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한국사ㆍ세계사ㆍ토막상식

[함무라비 법전] 탈리오의 법칙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by 모모파크 2023. 11. 27.
728x90
반응형
SMALL

 

 

[함무라비 법전] 탈리오의 법칙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함무라비 법전 [Code of Hammurabi] 

 

고대 바빌로니아 제1왕조의 제6대 왕인 함무라비왕(재위 BC 1792∼BC 1750)이 그의 만년인 BC 1750년경의 성문법이며, 높이 2.25m 되는 돌기둥의 게시법(揭示法)으로, 쐐기문자[楔形文字]에 의하여 전문(前文) ·후문 이외에 282조의 규정이 새겨져 있다.

 

기둥 상부에 왕이 샤마슈신(神)에게서 법전을 받는 그림으로 여겨지는 돋을새김이 있어, 법신수사상(法神授思想)을 엿볼 수 있다. 법문의 배열은 엄밀하지 못하나 대체로 체계적이다.

 

계급적 법제도 ·신판(神判) ·동해보복형(同害報復刑, 탈리오의 법칙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등 고대적 잔재가 남아 있으나, 농업사회의 법 이외에 운송 ·중개 등 상사규정까지 포함되어 있다.

 

 

사람들이 사회를 형성함에 따라 집단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행동을 규제할 규칙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초기  문명권에서는 규율이 별로  없었고, 있다 하더라도 개인에 대한, 또는 재산권에 대한 침해와 같이 명백한 범죄행위들에 관한 것들이었다. 

 

메소포타미아의 도시  국가들과 이집트의 왕국이  형성됨에 따라 규율들은  보다 복잡해졌으나, 일반적으로 그것들은 군주가 제정한 것들이었으며, 군주제와  왕국을 위해서, 백성들의 생활에 질서를 부여하기 위한 것이었다.

 

 

최초의 진정한 법전이 반포된 것은  바빌론의 왕 함무라비(1792BC-1750BC)의 치하에서였다. 

함무라비 왕은 "질서와 정의를  지상에" 부여한 왕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1901년 프랑스의 고고학자에  의해 고대 바빌론의 폐허속에서 발견된 함무라비 법전은 거대한 석판에 쐐기문자로 새겨져 있는데, 석판에는 282개의  법 조항이 남아있고, 그 외 35개 조항은 마멸되어 사라졌다는 것을 알수 있다.

 

 

법전은 일정한 범죄에 대해서, 그 범죄에  해당하는 일정한 처벌을 규정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서 자기 소유의 제방을 수리하지 못한 사람은, 땅이 침수되어 버린 이웃에게 보상하도록 되어  있었고, 허가없이 술집에  들어간 여자 승려는 산 채로 화형당할 수 있었으며, 미망인은 남편의 재산을 그의 아들과 똑같은 비율로  상속할 수 있었다는 식으로  되어 있다. 

 

 

법전에서는  또한 채무자가 그의 아내나  아이들을 3년동안 채권자에게 빌려주면, 채무를 소멸시킬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었다.

 

이 법전에는 정부 구조를 명문화 시키는  규정이 들어가 있었는데, 이는 이법전 이 단순한 법령집이 아님을 보여준다.  그리고, 왕이 또한 최고 성직자였으므로,  법전은 바빌로니아의 종교생활에 관한 규율도 포함되어 있었다.

 

함무라비 법전은,  처음으로 법률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왕이 마음대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공포되고 법으로 편찬되었다는  점에서 세계사에 있어서  하나의 이정표를 세웠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것은 대부분의 근대  사회가 실행한 법적 제도의 선구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함무라비 법전 1740 BC

 

2000BC. 켈트족이 유럽에 등장. 

  1900BC. 미노아의 선형 A문자가 크레타에서 발달함.

  1900BC. 앗시리아인들은 메소포타미아를 통일.

  1900BC. 힛타이트인들은 철의 제련을 시작.

  1900BC. 소돔과 고모라 시가 지진으로 황폐화됨.

  1800BC. 청동기 제조법이 유럽으로 전파됨.

  1800BC. 앗시리아인들이 소아시아에서 힛타이트족에게 쫓겨남.

  1800BC. 와스텍족이 마야로부터 분리.

  1800BC. 웨섹스 문화가 영국에서 성립.

  1792BC. 함무라비가 바빌로니아의 왕으로 통치를 시작.

  1766BC. 은나라가 황하 유역에서 세워짐.

 

 

 

코이의 법칙을 아시나요?

코이의 법칙을 아시나요? "코이"라는 잉어가 있습니다. 이 잉어는 작은 어항에 넣어두면 5~8Cm 밖에 자라지 않지만, 커다란 수족관이나 연못에 넣어두면 15~25 Cm까지 그리고 강물에 방류하면 90~120 C

momo-24.com

 

악처의 대명사 소크라테스의 아내

"악처의 대명사" 소크라테스의 아내 악처의 대명사 소크라테스의 아내 '소크라테스'의 아내 '크산티페'는 악처의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다. 심술이 사납고 항상 바가지를 긁어서 위대한 철인의

momo-24.com

 

판도라의 상자

판도라의 상자 금단의 상자를 열어 인류에게 죽음과 병을 안겨준 처녀 판도라. 판도라 이야기는, 사람이 왜 죽어야만 하는지를 설명하는 그리스판 죽음의 기원 신화이다. 이런 종류의 신화로는

momo-24.com

 

훈민정음 해례본

훈민정음 해례본 한글의 창제 목적과 원리를 밝히다. 훈민정음 해례본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 문자와를 서로 사맛디 아니할쎄 이런 전차로 어린백성이 니르고저 할빼이셔도 마참내 제 뜻을 능

momo-24.com

 

경매와 공매의 차이점과 장단점

경매와 공매의 차이점과 장단점 오늘은 경매와 공매의 의미 그리고,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을 공개 경쟁입찰 방식으로 매각하는, 공매와 경매는 유사한 점이 많지만, 근본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