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새우 좋아하세요? 몸에 좋은 새우의 효능 20가지

by 모모파크 2023. 10. 27.
728x90
반응형
SMALL

 

 

몸에 좋은 새우의 효능

 

 새우들 좋아하시나요?

 

오늘은 새우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이 제철이기도 하고, 좋아하는 해산물 중 하나라서 찾아봤는데 생각보다, 몸에 너무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새우는 전 세계 2,500여 종. 담수, 기수, 바닷물 등에 분포하지만 대부분 바닷물에 살고 있습니다.

무리를 지어 사는 습성이 있으며, 연안을 비롯한 대륙 또는 강어귀에 서식하기도 합니다.

또한, 키토산, 칼슘, 타우린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새우는 9월에서 12월까지가 제철이기에 지금같은 가을과 겨울철에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찜이나 튀김, 전, 구이, 젓갈 등 어떻게 해먹어도 맛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해산물입니다.

그럼, 새우들의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한 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새우의 효능 20가지

 

1.  원기회복

새우에는 다량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피로회복 성분으로 잘 알고 있는 타우린입니다.

 

이는 우리 몸의 기력을 보충하고, 원기를 증진시키는데도 효과적이며, 특히 남자분들 양기 증진에도 너무 좋기 때문에, 혼자 여행가면 새우는 절대 먹지 말라라는 말도 있을 정도입니다.

 

 

2.  노화방지

붉은 빛을 내는 성분은 바로 아스타잔틴이라는 영양소입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통해서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켜서 노화 방지에도 아주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면역력 강화

고루 함유된 여러 미네랄 성분들과 함께, 키토산이나 타우린 등의 여러 영양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줘서 자연스레 외부로부터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고 합니다.

 

 

4.  탈모 예방

많은 남성은 물론 여성의 경우에도 유전적 특성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탈모가 진행되지 않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탈모가 진행된다면 그것은 식이 요법과 환경 노출이 좋지 않은 것으로 요약 될 수 있으며, 이는 의외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아연 결핍은 탈모에 큰 원인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일단 결핍이 해결되면 즉시 해결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식단에서 새우의 소비를 늘리면 새우 효능 중에 풍부한 아연 섭취가 증가되어,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혈관질환예방

새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끼토산 성분이 혈관 속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전의 생성을 억제시켜서, 전반적인 혈관 건강 향상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헐관건강이 좋아짐에 따라, 고혈압을 비롯한 동맥경화 등의 여러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6.  적혈구 수를 향상

사람들이 자신의 혈구 수를 향상 시키려고 생각할 때, 철은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영양성분일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헤모글로빈 형성에는 철분이 필요하지만 적혈구 생성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더 중요한 영양소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12가 포함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A는 줄기 세포가 거의 모든 세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줄기 세포가 적혈구로 분화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B-12는 철과 함께 작용하여 헤모글로빈을 형성하여 산소 운반 가능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7.  뇌졸중 및 심장 마비 위험 감소

독특한 영역에서 새우는 응고의 파열을 촉진하는 희귀 섬유소 분해 효소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적절한 시점에 병원에 도착하여, 일종의 섬유소 분해 효소를 투여 받으면 회복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새우 효능 중에는 뇌졸중에 위험하다고 여겨지는 크기로 응집되기 전에, 응괴를 파괴 할 수 있기 때문에, 응고만으로 예방하는 약물로는 충분하지 않을 때 매우 유용하다고 합니다.

 

 

8.  성장발육

풍부하게 함유된 키토산을 비롯하여, 칼슘 등의 미네랄 성분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발달 및 성장발육에도

큰 도움을 주며, 특히 꼬리 쪽에 많은 영양분이 있다고 하니 버리지 말고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9.  피부 건강을 유지

조기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은 과도한 햇빛 노출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처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항산화 제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산화 방지제는 피부에서 활성산소 생성의 영향을 완화시켜, 세포의 손상과 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새우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역시 아스타잔틴의 존재라고 합니다.

 

이것은 자외선을 반사하여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사실상 제거 할 수있는 독특한 카로티노이드 항산화제라고 합니다. 피부에 장벽을 두는 것보다 좋은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새우가 피부를 잘 지원한다고 합니다.

 

 

 

10.  체중 감소에 도움

새우는 요오드의 존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체중 감량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것은 렙틴 수준을 최적화하는 아연으로 신진 대사 속도를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렙틴은 배고픔을 조절하고 지방과 달리 영양분을 근육 세포로 나누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슐린과 유사한 방식으로 렙틴 저항성을 개발하고 일종의 "적합한" 당뇨병을 경험하여, 호르몬이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식사를 중단할시기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정말로 체중 감량을 원하는 경우 새우는 식이 요법에 포함할 가치있는 선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1.  시력보호

아스타잔틴을 포함하여 고루 함유된, 여러 항산화물질들이 시력을 보호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TV, 모니터를 봄으로써, 발생하기 쉬운 눈의 피로도 풀어준다고 하니, 요즘같은 현시대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12.  갑상선 기능 향상

갑상선은 전반적인 신진 대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갑상선 호르몬이 주된 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충분한 합성을 위해 요오드를 필요로 하지만, 여전히 수백만의 사람들이 이 중요한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억제는 신진 대사가 지체됨에 따라 칼로리 활용을 늦춘다고 합니다.

