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ㆍ헬스ㆍ의학 정보

입냄새를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은?

by 모모파크 2024. 2. 4.
728x90
반응형
SMALL

 

 

입냄새를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은?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입냄새(구취)는 평소에 건강한 상태에는 별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산소가 있는 상태에서 자라는 균들과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자라는 균들이 많이 있고, 일부 적은 비율이기는 하지만 곰팡이 종류들도 입안에 항시 존재합니다.

 

 

입냄새는 왜 나는 것일까?

 

굳이 우리 신체에 병이 없더라도 는 있을 수 있습니다.

주범은 입안에 있는 균들에 의한 부패작용과 이에 의한 황화산화물입니다.

 

특히 아침에 구취가 심한 이유는 입을 다물고 있는 상태에서 타액의 분비도 적어서 밤 사이 산소가 없는 상태를 좋아하는 균들이 치아와 잇몸 사이 등에서 번식하고 음식 찌꺼기를 부패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양치질을 하려면 취침 전에는 필수적이며, 치아, 치아 사이, 잇몸과 치아 사이, 그리고 혀와 혀뿌리까지(약간의 구토가 있을 때까지도 좋다) 골고루 양치질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굳이 아침에 아니더라도 입안이 건조한 상태는 구취의 원인이 되며, 즉 충분하지 못한 수분의 섭취나, 긴 연설, 스트레스, 여러 종류의 약제들이 원인이 된다. 여성의 경우 달마다 치르는 행사 기간에 심한 입냄새를 느낄 수도 있는데, 이유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잇몸이 붓고 이사이의 음식물의 부패로 인한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어떤 질환들이 입냄새와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면 90% 이상이 구강의 위생상태가 불량하거나, 잇몸 질환, 백태, 음식물 찌꺼기, 불결한 의치, 상기도 감염인 인두염, 편도염, 그리고 구강암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나머지 10% 정도는 폐질환으로 기관지 확장증, 폐농양 등이 있고, 간질환으로 간성 혼수, 그리고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비인후과에서는 만성 부비동염(축농증)으로 목 뒤로 누런 가래가 넘어가 항시 입냄새에 시달리는 환자, 어린이가 코 안에 휴지, 구슬 등을 넣고 한참 지나서야 누런 코가 흐르고 목 뒤로 콧물이 넘어가 심한 악취가 나서 오는 경우도 있지만, 어느 정도는 강박적인 사고로 타인은 느끼지 못하는데도 스스로 입냄새에 시달려 고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입냄새를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은?

 

타액이야말로 자연적으로 입냄새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물질인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강의 건조 상태가 충치나 잇몸 질환을 유발하기 쉽고, 입냄새의 중요한 원인이므로 이를 방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자주 구강 및 치아, 인두를 청결히 하고, 항상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지속될 때에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찰을 받아 원인을 찾아 해결하면 그리 고민할 필요는 없는 질환입니다. 

 

 

 

입냄새를 없애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적절한 구강 위생 관리

이가교정용품(칫솔, 치약)을 규칙적으로 교체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유지하며, 칫솔로 언제나 입안과 혀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만약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치아와 잇몸 질환이나 구내염 등이 있다면 조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혀 청소

혀 청소용기를 사용하여 혀를 청소하면 입냄새를 줄일 수 있으며,

혀의 세균과 오염 물질을 제거하고 입냄새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수분 섭취

충분한 물을 마시면 입안이 건강하게 유지되고 입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물을 자주 드시길 권장합니다.

 

식습관 조절

강한 향을 가진 음식이나 음료는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늘, 양파, 커피, 술 등은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 후 입안을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

치과에서 정기적인 검진과, 치아 청소를 받아 구강 깨끗하고 건강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후각 물질 사용

시나몬 스틱이나 양파, 생강 등을 씹어서 입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방법일 뿐이며, 기본적인 구강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만약 지속적인 입냄새가 계속되는 경우에는

치과 의사나 구강 보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입냄새는 다양한 이유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구강 관리 외에도 다른 원인을 찾아서 적절한 대책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쓰림 원인ㆍ증상ㆍ해결 방법

속쓰림 증상 "속쓰림"은 주로 위장계의 불쾌한 감각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속쓰림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상처가 쑤시는 것처럼 뱃속이 아픈 느낌'

momo-24.com

 

입안ㆍ입술이 마르는 이유

입안ㆍ입술이 마르는 이유 아침에 일어나면, 입술이 자주 마르고 건조해서 각질이 일어나거나, 심하면 피가 나는 분들도 있습니다. 입안ㆍ입술 마름은 본인도 불편하고, 다른 사람이 보기에도

momo-24.com

 

매운 음식이 주는 놀라운 효과

매운 음식이 주는 놀라운 효과 (일반적인 효과)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매운맛이 우리 몸에 놀라운 효과를 준다고 하며, 실제 매운 음식이 주는 여러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들은 신

momo-24.com

 

새벽에 응급실에 갔는데 돈이 없을 땐...

새벽에 응급실에 갔는데 돈이 없을 땐... 새벽에 응급실에 갔는데 돈이 없을땐... 사고나 응급 질환으로 급히 병원 응급실에 갔는데, 수중에 돈이 없으면 어떨게 해야 할까? "응급 의료비 대불제

momo-24.com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점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점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 점 콜라겐은 영양제로 먹어도 되지만 콜라겐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콜라겐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