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건강ㆍ 음식 정보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식품 6가지

by 모모파크 2023. 12. 8.
728x90
반응형
SMALL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식품 6가지

 

가장 각광받는 천연 항산화 식품으로는 블루베리가 꼽힙니다. 

 

최근 미국 농무부 인간영양연구소의 연구 결과

1g당 항산화 능력 기준으로 블루베리가 과일과 채소 중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블루베리가 항산화 능력을 가진 유일한 식품은 아닙니다.

블루베리도 물론 좋지만,

입맛이나 가격에 맞게 자신에게 맞는 천연 항산화 음식을 고를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블루베리에 못지않은 항산화 식품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달걀

 

달걀은 시금치, 우유와 함께 3대 완전식품으로 불립니다.
또 달걀노른자에는 루테인이라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이 있습니다.

사실 루테인은 달걀노른자보다 시금치에 더 많이 들어 있지만,
그러나 달걀노른자에 들어있는 루테인은 시금치에 있는 것보다 3배나 몸에 흡수가 잘 됩니다.

 

 

2. 통곡물

 

연구에 따르면, 통곡물, 즉 도정하지 않은 쌀이나 밀 등으로 만든 파스타는 일반 곡물로 만든 파스타보다 3배나 풍부한 항산화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곡물 파스타는 특히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영국 애버딘대학교 연구팀은 “통곡물을 먹는 것은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뇌졸중을 막는 약을 먹는 것과 같다”고까지 밝힌 바 있습니다.

 

 

3. 콩

 

미국 농무부 인간영양연구소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말린 콩 안에는 풍부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통조림 안에 들어있는 조리된 콩에도 비슷한 양의 항산화 물질이 포함돼 있다고 합니다.

 

특히 검은 콩 등 어두운 빛깔의 콩일수록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며, 파이토케미컬은 항암 작용을 하는 항산화 물질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4. 요구르트

 

저지방 요구르트 한 컵에는 비타민 B2(리보플라빈)가 시금치 한 컵 분량만큼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2 자체는 항산화 작용을 하지 않지만 항산화 물질을 몸 안에서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2를 충분히 섭취하면 심장병과 암, 기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유기농 우유

 

우유에는 비타민 E를 포함해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항산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유기농 우유는 일반 우유에 비해 항산화물질 함유량이 40~50%가량이나 높습니다.

우유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유기농 우유로 만든 치즈 등 유제품을 먹는 것도 좋은 대안입니다.

 

6. 천연 감미료

 

대부분 사람들은 천연 감미료가 아니라 정제된 백설탕 등을 단 맛을 내는 데 많이 사용합니다.

백설탕 대신 흑설탕이나 메이플시럽, 꿀 등 천연 감미료를 먹으면 항산화물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꿀은 종류에 따라 함유량이 조금씩 다릅니다.
꿀 중에서는 어두운 빛깔의 꿀이 폴리페놀을 더 많이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식품

그 외 ...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식품

 

항산화 작용을 하는 식품은 우리 몸 속에서 발생하는 산화 반응을 억제하고 세포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식품들이 이러한 항산화 활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일

블루베리, 딸기, 아로니아, 포도, 라즈베리, 석류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과일은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채소

시금치, 케일, 파슬리, 브로콜리, 당근, 토마토, 고구마 등의 채소는 비타민 A, C, E와 카로티노이드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견과류

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호박씨 등의 견과류는 비타민 E와 세레스틴 같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어류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물고기류(연어, 고등어 등)는 항산화 기능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허브와 향신료

로즈마리, 생강, 우윳두릅, 생토마토 등의 허브와 향신료에는 항산화 활성을 가진 특정 화합물이 있습니다.

 

녹차 및 홍차

카테킨과 같은 폴리페놀을 포함하고 있어 항산화 기능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항산화 활성 뿐만 아니라 영양소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일상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항산화 식품만으로 모든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으며,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점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점 평양냉면과 함흥냉면 평양냉면 함흥냉면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그 차이점을 명확하게 파헤쳐드리려고 합니다. 냉면은, 차

momo-24.com

 

매운 음식이 주는 놀라운 효과

매운 음식이 주는 놀라운 효과 (일반적인 효과)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매운맛이 우리 몸에 놀라운 효과를 준다고 하며, 실제 매운 음식이 주는 여러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들은 신

momo-24.com

 

당뇨인에게 필요한 영양제

당뇨인에게 필요한 영양제 당뇨병 환자에게 필요한 영양제는 일반적인 건강한 사람들과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아래는 당뇨병 환자를 위한 일반적인 영양소 및 영양제에 대한 정보이지만, 그러

momo-24.com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4가지 이유 2. 시금치의 영양 및 효능 3. 시금치 고르는 법 4. 시금치 손질법 5. 시금치 보관방법 1. 시금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4가지 시금치는

momo-24.com

 

다양한 과일의 효능

과일이나 채소는 각각 가지고 있는 효능과 먹는 방법, 영양소 및 효능 모두 각기 다른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일의 색깔은 크게 빨강, 초록, 노랑, 보라 등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 색깔은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