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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번뇌(煩惱)란 ?
불교에서는 우리의 몸은 다음 여섯 가지로 구성 되어 있다고 보며
이는 눈(안<眼>),귀(이<耳>).코(비<鼻>).혀(설<舌>).
몸(신<身>).마음(의<意>)이며
이 여섯 가지가 올바르게 사유하지 못하면 번뇌가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이 번뇌가 일어나는 요소들을 육근(六根)이라하며,
상기 여섯 가지요소(六根)를 통하여 인식(認識)하는 작용을 육식(六識)이라함.
이 육근(六根)과 육식(六識)에서 일어나는 모든 번뇌(煩惱)는
과거세(過去世), 현재세(現制世), 미래세(未來世)에서도 작용한다고 보고 있다.
육근(六根)이란 ->안근(眼根),이근(耳根),비근(鼻根),설근(舌根),신근(身根),의근(意根)
육식(六識)이란 ->안식(眼識),이식(耳識),비식(鼻識),설식(舌識),신식(身識),의식(意識)
상기 육근(六根)에는 호(好), 악(惡), 평등(平等)이 작용하며,
육식(六識)에는 낙수(樂受), 고수(苦受), 사수(捨受)가 작용 한다고 함.
六根의 18煩惱와 六識의 18煩惱가 합하여 36煩惱가 되고
36煩惱가 過去, 現在, 未來의 三世에 작용하여 108煩惱가 된다고 합니다.
육근(六根) X 3(好, 惡, 平等) ======18煩惱
육식(六識) X 3受(樂, 苦, 捨) ======18煩惱
18煩惱 +18煩惱 ===============36煩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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