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딸기의 효능과 부작용

by 모모파크 2024. 3. 12.
728x90
반응형
SMALL

 

 

딸기의 효능

딸기는 맛과 아로마 뿐만 아니라,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과일입니다.
딸기속에는 우리몸에 좋은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맛도좋고 색갈도 이뻐 식욕을 돋구게 하여, 다량섭취를 할 정도로 많은 분들로부터 사랑받고 있습니다. 

딸기에는 칼슘과 인, 그리고 마그네슘과 철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A와 B, C, D 식이섬유와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열량은 100g당 35kcal로 낮은편에 속하고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 중인 분들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등 다양한 효과를 주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아래는 딸기의 주요 효능입니다.

 

뇌 건강

딸기에는 항산화 성분뿐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뇌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딸기에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이 섬유, 칼륨,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러한 성분들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평소에 딸기를 많이 먹는 여성은 심장병에 덜 걸리는 것으로 나타낫다고 합니다. 딸기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동맥을 확장 시켜주고 플라크가 형성되는것을 막아 줍니다.

 

 

 

면역력 향상

비타민 C와 황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을 강화 시켜주며 각종 질병을 예방 합니다.

 

항산화 작용

딸기에는 비타민 C,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등 다양한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러한 항산화물질은 자유 라디칼과 산화 스트레스를 중화시키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여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체력증진 및 피로회복

딸기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호르몬을 조절하고 부신 피질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피로 회복이나 체력 증진에 효과적 입니다.

 

변비 예방

섬유질 성분과, 팩틴이 풍부한 딸기 효능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 합니다.

 

소화 개선

딸기에는 소화를 촉진하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딸기에 함유된 엔자임들은 소화를 돕고 위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예방에 도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남성들이 파킨스병 발병율을 낮추어 준다고 하며, 또한 딸기속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심장질환, 고혈압, 암, 치매등의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시력 회복

안토시아닌 이라는 딸기에 들어있는 성분이 암을 예방하고 시력을 회복합니다.

 

혈관보호

딸기 효능은 혈관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며, 또한 딸기에 함휴된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액의 산화를 막아서 혈관을 보호 합니다.

 

 

류머티즘 및 신경통 완화

딸기 효능은 신경통을 완화하고 류마티즘에 효과적이며, 딸기에 함유된 바타민 C,A1,B2,B1 니코틴산 메틸살리실레이트 등이 비타민과 무기질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염증 및 알레르기 완화

딸기에는 염증을 줄이고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항염증성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점막 보호

위 점막이 손상 되면 위궤양등을 유발해 통증을 느낄수 있으며, 딸기의 향산화 기능은 위가 산으로 인해 손상될 확률을 크게 낮출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음

딸기의 칼로리 100g 기준 27kcal 입니다.

다이어트에 크게 부담이 되지 않으나, 딸기속의 과당이 혈당을 올려 당뇨병과 지방간 같은, 질환을 가져 올수 있으므로 일 10개 정도의 섭취가 좋습니다.

 

이러한 이점들은 딸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섭취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신선한 딸기를 바로 먹거나 스무디, 요거트와 함께 섭취하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맛과 영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딸기의 부작용

대부분의 경우, 딸기는 안전하게 섭취될 수 있는 과일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딸기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가려움증, 발진, 부종, 호흡곤란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반응이 의심될 경우 즉시 의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화 문제

딸기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도한 섭취로 인해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량으로 섭취할 경우 복부 불쾌감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높은 산도

딸기에는 산도가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산성 음식에 민감한 사람들은 과도한 딸기 섭취로 인해 소화 불편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항응고 작용

딸기에는 항응고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딸기를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높은 잔류 농약

대량 재배로 인해 일부 딸기에는 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농약은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이나 다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기농 딸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를 섭취할 때는 적절한 양을 유지하고,

개인의 건강 상태와 알레르기 여부를 고려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런 부작용이 없는 사람들도 있지만,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스파라거스의 효능과 부작용

아스파라거스 양파의 25배! 치솟는 "혈당"잡는 채소의 왕 건강효능 아스파라거스는, 백합과의 다년생 식물로, 중세시대 프랑스 왕실에서 즐겨 섭취하던 채소라하여, 채소의 왕, 귀족의 채소로 불

momo-24.com

 

마늘의 효능ㆍ영양성분ㆍ부작용

마늘의 영양성분 마늘은 우리나라의 4대 채소 중 하나로 각종 양념에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알싸한 맛과 향뿐 아니라 ‘알리신’을 포함해 여러 유용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

momo-24.com

 

당근 효능ㆍ섭취방법ㆍ부작용

당근 효능ㆍ섭취방법ㆍ부작용 당근 효능 당근은 칼로리가 100g당 34kcal로 낮으면서도 포만감은 높아,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꼭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꾸준

momo-24.com

 

맥주 효모의 효능과 부작용

맥주 효모의 효능과 부작용 맥주효모는 물과 보리, 홉과 함께 맥주를 만드는 데 필요한 4대 요소로 꼽히는 재료입니다. 보리에 물을 넣고 끓여낸 뒤 쌉싸름한 맛과 향을 내는 홉을 넣으면 맥즙이

momo-24.com

 

오메가3 효능ㆍ부작용ㆍ복용법ㆍ장기복용 부작용

ㆍ 오메가3 선택법 ㆍ 오메가3 선택 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ㆍ 항산화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ㆍ 오메가3 효능 ㆍ 오메가3 부작용 ㆍ 오메가3 장기복용 및 부작용 ㆍ 오메가3 권장량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