식이가 칼로리와 비슷하게 보일지라도 체중 증가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데, 새우는 갑상선 기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충분한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13.  뼈 건강에 도움

뼈의 강도를 높이고 재건하는 음식에 관해서는 사실 새우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유제품 식품을 먼저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의외로 새우 효능 중에는 칼슘, 마그네슘, 아연, 인 및 비타민 D를 포함한 거의 모든 필수 뼈 형성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뼈 손실을 예방하고 새로운 뼈 조직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14.  골다공증예방

앞에서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했습니다.

이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강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뼈의 밀도 약화로 주로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15.  생리통 감소

생리통의 중증도를 알 수 있는 많은 요인이 있지만,  그 중에 염증이 상당한 원인 제공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오메가-6 지방은 자연적으로 염증을 유발하여 통증을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새우는 훨씬 더 많은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항염증제이며 오메가-6에 대한 균형을 잡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산물은 일반적으로 육상 육류보다 오메가 3 지방이 풍부하므로 평소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건강 유지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16.  뇌건강

타우린을 비롯하여 아스타잔틴, 끼토산 성분이 뇌세포의 활성화를 촉진시키고, 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및 기억력 등의 뇌기능 향상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여 뇌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신경 내분비 질환은 만연하고 돌이킬 수 없으며 염증 자극의 결과로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새우의 산화 방지제는 두뇌 건강을 유지하고, 과도한 염증으로부터 보호하며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시험이나 학교에서 공부할 때 뇌를 자극하는 새우를 먹으면 학습 효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17.  시력 건강

눈 건강 개선과 자주 관련되지는 않지만 정기적으로 새우를 섭취하면 눈에 보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눈은 우리가 전에 예측할 수없는 빠른 속도로 변성 및 분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새우는 다양한 항산화 제를 함유하고 있지만 특히 아스타잔틴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아스타잔틴은 눈의 건강을 유지하고 피로를 완화하며 시력 저하 및 시력 상실을 피하는데, 특히 유용한 몇 가지 산화 방지제 중 하나라고 합니다.

 

 

18.  전립선 건강 증진

전립선은 일반적으로 무해한 (그러나 여전히 성가신) 질병 BPH에서부터 전립선 암까지, 다양한 연령의 질병을 겪는다고 합니다.

 

새우는 두 가지 미네랄이 풍부하여 전립선 건강에 중요하며 이러한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미네랄은 강력한 산화 방지제인 아연과 셀레늄이며 동시에 테스토스테론과 DHT의 조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DHT는 테스토스테론의 남성 호르몬 대사 산물이며 전립선의 과잉 성장에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19.  항암 효과

새우 효능 중에는 여러 가지 산화 방지제와 미네랄이 녹아 있는 포트로 아스타잔 틴과 미네랄 셀레늄이 있다고 합니다. 셀레늄은 다수의 해독 효소 경로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종양 성장 또는 증식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0.  근육 단백질 합성 촉진

신체가 더 많은 근육을 합성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를 늘려야 한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여러 육류 및 기타 식품에서 얻을 수 있지만, 특히 새우는 영양이 뛰어나며 아연 및 기타 테스토스테론 친화적인 영양소로 채워져 있어, 강력한 근육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좋은 새우는 제철에 먹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새우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만성염증을 유발하는 원인ㆍ염증을 없애는 음식

만성염증을 유발하는 원인 염증을 없애는 음식 만성염증을 유발하는 원인 만성염증이 만병의 근원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우리 몸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감염 부위에 급성염증이

momo-24.com

 

귀리의 영양 및 효능ㆍ부작용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밥에 넣어 먹거나 귀리의 가공품인 오트밀로

momo-24.com

 

콩국수 효능ㆍ단백질 함량ㆍ영양성분

콩국수 단백질 함량 및 영양성분 콩국수 효능 6가지 + 단백질 함량 및 영양성분 콩국수 : 콩을 갈아 만든 콩국에 국수를 삶아 말아 먹는 음식 콩은, 예로부터 우리 민족, 특히 서민들의 단백질 공

momo-24.com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를 아시나요?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 저도 예전에는, 계피의 영문 이름이, 시나몬으로 알던적도 있었습니다. 저처럼, 잘못 알고 있거나, 혼동이 되시는 분들을 위해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를 쉽게 구분해, 설명

momo-24.com

 

인공감미료 "아스파탐" 정말 유해한가?

인공감미료 "아스파탐" 정말 유해한가? 논란 ‘아스파탐’ 발암 가능성은 있지만, 섭취 기준은 문제 없다? ㆍ 인공감미료 아스파탐 정말 유해한가? ㆍ 식약처, JECFA ‘현재 섭취수준 안전’ 판단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