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읽어보는 잡학지식

남녀의 화장실 사용법

by 모모파크 2020. 9. 2.
728x90

 

  한 집에 사는    남녀의 화장실 사용법  

 

2011년 영국의 한 신문에서 부부싸움에 관한 흥미로운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성인 3,000명을 대상으로, 부부싸움에 관한 설문을 한 결과, 1년 동안 평균 312회 말로 다투며, 특히, 목요일 저녁 8시에 싸움이 벌어질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또 부부싸움은 대부분 사소한 것에서 시작되었는데,

1위는 싱크대의 오물,

2위는 변기 속 더러운 자국,

3위는 TV 채널 돌리기,

4위는 비어 있는 화장지 걸이,

5위는 올려져 있는 변기 깔개였다.

 

이중 오늘은 오랫동안 남녀 사이에서 골칫거리로 꼽힌, “변기 깔개”에 대한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본다.

 

여기 각자 혼자 살고 있다가, 한 집에 같이 살게 된 여자와 남자가 있다.

소변이 마려운 남자는, 평소와 같이 변기 깔개를 올리고 볼일을 본 후, 화장실을 나온다. 이후, 마찬가지로 소변을 보기 위해 화장실에 들어갔던 여자는 곧 분노한 표정으로 화장실을 나온다.


“변기 깔개를 썼으면 내려야지!! 자기가 이렇게 이기적이고 배려심이 없는 사람인지 몰랐어!”


하지만, 남자는 이런 여자의 분노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난 당신이 변기 깔개를 내려놔도 아무 말 안 하는데, 대체 왜 그렇게 화를 내는 거야?”

 

둘은 생각의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냉전을 선언하게 된다. 과연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올바른 변기 깔개 사용 방법이 있을까?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우선 사람들의 화장실 사용 습관을 살펴보도록 하자.

 

영국에서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배변 간격은 평균 24시간으로, 하루에 한 번 대변을 보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남자는 하루에 7번, 여자는 하루에 8번, 소변을 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남녀가 한집에서 같이 지낼 때, 하루 평균 15번 화장실을 찾게 되는 셈이다. 그러면 남자의 대변과 여자의 대소변을 모두 합쳐 총 9번은 변기 깔개가 내려진 상태가 된다.

 

 

 

 

 

 

 

여기서 함께 사는 남녀가 취할 수 있는 변기 깔개의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은 총 네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자기 본위’이다.

각자 자기가 좋을 대로 변기 깔개를 쓴 후, 그대로 두고 나가는 방식으로, 남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식이다.

 

두 번째는 ‘황금률’이다.

다음에 화장실을 이용할 사람을 배려해서, 여자는 사용후 올려놓고, 남자는 사용 후 내려놓는 방식이다.

 

세 번째는 ‘여성 위주’이다.

남자가 볼일을 마치면 즉시 변기 깔개를 내려놓는 방식으로,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식이다.

 

네 번째는 ‘남성 위주’이다.

여자가 볼일을 마치고 변기 깔개를 올려놓는 방식으로, 남자의 경우 대변을 본 후에는 변기 깔개를 올려야 한다.

 

 

이 네 가지 방식 중 가장 합리적인 사용 방법은 무엇일까?

 

각 경우에 따른 변기 깔개 변경 횟수

구분 자가본위 황금율 여성위주 남성위주
남자가 변경 5.16 8 12 2
여자가 변경 4.8 10.4 0 16
총변경 9.96 18.4 12 18

총 변경 횟수 가장적고, 남녀 변경 횟수 공평

 

여기서 ‘합리적’이라는 것의 의미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바로 ‘효율성’과 ‘공평’이다.

‘효율성’은 변기 깔개를 가장 적게 움직이는 것을 뜻하고, ‘공평’이란 한 사람이 일방적으로 손해를 보지 않는 것을 뜻한다.

 

 

이 두 가지 기준을 모두 만족시키는 방식은 바로 ‘자기 본위’이다.

표를 통해 살펴보면, 4개의 방식 중 변기 깔개 변경 횟수가 9.96번으로 가장 적고, 남자와 여자의 변경 횟수도 각각 5번 정도로 가장 공평하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가장 비효율적인 전략은, ‘황금률’과 ‘남성 위주’로, 무려 18번이나 변기 깔개를 바꾸어야 한다.

 

‘여성위주’의 경우에는, 변기 깔개 변경 횟수가 12번으로 양호한 편이지만, 남성만 일방적으로 바꾸기 때문에 공평한 방법으로 볼 수 없다.

 

 

결국 남녀가 각자의 방식대로 변기 깔개를 사용하고 그대로 두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사용 방법인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근본적으로 생각해 볼 문제가 있다. 

왜 변기 깔개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은 대부분 여자인 걸까?

 

 

그 답을 얻기 위해서는 청결에 대한 남녀의 인식 차이를 살펴봐야 하는데, 여러 연구를 통해 여성은 남성에 비해 배설물에 대해 더 부정적이고, 큰 혐오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성은 남성보다 청결에 대한 기준이 더 엄격하고, 이를 어겼을 때 더 큰 처벌과 모욕을 당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방금 화장실에 다녀왔다고 말한 여성 실험자는, 서류작업을 하고 왔다고 말한 여성 실험자보다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반면, 남성 실험자의 경우에는 그러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국, 변기깔개에 대한 여성의 혐오감은 단순히 한 개인의 특성이 아닌 역사적, 사회적 요인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이제 다시 표로 돌아가보자.

가장 합리적이라고 여겨졌던 ‘자기 본위’ 방식도, 사실 남녀가 변기 깔개를 만지는 횟수는 동일하지만,

그로 인한 혐오감은 여성이 훨씬 크기 때문에 완벽하게 공평하다고도 볼 수 없다.

 

따라서 변기 깔개를 내려놓는 것이 남성에게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면, 정답은 매우 간단해진다.

남성이 변기깔개를 내려놓는 것이다.

 

 

변기 깔개로 인해 발생하는 불쾌감의 총량을 최소화한다면, 이를 통해 얻은 가정의 행복은 남녀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남녀 사이를 괴롭혔던, 사소하지만 큰 문제, 변기 깔개! 

평화를 누릴 수 있는 열쇠는, 남성들의 손에 달려 있다.

 

 

 

서울미래유산 노포 음식점

서울미래유산 노포 음식점 서울연구원은 시민들의 제안으로 완성된 서울미래유산 리스트를 공개했습니다. 서울미래유산은 시민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사건이나, 인물 일상의 이야기가 담긴

momo-24.com

 

군대 탈영병 처벌 및 탈영죄 공소시효

군대 탈영 탈영병 처벌 상식 예전에 군에서 가장 많던 범죄가 군무이탈, 즉 탈영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거의 군무이탈만으로 기소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과거 탈영이 많은 군대에서는,

momo-24.com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사건

ㆍ 수많은 의혹 남긴 채 검·경의 조희팔 수사는 아직도 현재진행형 ㆍ 피해자만 7만~10만 명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이 2004∼2008년까지 전국에 10여 개 다단계 판매 업체를 차리고 의료기기 대여업

momo-24.com

 

글리코ㆍ모리나가 사건

글리코 " 모리나가 사건" 모처럼 쉬는 휴일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보는데, 내용중에 사건 하나가 궁금한 것이 있어 알아봤습니다. 일본 쇼와시대에 불특정 다수를 범행 대상으로 삼았던 독극물

momo-24.com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를 아시나요? 체중감소 원인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 빼는 것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갑자기 살이 빠지게 된다면 어떨까요?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