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마늘의 효능ㆍ영양성분ㆍ부작용

by 모모파크 2024. 2. 16.
728x90
반응형
SMALL

 

 

마늘의 영양성분

 

마늘은 우리나라의 4대 채소 중 하나로 각종 양념에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알싸한 맛과 향뿐 아니라 ‘알리신’을 포함해 여러 유용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 등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은 우리나라의 4대 채소 중의 하나로,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예로부터 ‘일해백리(一害百利)’라고 불렸습니다.

마늘은 조미나 향신료 등 요리의 재료로 주로 활용되지만, 최근에는 칩이나 진액 등 가공식품으로도 많이 소비되고 있으며, 이 밖에 마늘 기름을 이용해 약품으로도 생산되는 등 마늘을 이용한 다양한 기능성 식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생마늘 18g (약 여섯 쪽)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분이 들어 있습니다.

칼로리 지방 나트륨 섬유질 당분 단백질 망간
26.8 0 g 0 g 0.38 g 0 g 1.14 g 0.3 mg
비타민B6 비타민C 구리 셀레늄 칼슘 비타민B1
0.22 mg 5.62 mg 0.05 mg 2.56 mcg 27.54 mcg 32.58 mg 0.04 mg

 

마늘에는 ‘알리인’과 ‘알리신’이라는 특별한 성분이 우리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의 효능

마늘은 특유의 향과 맛 때문에 요리에 널리 사용되는 인기 있는 허브입니다.

요리 용도 외에도 마늘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과 의학적 특성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마늘의 주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혈관 건강 및 혈압

마늘은 여러 가지 심혈관 혜택과 관련이 있으며, 혈관 확장(혈관 확장)을 촉진하고 혈류를 개선하여 고혈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 형성을 억제하여 심장 질환 및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심혈관 질환은 가장 무서운 질병 중 하나인데, 고혈압이 이들 질병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마늘에 들어 있는 성분인 알리신에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면역 체계 지원

마늘에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면역 강화 특성이 있으며, 항균 및 항박테리아 특성을 지닌 알리신과 같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신체가 감염에 맞서 싸우고 전반적인 면역 기능을 지원합니다.

 

마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해서 세포가 이상 증식하는 것을 막습니다. 악성 종양 세포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또한,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도 대응하고, 각종 균이 일으키는 감염에도 대응합니다.

 

대부분 질병이 염증에서 시작되지요. 관절염도 그렇고, 기관지염도 그렇습니다. 사실 우리는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물질뿐만 아니라, 우리 몸속에도 각종 균이 있으니까요. 만약 우리 몸이 이들이 일으키는 염증을 관리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늘 질병에 시달릴 것이지만, 우리 몸에 염증에 대응하는 힘이 있다면, 건강한 생활이 가능하겠지요. 마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 몸이 염증에 대응할 힘을 높일 수 있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마늘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을 돕습니다.

마늘에 전체 콜레스테롤 수치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에는 큰 영향이 없으며, LDL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질환을 일이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며, 동맥벽에 쌓여서 혈압 상승을 일으키고, 심장에 영향을 주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항염증 효과

마늘에는 알리신 및 디알릴 황화물과 같은 항염증 특성을 가진 황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화합물은 심혈관 질환, 관절염 및 특정 유형의 암과 같은 다양한 만성 질환과 관련된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 효능

마늘에는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많은 연구 결과가 마늘에 항암 효능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 따르면, 마늘에 항암 효능이 있다고 발표했으며, 마찬가지로, 영국 국가보건의료서비스(NHS) 자료도 마늘에 항암 효능이 있다고 말합니다.

