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황기의 효능ㆍ성분ㆍ부작용

by 모모파크 2024. 1. 31.
728x90
반응형
SMALL

 

 

황기의 효능ㆍ성분ㆍ부작용

 

황기 [黃芪] (Astragalus membranaceus)

황기(黃芪): 중국 의학에서 사용되는 한약재로, Astragalus membranaceus의 뿌리를 가리킵니다.

이는 전통적으로 체력 강화, 면역력 증진, 피로 해소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황기는 콩과에 속하는 식물인 '단너삼'의 뿌리를 말린 것을 말합니다.

뿌리의 형태가 '너삼(고삼)'과 비슷하지만 그 맛이 달아 '단너삼'이라고 불렀습니다.

 

황기는 성질이 온화하고 독이 없으며, 식재료로도 사용되며, 보양의 대명사 십전대보탕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기를 보충해 주는 효능이 있어서 홍삼, 인삼과 함께 건강기능성 소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4년 근 황기는 인삼의 버금가는 약효를 지녔으며, 원기를 회복해 살을 찌게 해 주고,
땀이 많이 난 것을 멎게 하며, 몸이 허약하여 귀가 들리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 
- 동의보감(東醫寶鑑) -

 

 

 

황기의  효능

약리작용
강장작용 면역조절 활성 항-고혈당 활성 항염증 활성
항산화 효과 항바이러스 활성 혈압에 대한 효과 항암작용

 

"기"를 보충

황기는 오장육부의 허약을 보호하며, 생으로 쓰면 표(表)를 다지고 땀이 없으면 땀이 나게 하며 땀이 많을 때는 땀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근육을 강하게 하고, 피부를 튼튼하게 하며 근육의 열을 해소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약해진 기를 보충하고 땀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 여러 가지 약재와 함께 사용된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황기에는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아미노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

황기는 췌장의 베타세포의 사멸을 억제해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하며, 

또한 인슐린 민감성과 저항성을 개선하기 때문에 당뇨병 자체에도 좋습니다. 

 

 

신경 안정에 도움

황기는 체질을 보강하고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정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무기력증, 우울증, 신경쇠약증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 스트레스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좋습니다.

 

다한증 치료에 도움

황기의 약성은 땀구멍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지혈 효능

황기에는 지혈효능이 있기 때문에 여성 질환인 월경과다, 자궁출혈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염증 개선에 도움

영국 뉴캐슬대 의대와 제임스 쿡 대학병원은 황기 뿌리 추출물로 1년여 동안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심장마비를 겪어본 겪어본 65세 이상의 환자 9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황기 뿌리 추출물로 만든 영양제(TA-65®)와 위약을 1년 여 동안 섭취하게 하고 그 효과를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황기 영양제를 먹은 그룹의 염증 수치가 62% 낮아졌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가슴과 관절 통증도 유의미하게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것은 황기 뿌리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칼리코신,

트레테르페노이드 성분이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근육과 폐를 튼튼

영국 뉴캐슬대 연구진은 "황기는 특히 사람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텔로미어(telomere ·염색체 양팔 말단부의 특수 입자)의 길이를 늘여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되고 근육과 폐를 튼튼하게 해 준다."라고 밝혔습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

황기가 갖고 있는 약리작용 중 미용작용은 양기를 북돋아 주어 노쇠를 완화하며 주름살을 예방하며, 특히 피부를 보호하고 세포의 활성화를 증가시켜서 피부의 노화를 완화하고 피부표면의 광택과 탄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또한 황기의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서 피부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누런 얼굴색을 불그스레한 혈색이 도는 얼굴로 만들어 주며, 또한 황기의 추출물을 목욕제로 삼으면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영양을 줄 뿐 아니라, 피부의 저항력 또한 높여주기 때문에 특히 어린아이에게 적합한 목욕제로도 좋습니다.

 

황기에는 비타민과 포르모네틴, 칼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피부 세포의 노화를 막아 줍니다. 또한 피부 잡티, 여드름 치료에 아주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황기는 마른 사람에게는 기운이 나게 하면서 살이 찌게 합니다. 반대로 비만이 심하고 몸이 차고 기운이 없는 사람의 경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살이 빠지게 하면서 몸을 가볍게 합니다.

그래서 소위 말하는 물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신장 강화에 도움

황기는 허약해진 신장을 강화시켜 주므로,

오랫동안 설사가 치료되지 않을 때에 황기를 복용하면 효능이 있습니다.

