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병아리콩 효능ㆍ칼로리ㆍ부작용

by 모모파크 2024. 4. 14.
728x90
반응형
SMALL

 

 

병아리콩 (이집트콩) - 칙피(chick pea)

인류가 처음 재배한 완벽한 단백질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노란빛이 돌고 작은 크기로 이집트에서는 칙피(chick pea)혹은 이집트콩이라고도 불리는 콩 종류로 생긴 모양이 병아리 얼굴을 닮아 병아리콩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병아리콩은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영양성분과 효능이 풍부하며, 중동지역에서 9000년 동안 재배되어온 작물이며, 병아리콩 한 컵에는 단백질이 15g이나 들어있기 때문에, 소스, 샐러드, 스프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단백질 외에도 칼슘,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건강식품입니다.

 

병아리 콩의 효능에는 항암 효과와 명역력 강화 등, 많은 효능이 있으며, 또한 병아리콩은 혈당과 탄수화물에 대한 식탐을 억제하는 저혈당지수 식품으로 다이어트 및 고혈압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2021년도 10대 식품 트렌드로 병아리 콩이 선정되기도 했으며, 국내에는 다양한 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병아리콩 효능 

01 완전한 단백질

병아리콩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갖춘 완전한 단백질로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질적으로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지만,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갖춘 음식으로 근육을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근육통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02. 성인병 예방

병아리콩은 불포화 지방산과 아연, 사포닌 이소플라본 성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줘 혈관성 질환 중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뇌경색 등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03. 변비 해소

병아리콩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 시킵니다. 추천하는 레시피로는 병아리콩을 충분히 불려 삶아서 잘 익힌 후에 요거트와 함께 드신다면 변비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04. 빈혈 예방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병아리콩은 자주 섭취하게 되면 빈혈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 철분이 많이 필요한 성장기 아이들과 임신 중인 여성에게 좋습니다.

 

 

05. 다이어트에 도움

병아리콩은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병아리콩은 체중 관리시 꼭 필요한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느리게 하고 포만감을 주며, 이로 인해 식욕을 억제하고 과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단백질은, 근육량을 증가시키고 기초대사량을 늘려 체지방을 태우기를 촉진시켜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병아리콩은 칼로리도 낮고 지방이 적으며, 이소플라본과 사포닌 같은 성분이 콜레스테롤 같은 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병아리콩으로 활용하는 맛있는 레시피로는 병아리콩 카레, 병아리콩 샐러드가 있습니다.

06. 혈당 조절

병아리콩은 저GI 식품이기에 섭취 후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지 않습니다.

이는 당뇨병 환자나 당뇨병 위험군에게 좋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병아리콩에 함유된 단백질과 식이섬유는,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고 혈당의 변화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07. 심혈관 건강 

병아리콩은 칼륨과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압을 낮추고 혈관의 탄력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장병 같은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낮춥니다. 

​병아리콩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과 이소플라본, 사포닌 등의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나 혈전 등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08. ​뼈 건강

병아리콩은 칼슘과 인, 마그네슘 등 뼈의 밀도와 강도를 높여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뼈가 약한 사람에게 좋으며, ​병아리콩에 들어 있는 비타민K는 칼슘의 흡수를 돕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09. 여성 건강 

병아리콩은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이 성분은 여성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때문에 생리불순, 월경통, 폐경기 증상 등을 개선하고 여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병아리콩 칼로리(kcal)

말린 상태의 병아리콩 칼로리는 100g에 373 Kcal로 높지만, 볶거나 삶으면 150~165kcal로, 절반 이하로 낮아집니다.

 

100g 당 병아리콩 칼로리
병아리콩 샐러드 병아리콩 조림 볶은 병아리콩
111 kcal 153 kcal 163 kcal

 

 

 

병아리콩 부작용

병아리콩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과식에는 주의 해야합니다. 

너무 많이 먹었을때에는 소화불량, 설사,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식이섬유가 많기때문입니다. 

​변이 물러지고,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때는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당질이 조금 높은 음식인데, 복합탄수화물이라서 적당량은 괜찮지만, 그렇다고 지나친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잔류농약 위험도 고려해서 국산 제품을 이용하거나, 유기농을 선택하는것이 좋고,

생것은 콩 자체 렉틴이라는 독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가열하거나 삶아서 먹어야합니다.

 

 

 

주꾸미 효능ㆍ부작용ㆍ구입방법

제철 봄 "주꾸미" 제철 봄 주꾸미 알은 간을 해독해 주고,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봄 주꾸미, 가을 낙지’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봄에 맛보는 주꾸미는 별미이며, 산란기를 앞둔 3, 4

momo-24.com

 

새우젓의 탁월한 효능과 부작용

새우젓의 효능 새우젓은 우리나라 요리에서 널리 사용되는 재료로, 다양한 요리에 특유의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새우젓은 새우를 소금에 절여서 발효시킨 것으로, 다양한 영양소와 건강에 도움

momo-24.com

 

강낭콩의 효능ㆍ부작용

강낭콩의 효능ㆍ부작용 강낭콩의 효능 강낭콩은 보통 사람들이 채식 식단에서 단백질 대체제로 사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강낭콩은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데, 강낭콩 효능에

momo-24.com

 

십전대보탕의 재료ㆍ효능ㆍ부작용

십전대보탕 (十全大補湯) 재료 십전대보탕 (十全大補湯) 십전대보탕은 기(氣)와 혈(血)을 보강하는 대표적인 보약 중 하나이며, 10개의 재료가 들어가서 십 전이 아니고 한자 열 십十자가 중국어

momo-24.com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4가지 이유 2. 시금치의 영양 및 효능 3. 시금치 고르는 법 4. 시금치 손질법 5. 시금치 보관방법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4가지 시금치는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