 

마늘의 항산화 성분이 세포 손상을 막고 악성 종양 세포에 대응한다고 하니,

평소 꾸준한 마늘 섭취로 암에 대한 대항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항산화 특성

마늘은 플라보노이드 및 유기황 화합물을 포함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산화 방지제는 노화 및 다양한 질병과 관련된 자유 라디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 및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며, 마늘의 항산화제는 특정 유형의 암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으며 전반적인 세포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항균 및 항진균 활동

마늘은 오랫동안 항균 특성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박테리아와 곰팡이를 포함한 다양한 병원체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균 및 항진균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마늘 추출물이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 균주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노폐물과 중금속 배출

마늘은 노폐물과 중금속 배출을 돕는데, 마늘의 성분중에 유황의 효능 중 하나는 우리 몸에서 해독제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독소와 폐기물 배출을 돕는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마늘에는 유황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노폐물과 중금속 배출을 도울 수 있으며, 아울러 간 건강을 돕는 작용도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마늘은 전통적으로 소화기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사용되었으며, 소화 효소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장 운동성을 개선하여 소화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마늘은 또한 유익한 장내 세균의 성장을 지원하여 건강한 장내 미생물 군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노화성 뇌질환

마늘은 노화성 뇌질환에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의 작용 중 하나가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노화 역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것이며, 노화 현상 중의 하나가 치매 같은 뇌질환입니다.

활성 산소가 뇌세포에 작용해서 일어나는 일인데, 항산화 성분이 이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치매 같은 질병은 노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마저 힘들게 하는 질병이니, 평소 마늘 섭취로 이 질병에 대응하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감기 예방

마늘은 감기에 좋습니다. 감기는 겨울철 대표적인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마늘에 감기에 대응하는 성분이 있어서, 마늘 섭취로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이들이 참여한 연구에서, 한 그룹에는 겨울철 12주 동안 마늘 보충제를 먹게 하고 다른 그룹에는 플라시보를 먹게 한 결과, 그 차이가 현저하게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감기에 자주 걸린다면, 마늘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잠재적인 항암 특성

여러 연구에서 마늘의 잠재적인 항암 효과를 조사했는데, 일부 연구에서는 마늘 섭취가 결장직장암, 위암 및 전립선암과 같은 특정 암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그러나 마늘과 암 예방의 관계를 완전히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피부 트러블

마늘은 피부 트러블에 좋습니다.
마늘에 백선, 완선, 무좀 같은 피부 질환에 대응하는 효능이 있으며, 마늘 추출물이 포함된 젤을 발랐을 때 현저한 효능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피부 질환이 있다면, 마늘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마늘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뼈를 튼튼하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평소 꾸준히 섭취하면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마늘이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개인의 반응은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든 식이 성분과 마찬가지로 조절이 중요하며 건강 문제에 대한 유일한 치료법으로 마늘에 의존하기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마늘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건강 문제가 있거나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식단을 크게 변경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마늘은 대부분 사람에게 안전한 식품이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개인, 특히 과도한 양이나 특정 형태로 섭취할 때 특정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늘의 잠재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늘을 과다 복용 시, 입과 몸에서 냄새가 날 수 있으며, 속쓰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혈압약을 먹는다면 주의하세요. 혈압을 과도하게 낮출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약을 먹고 이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간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문제

마늘은 일부 사람들에게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불만으로는 속쓰림, 복통, 팽만감, 가스 및 설사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마늘을 생으로 또는 다량으로 섭취할 때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구취 및 체취

마늘의 잘 알려진 부작용 중 하나는 강한 냄새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인데, 섭취하면 마늘 화합물이 대사되어 폐와 피부를 통해 방출되어 호흡과 몸에 뚜렷한 마늘 냄새가 납니다.

