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다시마 효능ㆍ부작용

by 모모파크 2023. 11. 20.
728x90
반응형
SMALL

 

 

 

다시마 유익한 효능과 부작용

 

다시마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건강한 해조류입니다.

이 식물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마는 흔히 바다의 채소라고도 불리며, 생으로 그대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지만, 말려서 국물을 우려낼 때에도 사용하며 튀각이나 차로 가공하여 먹기도 합니다. 

다시마는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에 속하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다른 음식의 섭취량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칼륨라미닌 등과 같이 혈압을 낮추어 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되고 다시마의 알긴산 성분은 콜레스테롤 배출을 촉진해 혈액을 깨끗하게 만드는 데 좋은 작용을 하며, 탄수화물, 수분, 단백질, 지방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 무기염류 함량이 약 25%정도를 차지합니다.

 

특히, 요오드, 칼륨, 칼슘 등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으며 글루탐산 등을 비롯한 아미노산과 카로틴류, 엽록소 등의 색소 성분도 함유되어 있으며, 이 중 요오드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재료로 사용되어 기초대사 및 성장 등에 관여하며 에너지대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시마의 식이섬유인 알긴산은 탄수화물 및 지질의 흡수를 막아주어 혈당조절,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등에 도움이 되며 간에서 지방 합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지질 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처럼, 다시마는 건강에 매우 유익한 해조류 중 하나이며, 다양한 영양소와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많은 이점을 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효능도 있습니다.

 

 

다시마 효능

미네랄 공급

다시마는 칼슘, 마그네슘, 요오드와 같은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과 각종 신체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 강화

다시마는 항산화제를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신체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영양소 공급

다시마에는 칼슘, 마그네슘, 요오드,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 건강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 E와 같은 항산화제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기 예방

다시마에는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도 함유되어 있어 감기 및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 개선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을 지원하는 섬유질과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다시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액 순환 개선


철분 함유량이 높아 혈액의 산소 공급과 헤모글로빈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시마는 일상적인 식단에 추가하여 건강을 챙기고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개별적인 건강 상태나 알레르기 반응 등을 고려하여 섭취할 때 적절한 양과 방법을 유의해야 합니다.

 

 

혈압 조절

다시마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고혈압 예방과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간 건강 촉진

다시마는 간 건강을 도와주는 미네랄과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혈관건강

다시마에는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는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으며, 다시마의 알긴산은 미끌미끌한 점액질 같은 성분입니다. 

위장관에서 당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당 상승을 막아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 이상지질혈증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시마의 칼륨이나 라미닌 등은 혈관의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키며 혈압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는데요. 다시마의 각종 유효성분들은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좋은 작용을 하여 혈액 점도가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며 혈전 생성을 억제해 혈관건강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변비예방

다시마의 알긴산 성분은 위장관에서 소화되거나 흡수되지 않은채로 바로 대장으로 이동하여 장 운동을 촉진시켜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며,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어 과식을 막아주는 효능도 있어서 다이어트 및 체중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면역력증진 / 암예방

다시마에는 다른 갈조류와 마찬가지로 후코이단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후코이단은 면역력을 높여주며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암예방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알긴산 성분 역시 장내에서 노폐물이나 발암물질 등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각 향상과 식욕 개선

해조류 특유의 풍부한 맛과 향으로 음식의 맛을 높이고, 식욕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종 질병 예방

다시마는 항암 작용이 있다고도 알려져 있으며, 심장 질환과 관련된 위험을 낮출 수 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타 효능

다시마 특유의 풍미와 맛을 나타내어 주는 글루타민산은 아미노산의 일종이며,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작용을 나타내어 줍니다. 또한 다시마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빈혈 예방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시마 부작용

하지만, 이렇게 효능이 좋은 다시마는 부작용은 없을까요?

 

다시마의 부작용은 드물지만 몇 가지 사람들에게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시마를 섭취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오드 과다 섭취

다시마에는 높은 농도의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과다한 요오드 섭취는 갑상선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갑상선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요오드 섭취를 조절해야 합니다.

