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통풍 유발자

by 모모파크 2023. 8. 23.
728x90
SMALL

 

 

  치킨 + 맥주 = 통풍 유발자?...    왜 '치맥'만 갖고 그럴까?  

치맥은 억울하다... 통풍에 ‘소주+곱창’, 레드와인+스테이크’도 조심

폭염에 시원한 맥주와 치킨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치맥의 계절에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통풍을 주의하라'는 말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7-8월은 통풍환자도 급격히 늘어나지만, 치맥 때문은 아닙니다.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혈액 내 수분의 양이 줄어 혈액 내 요산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져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치맥'을 자주 즐기면,
체내에 요산이 과다 축적돼 발생하는 관절염인 통풍(痛風)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통풍'은 '치맥'에 짝꿍 키워드처럼 따라붙는 질병이 됐습니다.
소주에 곱창, 와인에 스테이크도 매한가지인데,
매번 '치맥'만 입방에 오르니 치맥 입장에선 자기만 당해 억울하기만 합니다.

 

물론 통풍은 식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혈액 내에 요산, 즉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 결정이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돼 나타나는 병이기 때문입니다.

요산은 퓨린 유도체로서 탄소, 산소, 수소, 질소 등으로 이루어진 유기화합물을 말하며,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 존재합니다.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치맥이 통풍 유발'이라면서 건강에 나쁜 궁합이라고 꼽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퓨린이 요산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퓨린 함유량이 높은 맥주는 통풍환자가 피해야 할 식품인 것은 확실하지만, 문제는 치킨과의 조합만을 유독 경계시 하다가 다른 음식들에는 신경을 안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통풍환자라면 '치맥'만이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미국 관절염 협회가 제시하고 있는 "통풍 고위험 식품 분류 목록"에 따르면...

퓨린 고(高) 함유량 식품은 맥주, 와인 할 것 없이 모든 술 종류를 비롯해 간, 등 육류 내장(곱창), 생선, 굴, 홍합, 새우, 게 등 해산물도 해당되며, '치맥'의 닭고기는 소고기, 돼지고기, 오리고기, 햄 등과 함께 퓨린 중(中) 함유량에 속해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모든 술과 많은 안주들이 퓨린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순 없습니다.

 

'치킨+맥주' 뿐 아니라,
'소주+곱창', '화이트와인+생선', '레드와인+스테이크' 등도 통풍에 좋지 않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치맥'만을 경고하기 보단 통풍환자들이 조심해야 할 음식 중 한가지로 이해하는 게 맞습니다.

더욱이 건강한 사람이라면 '치맥'으로 인한 통풍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통풍은 식습관이 중요하긴 하나 발병 자체는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합니다.

식습관에서 퓨린이 들어간 식품들을 주의해야 한다는 뜻이지 치맥 자체가 통풍을 유발하진 않습니다.

 

통풍에 걸리면 주로 엄지발가락이나 발목 부위를 송곳으로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나며, 손, 손목, 발등, 무릎과 같이 다른 관절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무언가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고 호소할 정도입니다. 심할 경우 발열과 오한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통풍은 증상 자체로도 고통스럽지만, 관절 손상과 신장 기능 저하 등 여러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평소 과식이나 기름진 음식, 음주를 피하고 건강 체중 조절이 중요하겠습니다.

 


 

 

꼰데를 알아보는법

꼰대, 또는 꼰데는? 본래 아버지나 교사 등 나이 많은 사람을 가리켜 학생이나 청소년들이 쓰던 은어였으나, 근래에는 자기의 구태의연한 사고 방식을 타인에게 강요하는, 이른바 꼰대질을 하는

momo-24.com

 

아침 공복에 먹으면 독 또는 약이 되는 음식

아침 공복에 먹으면, 약 또는 독이 되는 음식 아침 공복에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 ■ 1 바나나 많은 사람들이 아침 대용으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과일이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다이어트

momo-24.com

 

초보자도 재미있고 안전하게 등산 하는법

​오늘 소개해드릴 정보는 초보자도 쉽고 재밌게 등산하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 힘든걸 왜 올라가? 어차피 내려올걸 왜 올라가나? 산은 보라고 있는거 아냐? 이런, 얼토당토한 말씀들

momo-24.com

 

공룡의 종류와 학명

티라노사우루스 (Tyrannosaurus) "폭군 도마뱀" 티라노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6700만 년 전 ~ 65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캐나다, 미국, 아시아지역에서 발견된 육식 공룡중에 최대 폭군입니다. 수각류

momo-24.com

 

골프에서 꼭 알아야 하는 골프 명언

골프에서 꼭 알아야 하는 골프 명언 바람은 훌륭한 교사이다. 바람은 그 골퍼의 장점과 단점을 극명하게 가르쳐준다. - 해리바든 - 골프는 용사처럼 플레이하고, 신사처럼 행동하는 게임이다. -

momo-24.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