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읽어보는 잡학지식

소 럼피스킨병 (Lumpy Skin Disease)

by 모모파크 2023. 11. 6.
728x90
반응형
SMALL

 

 

소 럼피스킨병 (Lumpy Skin Disease)이란?

소의 전신에 지름 2∼5㎝의 피부 결절(단단한 혹)이 나타나며, 추가로 유량 감소, 비쩍 마름, 가죽 손상, 유산, 불임, 고열, 침흘림, 눈과 코의 분비물 증가 등의 심각한 생산성 저하를 유발하는 제1종 가축전염병이다.

 

감염 경로는 모기 등의 흡혈 곤충,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사료, 직접 접촉, 오염된 주사기 사용 등에 의해 소와 물소만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폐사율은 10% 이하로 알려져 있지만, 전염력이 구제역처럼 매우 강해 국내 제1종 법정 가축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다.

럼피(Lumpy)는 혹이라는 뜻으로, Lumpy Skin 병이라는 이름은 피부에 단단한 혹이 난다는 뜻

 

 

1929년, 잠비아에서 처음 발견되어 1943년부터 1945년 사이에 보츠와나, 짐바브웨, 남아프리카에서도 발견되었으며, 그 후로 북쪽으로 점차 확산되어 1989년에 이스라엘에 확산되었고, 2013년부터 유럽과 러시아로 점점 확산되면서, 2019년에는 방글라데시에서 최초 보고되었고 2022년에는 파키스탄과 인도에서, 2023년에는 네팔에서 대유행을 일으켰으며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확진 사례가 보고되었다.

 

자세히 보면 아프리카돼지열병과 확산 경로가 똑같다는 걸 알 수 있는데 대한민국 확산도 사실 시간 문제였음을 잘 보여준다.

 

 

소 럼피스킨병 바로 알기 (Lumpy Skin Disease) 

 소 럼피스킨병 (Lumpy Skin Disease) 알려드립니다!

 

 

Q. 럼피스킨병(Lumpy Skin Disease)이란?

A. 소, 물소 등에 발생하는 전염병으로 고열, 피부 및 내부점막에 혹덩어리(Lumpy)를 형성하며, 유량감소와 함께 가죽 손실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세계동물보건기구(WOAH) 관리대상 질병으로 지정

 

Q. 감염 대상과 폐사율은?

А. 감수성 동물은 소와 물소이며, 이환율이 5~45%이지만 폐사율은 10% 이하로 백신 접종으로 확산 방어가 가능하고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 가축질병입니다.

 

Q. 감염 시 구체적 증상과 잠복기는?

A. 고열(~41°C) 후 전신성의 피부 및 점막에 결절(5cm 이하)이 생기며 잠복기는 통상 4~14일 최대 28일입니다.

 

※ 주요증상 : 우유생산량 급감, 침울, 식욕부진, 쇠약, 과도한 침흘림, 눈·코 분비물 증가, 림프절 종대, 가슴·다리 등 부종, 유산, 수소 불임 등

 

Q. 럼피스킨병(LSD) 전파경로는?

A. 주로 흡혈 파리, 모기, 진드기 등 매개곤충에 의해 전파되지만 직접 접촉 오염된 사료·물의 섭취, 오염주사기 등에 의한 전파도 가능합니다. (공기를 통해서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지는 않음)

 

Q. 럼피스킨병(LSD)과 유사한 질병은?

A. 대표적 유사질병은 허피스 바이러스성 피부병, 구진성 구내염, 모낭충증 등이 있습니다.

 

 

 

소 럼피스킨병 팩트 체크 - (축산농가 대상)

백신접종으로 럼피스킨병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백신 방어효과는 1년 동안 유지됩니다.
  럼피스킨병은 공기를 통해서 전파된 사례는 없습니다.

 

Q. 백신 접종으로 확산을 막을 수 있나요?

예. 외국의 접종 사례를 볼 때 백신 접종으로 충분히 방어가 가능합니다. 사전에 비축중인 백신 54만 마리 분량 이외 4백만 마리 분을 추가 수입하여 전국 모든 소에 대해 백신을 접종할 계획입니다.