 

 

해당하는 알레르기 반응

다시마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은 다시마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조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다시마를 섭취할 때 피부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금 과잉 섭취

다시마는 소금 함량이 높을 수 있으며, 과다한 소금 섭취는 고혈압 등의 건강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소금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소화 문제

일부 사람들은 다시마를 소화하기 어려워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소화 불량, 복부 불쾌감, 가스 발생 등의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다시마는 안전하게 섭취될 수 있는 건강에 이로운 음식입니다. 

 

하지만 다시마를 처음 시도하거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나 건강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시마를 섭취하기 전에 개인적인 건강 상태와 알레르기 여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질이 차갑다보니 평상시 몸이 찬 분들은 피하시는게 좋으며, 다시마 부작용 과다섭취시 설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 경우에도 다시마 부작용 조심해야 합니다.

요오드 성분이 결핵균 증식시킬 수 있다고 했는데 결핵환자도 다시마 부작용 조심해야 하지만, 그 외에는 크게 문제되는 것은 없습니다. 몸이 차고 갑상선 문제 및 결핵 환자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다시마는 다양한 요리나 국물에 사용되며, 건강에 좋은 부분을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요리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식이나 건강 관리에 변화를 주기 전에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인에게 필요한 영양제

당뇨인에게 필요한 영양제 당뇨병 환자에게 필요한 영양제는 일반적인 건강한 사람들과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아래는 당뇨병 환자를 위한 일반적인 영양소 및 영양제에 대한 정보이지만, 그러

momo-24.com

 

고구마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고구마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고구마'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5가지 "의사들이 싫어하는 식품 1위는 고구마" 라는 말이 있듯이, 평소 고구마를 꾸준히 먹으면, 병원 갈 일이 없다 라는 이야기

momo-24.com

 

새우 좋아하세요? 몸에 좋은 새우의 효능 20가지

몸에 좋은 새우의 효능 새우들 좋아하시나요? 오늘은 새우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이 제철이기도 하고, 좋아하는 해산물 중 하나라서 찾아봤는데 생각보다, 몸에 너무 좋은 효능이 많

momo-24.com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점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점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 점 콜라겐은 영양제로 먹어도 되지만 콜라겐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콜라겐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

momo-24.com

 

다이어트 할 때, 먹어도 되는 야식

다이어트 할 때 먹어도 되는 야식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먹고 싶은 것이 더 많이 생각이 납니다. 그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특히, 밤만 되면 야식이 생각나서, 참지 못하고 다이

momo-24.com

 

귀리의 영양 및 효능ㆍ부작용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밥에 넣어 먹거나 귀리의 가공품인 오트밀로

momo-24.com

 

맥문동의 효능ㆍ영양성분ㆍ부작용ㆍ섭취방법ㆍ보관방법

맥문동의 효능ㆍ영양성분ㆍ부작용ㆍ섭취방법ㆍ보관방법 맥문동 맥문동이라는 이름은 뿌리의 생김에서 따온 것입니다.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며,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는데 그 때

momo-24.com

 

질병에 효과있는 생선

질병에 효과있는 생선 질병은 거의가 식생활과 관계가 있습니다. 성인병을 비롯한 각종 질병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고단백, 저칼로리 이면서 비타민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된 생선이 크게 주목

momo-24.com

 

나이들면 찐다는 나잇살! 원인과 예방법

나이들면 찐다는 나잇살 원인과 예방법 나이가 들면서 점점 체지방, 복부지방이 증가하면서 살이 찌게 됩니다. 특히나 50~60대 이후의 여성은 남성보다 비만 유병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momo-24.com

 

뇌졸중(중풍) 후 휴우증

뇌졸중(중풍), 어떤 병이길래? 우리나라 40~50대 사망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그 원인이 되는 병 중 하나가 바로 뇌졸중(중풍)입니다. 이 연령대의 사망원인 1위는 간질환이지만, 전체 나이에서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