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주꾸미 효능ㆍ부작용ㆍ구입방법

by 모모파크 2024. 4. 9.
728x90
반응형
SMALL

 

제철 봄 "주꾸미"

제철 봄 주꾸미 알은 간을 해독해 주고,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봄 주꾸미, 가을 낙지’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봄에 맛보는 주꾸미는 별미이며, 산란기를 앞둔 3, 4월에 가장 쫄깃하면서도 연한 맛을 내기 때문입니다.

주꾸미의 살은 낙지보다 연하고, 꼴뚜기보다는 쫄깃합니다.
또한, 감칠맛은 오징어를 능가하며, 지방은 적고 영양소는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타우린 성분은 시력 회복, 당뇨병 예방, 콜레스테롤 억제를 도우며, 특히 봄 주꾸미에는 머리처럼 생긴 몸통에 알이 가득 들어있는데, 이 알은 간을 해독해 주고,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주꾸미에는 피로회복제의 원료이기도 한 타우린 성분이 낙지보다는 2배,
문어보다는 4배, 오징어보다는 5배를 함유하고 있는,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주꾸미를 지역에 따라 쭈깨미, 쭈깨미, 쭈꺼미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보통 쭈꾸미라고 많이
부르긴 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주꾸미'가 표준어 입니다.

 

 

 

주꾸미 효능 10가지

1. 피로회복

주꾸미에는 피로회복제의 원료이기도 한 타우린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은 식품이며, ​특히, 주꾸미에는 낙지의 2배, 문어의 4배, 오징어의 5배가 많은 타우린을 있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2. 두뇌건강

주꾸미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두뇌 발달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두뇌 발달을 도와줍니다. ​또한, 주꾸미의 DHA 성분은 기억력, 인지능력 등의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며, 알츠하이머 등의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혈관 건강

주꾸미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 시켜 혈액이 맑아지고, 혈액의 흐름이 개선되는 등 혈관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주꾸미의 타우린 성분 역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항암효과

주꾸미에 함유된 알렉신 성분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로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일렉신 성분은 주꾸미 먹물에 많이 함유하고 있기 떄문에 먹물과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데 더욱 효과적 입니다.

 

 

 

5. 간기능 개선

주꾸미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를 활성화하여 간의 빠른 피로회복을 도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주꾸미의 타우린 성분은 과음으로 인한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손상된 간을 보호해주기 떄문에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6. 다이어트

주꾸미는 지방이 적은 저열량의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과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며, 단백질의 질이 우수하고 지방 함량이 적어 맛이 담백하고 개운하며 비타민 B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각기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7. 빈혈 예방

주꾸미에는 100g당 1.4mg의 철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주꾸미를 챙겨 먹으면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주꾸미의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의 형성을 형성을 도와주며, 체내의 세포와 조직에 산소 운반을 도와주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기 위한 좋은 식품입니다.

 

8. 눈 건강

주꾸미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과 단백질 성분은 망막 기능이 퇴화되는 것을 막아 시력 보호에 도움을 주며, 수정체를 이루는 단백질과 당이 결합하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로 인한 백내장 또는 노인성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소화촉진

주꾸미 먹물에 많이 들어있는 일렉신 성분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참고로 주꾸미를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있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주끼미의 타우린 성분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기 때문에 돼지고기의 단점을 보완해준다고 합니다.

 

10. 골다공증 예방

아르긴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꾸준히 먹으면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와 ​주꾸미에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뼛속 섬유 단백질을 증가시키고 칼슘의 흡수를 촉진해 주는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주꾸미 부작용 (주의사항)

주꾸미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두통, 설사등의 부작용이 있을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주꾸미 구입 방법

참고로, 주꾸미를 살 땐 가급적 살아있는 것을 고릅니다.
신선한 주꾸미일수록 검은색에 가까운 회색을 띄며, 시간이 지날수록 신선도가 떨어져 색이 하얗게 변합니다.

 

 

 

우유를 마시면 설사하는 이유?

ㆍ우유만 마시면 설사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ㆍ 우유마시면 설사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유를 마시면 설사하는 이유? 이유는 매우 단순합니다. 바로 유당불내증 때문입니다. 유당불내

momo-24.com

 

새우젓의 탁월한 효능과 부작용

새우젓의 효능 새우젓은 우리나라 요리에서 널리 사용되는 재료로, 다양한 요리에 특유의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새우젓은 새우를 소금에 절여서 발효시킨 것으로, 다양한 영양소와 건강에 도움

momo-24.com

 

한라봉의 효능과 섭취방법

한라봉의 효능과 섭취방법 옐로 푸드의 대표적인 감귤류 과일은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뛰어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울퉁불퉁한 생김새를 가졌지만 달콤한 비타민의 보고 한

momo-24.com

 

생선 비린내 없애는 법

생선 비린내는 의외로 쉽게 제거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며, 명절 음식에 빠지지 않는 음식 중 하나는 생선입니다. 하지만 비린내가 심해 먹기 꺼려질 때가 있는데, 생선 비린내를 효과적으로 제

momo-24.com

 

십전대보탕의 재료ㆍ효능ㆍ부작용

십전대보탕 (十全大補湯) 재료 십전대보탕 (十全大補湯) 십전대보탕은 기(氣)와 혈(血)을 보강하는 대표적인 보약 중 하나이며, 10개의 재료가 들어가서 십 전이 아니고 한자 열 십十자가 중국어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