 

Q. 백신 방어효과는 얼마동안 유지되나요?

1년! 백신 제조사에서는 접종 후 3주가 지나면 항체가 형성되어 방어 효과가 1년간 유지되고 접종 1년 뒤에는 추가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Q. 백신은 언제까지 접종을 완료할 계획인가요?

추가 400만 마리 분을 10월 말까지 들여와 11월 초순경 전국 모든 소에 대해 백신 접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Q. 럼피스킨병이 공기를 통해서도 전파되나요?

아니오!

세계동물보건기구(WOAH)는 럼피스킨병은 주로 흡혈곤충에 의해 전파가 되며, 같은 농장 안에서 일부 소의 분비물 주사기 재사용 등 접촉감염에 의해서 전파된 사례도 있으나 공기를 통해서 전파된 사례는 없습니다.

 

Q. 구제역 백신과 같은 시기에 접종을 해도 되는지?

예. 해외에서 구제역 및 럼피스킨병 백신을 동시에 접종한 사례가 있었으나 문제가 없었습니다.

 

Q. 럼피스킨병 발생농장의 살처분 보상금은 일부만 지급하나요?

럼피스킨병 살처분 발생 농가는 살처분 보상금 전액(100%)을 지급합니다.

 

다만, 가축전염병 예방법에 따라 발생 농장이 소독 방역시설 미구비, 방역기준 명령 등을 미준수했을 경우 살처분 보상금이 감액될 수 있습니다.

 

Q. 럼피스킨병 감염된 소만 살처분 하는게 비용 등 경제성 측면에서 효과적인 것 아닌지?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선별적인 살처분을 하면, 바이러스가 확산될 우려가 높습니다.

모든 농가의 항체가 충분히 형성된 이후, 선별적인 살처분 조치 등 살처분 범위 등을 재검토하겠습니다.

 

 

Q. 럼피스킨병 발생으로 한우 수출이 금지되나요?

아니오! 럼피스킨병이 발생하지 않은 지역의 한우는 수출국과 협의를 통해 수출이 가능합니다.

 

Q. 같은 소과(科)인 양, 염소 등은 감염되지 않나요?

예! 럼피스킨병은 소, 젖소, 물소만 감염됩니다.

 

Q. 흡혈곤충 등 방제를 위한 살포 가능한 살충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 동물방역 > 축종별가축질병

흡혈 곤충 등을 대상으로 허가된 살충제는 총 95종이 있으며 세부적인 살충제 목록은 농림축산검역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백신 접종으로 확산을 막을 수 있나요?

동물용 살충제는 다음의 주요 사용상 주의사항에 따라 사용하여야 사람, 동물과 환경 안전 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세부 요령은 농림축산검역본부 홈페이지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 동물방역 > 축종별가축질병]

① 사용설명서에 지정된 가축 또는 빈 축사에만 사용
② 제품의 용법·용량을 반드시 준수
③ 축사 내·외부 살포 시에는 사료, 물, 급이·급수 기구 등이 오염되지 않도록 조치
④ 가축 접촉 적용 제품의 경우 대상 동물, 용법·용량 및 휴약기간 등을 확인하고 반드시 준수
⑤ 제품 취급 시에는 마스크, 보호장갑 보호안경 및 보호의 등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취급 후에는 몸 세척
⑥ 살충제 성분은 수생동물 및 꿀벌 등 자연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직·간접적으로 노출 유의
⑦ 동물용의약품 등의 사용내역을 철저히 기록·유지 등

 

소 럼피스킨병 팩트 체크 - ( 대국민용 )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아요.

소고기와 우유는 안심하고 드세요.

 

Q. 사람에게 감염되나요?

아니오. 

럼피스킨병은 흡혈곤충에 의해 소(牛)만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 가축질병입니다.

 

Q. 소고기, 우유는 안심하고 먹어도 되나요?

예.

