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커피 마실 때 '이것'만 추가해도 건강 효과 2배

by 모모파크 2024. 4. 1.
728x90
반응형
SMALL

 

커피 마실 때 '이것'만 추가해도 건강 효과 2배
커피에 우유만 추가해도 우리 몸의 암살자 '염증'을 줄일 수 있다.

 

 

커피 마실 때 '이것'만 추가해도 건강 효과 2배

커피에 우유를 넣는 것은 개인 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우유를 넣으면 커피의 맛과 향이 부드러워지고 더 크림같은 텍스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는 커피의 쓴맛을 조금 중화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커피에 우유를 섞어 마시곤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순수한 커피를 선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든, 커피를 즐기는 방법은 개인의 취향과 입맛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염증의 기존 역할은 우리 몸의 '파수꾼'이다.

신체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재빠르게 발현하는 면역 기제의 결과물일 뿐입니다.

 

그러나, 염증이 오래동안, 많이 존재하면 염증은 파수꾼에서 우리 몸을 해치는 암살자로 돌변합니다. 염증 수치가 높은 부위가 반복적으로, 천천히, 오랫동안 망가져 질환으로 이어지며, 만성 염증이 되면, 염증이 혈관을 타고 퍼져 나가 류마티스관절염은 물론 심뇌혈관질환, 암, 우울증, 치매 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염증 수치를 줄이는 습관을 키우는 게 좋은데,

가장 간단한 방법의 하나가 커피를 마시면서 우유를 넣는 것입니다.

커피에는 대표적인 항염증 물질 폴리페놀(polyphenols)이 풍부합니다.

폴리페놀은 과일, 채소, 씨앗 등 식물성 식품에 존재하는 자연 발생 화합물로, 방향족 알코올인 페놀 그룹이 두 개 이상 결합해 있는 물질입니다.

 

 

염증의 주원인은 세포 속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것인데, 페놀의 수산기(-OH)가 산화를 방지해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며, 페놀이 여러 개인 폴리페놀은 몸속 염증을 예방하고 DNA와 세포를 보호하는 일등 공신입니다.

 

커피 속 폴리페놀 성분으로는,

■ 카페인(caffeine),

클로로젠산(chlorogenic acid),

다이테르펜(diterpenes)

트리고넬린(trigonelline) 등이 있습니다.

 

 

커피에 얼마나 폴리페놀이 많냐면,

커피 한 잔으로 성인이 하루 음식으로 먹는 평균 폴리페놀 양의 절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한 연구팀이 일본인을 대상으로 녹차, 우롱차 등 음료로 섭취할 수 있는 폴리페놀 함량을 분석했는데, 커피가 평균 200g으로 가장 많았으며, 폴리페놀 함량이 높다고 알려진 녹차는 평균 115g, 홍차는 96g, 우롱차는 39g 정도였습니다.

 

폴리페놀이 단백질과 함께 흡수되면 세포를 지키는 힘이 더 세지며, 우유에는 단백질이 풍부하니, 커피만 마시는 것보다 단백질이 풍부한 우유를 넣어 카페라테나 카푸치노로 마시면 폴리페놀의 항염증 효과를 더 크게 누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덴마크 코펜하겐대 식품과학과 마리안 니센 룬드 교수 연구팀이 연구해 봤습니다.

연구팀은 면역세포에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한 뒤,

 

▲ A그룹에는 폴리페놀과 아미노산을 합한 것을 넣었고

▲ B그룹에는 폴리페놀만 넣었고

▲ C그룹에는 아무것도 넣지 않았습니다.

 

이후 분석 결과,

폴리페놀과 아미노산을 함께 넣은 A그룹은 폴리페놀만 넣은 B그룹보다 염증이 두 배나 더 적었습니다.

 

 

연구팀은 실제로 커피에 우유를 넣어 확인했고, 커피 속 폴리페놀과 우유 속 단백질의 상호작용으로 항염증 효과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리엔 룬드 교수는 "커피 속 폴리페놀과 우유 속 단백질의 항염증 반응은 굉장히 빨리 일어났다"며 "마찬가지로 단백질로 구성된 다른 식품에 과일 또는 채소를 결합했을 때 유익한 항염증 반응이 발생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한편, 우유를 넣은 커피는 골다공증과 치아 변색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우유 속 칼슘 성분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카제인 성분은 커피 속 탄닌에 의해 치아가 착색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딸기의 효능과 부작용

딸기의 효능 딸기는 맛과 아로마 뿐만 아니라,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과일입니다. 딸기속에는 우리몸에 좋은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맛도좋고 색갈도 이뻐

momo-24.com

 

아스파라거스의 효능과 부작용

아스파라거스 양파의 25배! 치솟는 "혈당"잡는 채소의 왕 건강효능 아스파라거스는, 백합과의 다년생 식물로, 중세시대 프랑스 왕실에서 즐겨 섭취하던 채소라하여, 채소의 왕, 귀족의 채소로 불

momo-24.com

 

황기의 효능ㆍ성분ㆍ부작용

황기의 효능ㆍ성분ㆍ부작용 황기 [黃芪] (Astragalus membranaceus) 황기(黃芪): 중국 의학에서 사용되는 한약재로, Astragalus membranaceus의 뿌리를 가리킵니다. 이는 전통적으로 체력 강화, 면역력 증진, 피

momo-24.com

 

생강차 효능ㆍ생강차 부작용ㆍ생강차 만들기

생강차 효능ㆍ생강차 부작용ㆍ생강차 끓이기 생강은 신체의 영양소 흡수를 촉진하는 것 외에도 변비를 예방하고 전반적으로 소화를 개선하며, 또한 염증으로 인한 위장통과 복통을 경감시킵니

momo-24.com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점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점 평양냉면과 함흥냉면 평양냉면 함흥냉면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그 차이점을 명확하게 파헤쳐드리려고 합니다. 냉면은, 차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