이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