 

어린이의 잔병 치료에 도움

황기는 면역체계를 보다 강화시키므로, 잔병치레를 하는 어린이나 노인에게 효과적인 면역증강 식품이라고 합니다. 본초강목에서는 "황기는 소아의 백 병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황기는 아이들의 기를 무난하게 보호하면서 밥도 잘 먹게 하고 잦은 배앓이를 멎게 하며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환절기 비염이나 부비동염에도 효과적입니다.

 

 

 

황기의 성분

■ 황기의 종류와 성분

 

1) 황기 : 황기 A. membranaceus Bunge의 뿌리. 가늘고 긴 원기둥 모양으로 주로 주피가 벗겨져 있다.
2) 몽골황기 : 몽골황기(蒙古黃?) A. membranaceus Bunge var. mongholicus Hsiao의 뿌리.

                    주로 주피가 벗겨지지 않고 유통된다.
3) 황기 바깥면 : 주피를 벗기지 않으면 회갈색의 코르크층으로 싸여 있다.
4) 황기 절편 : 꺾인 면은 섬유성이다.
5) 황기 단면 : 최외층은 주피이고 피부는 연한 황백색,

                    목부는 연한 노란색이며 형성층 근처는 약간의 황갈색을 띤다.
6) 몽골황기 절편(종단면) : 단면은 섬유성이고 분성(粉性)을 띤다.

 

triterpene saponins isoflavonoids 다당류 20여 종의 미량원소(20여 종)


황기에는 100개 이상의 화합물(다당류,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아미노산과 미량원소 등)이 존재

 

황기차 끓이는 법

황기차는 나잇살 빼거나 극복에 효과적인 것이 바로 황기입니다.
황기를 집에서 간단하게 섭취하는 법은 바로 황기를 차를 섭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황기차 끓이는 법

황기차를 끓이기 위해서는 황기(70-80g)와 물(2L)을 넣고 센 불에서 15분 끓인 후,

약한 불에서 20분 더 끓이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끓인 황기차는 물처럼 수시로 음용이 가능하며, 특히 황기와 계피를 함께 차로 끓이면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단 여름에는 변질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나잇살을 빼기 위한 중요한 조건 4가지


신동진 한의사가 밝힌 나잇살을 빼기 위한 중요한 조건 4가지가 있습니다.

  1   첫째 기운이 빠지면 안 된다.
  2   둘째 소변이 시원하게 나와야 한다.
  3   셋째 피부가 늘어지면 안 된다.
  1   넷째 몸에 지방이 없어지면서 생기는 독소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 네 가지 조건을 다 갖고 있는 약재가 바로 "황기"라고 합니다.



황기 부작용

황기추출물은 안전하며, 특정한 독성 및 부작용이 없다고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과잉복용의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는 정도의 가벼운 부작용만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황기추출물은 안전하며 황기는 독성이 없어서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 복용 시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감기 기운이 있을 때나 가슴과 명치가 답답하고 체기가 있을 때,

상열감을 많이 느낄 때는 섭취하지 않습니다.

 

 

 

속 쓰리고 소화 안 될 때...

속 쓰리고 소화 안 될 때...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속 쓰리고 메스꺼움도 계속 있는 경험들 있으신가요? 저 또한, 이유없이 가끔은 배도 아프고, 누우면, 먹은 것이 올라오는 경험이 자주 있어

momo-24.com

 

혈변의 원인ㆍ증상ㆍ치료

혈변의 원인ㆍ증상ㆍ치료 혈변의 원인 혈변은 대변이나 변비와 관련된 소화계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혈변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며, 아래는 일반적인 원인 몇 가지입니다.

momo-24.com

 

십전대보탕의 재료ㆍ효능ㆍ부작용

십전대보탕 (十全大補湯) 재료 십전대보탕 (十全大補湯) 십전대보탕은 기(氣)와 혈(血)을 보강하는 대표적인 보약 중 하나이며, 10개의 재료가 들어가서 십 전이 아니고 한자 열 십十자가 중국어

momo-24.com

 

당근 효능ㆍ섭취방법ㆍ부작용

당근 효능ㆍ섭취방법ㆍ부작용 당근 효능 당근은 칼로리가 100g당 34kcal로 낮으면서도 포만감은 높아,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꼭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꾸준

momo-24.com

 

매운 음식이 주는 놀라운 효과

매운 음식이 주는 놀라운 효과 (일반적인 효과)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매운맛이 우리 몸에 놀라운 효과를 준다고 하며, 실제 매운 음식이 주는 여러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들은 신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