 

알레르기 반응

드물지만 일부 사람들은 마늘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며, 마늘 알레르기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피부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부종, 호흡 곤란, 드물게는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마늘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경우 적절한 진단과 안내를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 응고 방해

마늘에는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는 혈액 희석 특성이 있습니다. 이 효과는 혈전 위험이 있는 사람과 같은 일부 개인에게 유익할 수 있지만 출혈 장애가 있거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범주에 속하는 경우 주의를 기울이고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상호 작용

마늘 보충제 또는 특정 약물과 함께 섭취하는 다량의 마늘은 효과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마늘은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및 일부 HIV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위장 자극

마늘은 일부 개인의 위장 내벽을 자극하여 메스꺼움 및 배탈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생마늘이나 마늘 보충제를 섭취할 때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피부 자극

생마늘을 피부에 직접 바르면 일부 개인, 특히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자극, 발적, 심지어 화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마늘을 희석하거나 국소용으로 특별히 제조된 마늘 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상대적으로 드물고, 많은 사람들이 부작용 없이 적당한 양의 마늘을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특정 건강 문제가 있거나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개인화된 조언을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항상 권장됩니다.

 

 

 

마늘의 적정 섭취량

마늘을 섭취할 때 생마늘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특유의 맛과 향으로 인해 생마늘을 먹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요리한 마늘도 효능 저하가 크게 일어나지 않으며,

오히려 항산화 성분은 생마늘과 같거나 약간 높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적정 섭취량과 관련하여 WHO는 이렇게 제안합니다.


생마늘: 하루 2~5g (약 1쪽)
파우더: 하루 0.4~1.2g
마늘기름: 하루 2~5mg
마늘 추출물: 하루 300~1000mg
알리신 함유량이 2~5mg 인 제품

 

 

 

마늘의 기타 효능

위에서 언급된 효능 외에도, 우리가 마늘을 먹어야 할 추가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혈액을 묽게 만든다.
위암, 식도암, 대장암을 예방한다.
관절의 건강을 개선한다.
폐를 열어준다.
신장 및 요로 문제를 예방한다.
간의 기능을 최적화한다.
변비를 물리친다.
기생충을 없앤다.
혈당 수치를 조절한다.
헤르페스와 습진을 치료한다.
불안을 줄이고 긴장을 완화시킨다.
통풍이나 류머티즘의 원인이 되는 요산 수치를 낮춘다.
하지 정맥류를 치료한다.

 

 

# TIP

마늘에는 여러 복합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어떤 복합 물질은 생마늘일 때 작용하고 익어야 활동하는 복합 물질도 있습니다.

암을 예방할 목적으로 마늘을 먹는다면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을 익힐 때 영양분의 파괴를 막는 법은 다진 뒤 45분간 기다리는 것인데,

이렇게 하면 알리신이 활성화되어 열을 가해도 영양분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먹으면 마늘을 익혀 먹으나 생으로 먹으나 똑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하루에 사과 한 개 ... 항산화물질 독소 제거

하루에 사과 한 개... 항산화물질 독소 제거 ■ 하루에 사과 한 개 ■ 항산화물질 독소 제거 사과는 대한민국 가을을 대표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여러 연구결과, 사과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

momo-24.com

 

오징어ㆍ낙지 많이 먹으면 '알츠하이머' 예방

오징어ㆍ낙지 많이 먹으면 '알츠하이머' 예방 ■ 치매 타우린 효과 입증 ■ 오징어·낙지, 많이 먹으면 '알츠하이머' 예방 타우린 성분이 치매(알츠하이머)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국내 연

momo-24.com

 

당근 효능ㆍ섭취방법ㆍ부작용

당근 효능ㆍ섭취방법ㆍ부작용 당근 효능 당근은 칼로리가 100g당 34kcal로 낮으면서도 포만감은 높아,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꼭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꾸준

momo-24.com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점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점 평양냉면과 함흥냉면 평양냉면 함흥냉면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그 차이점을 명확하게 파헤쳐드리려고 합니다. 냉면은, 차

momo-24.com

 

고구마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고구마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고구마'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5가지 "의사들이 싫어하는 식품 1위는 고구마" 라는 말이 있듯이, 평소 고구마를 꾸준히 먹으면, 병원 갈 일이 없다 라는 이야기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