1. 럼피스킨병 발생 농장은 모든 소를 살처분하고 있어, 식품 유통망에 유입되지 않습니다.

2. 시중에 유통 중인 소고기와 우유는 소비자께서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Q. 백신을 접종한 소의 고기, 우유 등을 먹어도 안전하나요?

예.

백신은 충분한 임상시험을 거쳐 이미 유럽연합(EU)에서 사용해 유효성과 안전성이 확보되어 있어, 안심하고 먹어도 됩니다.

 

Q. 소고기 및 우유 등 수급 상황은?

이동제한 등 요인으로 소고기 가격이 단기적으로 상승할 수 있지만 한우 과잉 사육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수급이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입니다.

 

우유도 1년에 한 차례 가격을 결정하는 특성상 가격 변동은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Q. 백신을 비축만 하고 사전에 접종하지 않은 이유는?

국내 비발생 상황에서 예방 접종 강제 시 낮은 수용성 및 재정적 부담* 등을 고려하여 의무적으로 병 발생 전에 접종하지는 않습니다.

※ 전체 소농장 대상 긴급백신 접종 시 214억 원(백신 156억 원+접종시술비 59억 원)소요 예상

 

국내 유입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농장 예찰을 실시(’21~)하고 발생에 대비한 긴급 백신 54만두분을 비축하였습니다.

 

Q. 백신 접종으로 확산을 막을 수 있나요?

예.

외국의 접종 사례를 볼 때 백신 접종으로 충분히 방어가 가능합니다.

사전에 비축중인 백신 54만 마리 분량 이외 4백만 마리 분을 추가 수입하여 전국 모든 소에 대해 백신을 접종할 계획입니다.

 

Q. 백신은 언제까지 접종을 완료할 계획인가요?

추가 400만 마리 분을 10월 말까지 들여와 11월 초순경 전국 모든 소에 대해 백신 접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소 럼피스킨 예방백신 접종요령 및 주의사항

 

 

 

소 럼피스킨병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소 럼피스킨병 (Lumpy Skin Disease, LSD)

■ 소 럼피스킨병이란?
소에서 전신성 피부병 증상으로 인해 유량 감소, 비쩍 마름, 가죽 손상, 유산, 불임 등 심각한 생산성 저하를 유발하는 제1종 가축 전염병

■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Ⅴ 곤충 활동기 동안 매일 전두수 꼼꼼히 관찰
Ⅴ 럼피스킨병 의심증상 발견 즉시 가까운 방역기관에 신고
Ⅴ 농장 주변 물 웅덩이 제거, 주기적 분변 처리 등과 함께 포충기를 사용하여 곤충 방제
Ⅴ 주사기 재사용 금지
Ⅴ 청결한 농장 환경 관리

■ 이런 증상이 보이면 즉시 신고해 주세요!
전신에 울퉁불퉁한 혹덩어리(~5cm크기의 결절)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 1588-9060/4060

 

 

 

고구마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고구마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고구마'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5가지 "의사들이 싫어하는 식품 1위는 고구마" 라는 말이 있듯이, 평소 고구마를 꾸준히 먹으면, 병원 갈 일이 없다 라는 이야기

momo-24.com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점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점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 점 콜라겐은 영양제로 먹어도 되지만 콜라겐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콜라겐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

momo-24.com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4가지 이유 2. 시금치의 영양 및 효능 3. 시금치 고르는 법 4. 시금치 손질법 5. 시금치 보관방법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4가지 시금치는

momo-24.com

 

질병에 효과있는 생선

질병에 효과있는 생선 질병은 거의가 식생활과 관계가 있습니다. 성인병을 비롯한 각종 질병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고단백, 저칼로리 이면서 비타민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된 생선이 크게 주목

momo-24.com

 

장수식품 "양배추"의 효능ㆍ보관 방법ㆍ고르는 법

세계 3대 장수식품 "양배추"의 놀라운 효능 ​​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 동그란 공 모양의 양배추는, 샐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