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사소한 궁금증

진통제와 소염제 복용법ㆍ부작용

by 모모파크 2023. 10. 19.
728x90

 

 

진통제와 소염제 복용법

 

 진통제와 소염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복용법

 

두통, 치통, 감기 증상이나 몸살 기운이 있을 때, 우리는 약국을 찾아 진통 소염제를 찾곤합니다.

 

그리고 허리나 관절에 통증이 있어 정형외과를 찾아 진료를 받으면, 대개 진통 소염제를 처방받곤 하는데, 정형외과에서 많이 처방되는 약이라서 환자들은 이 약을 정형외과 약 또는 관절염약이라고 부릅니다.  
 
여러분께서도 진통 소염제를 구입하거나 처방받아, 복용한 경험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얼마 전 뉴스와 신문을 통해 진통 소염제를 많이
그리고 자주 섭취하면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이 커진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진통 소염제는 우리가 자주 접하는 약인 만큼 뉴스를 보고 많이 걱정들 하셨을텐데, 실제로 진통 소염제는 무분별하게 장기간 복용하면 최대 사망에 이르는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아프면 꼭 먹게 되는 약인 만큼,

약에 대한 여러 의문점을 확실히 그리고 제대로 짚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진통이 있는데 진통 소염제를 먹지 않고 참다가는 오히려 더 안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진통 소염제가 과연 어떤 약인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해야 부작용을 줄이고 현명하게 복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진통 소염제는 어떨 때 사용하는 약물인가요? 

 

A. 소염제의 원래 목적은 염증을 가라 앉히는 것입니다.

 

신체 일부가 외상, 퇴행성 등의 이유로 손상되면, 손상부위에서 화학물질이 분비되면서 염증이 발생합니다.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이 생기는데요.

이때 소염제를 사용하는 것은 통증의 원인인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을 치료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소염제가 염증을 가라앉히는 과정에서 체내의 중요한 효소 역시 억제될 수 있으며, 이런 이유로 효소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장기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효소는 위장, 심장, 콩팥, 혈소판 등에 존재하는데 이로 인해, 해당 장기에 위장 출혈, 심장질환, 신장질환, 출혈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염제는 장기적으로 쓰지 않고 단기간으로 쓰는 경우 부작용 발생률이 높지 않으며, 염증으로 인한 급성 통증이 있는 경우에 주의해서 사용한다면 급성기 통증을 조절하는데 유용한 약물입니다.

 

 

 Q. 진통제와 진통 소염제는 어떻게 다른가요?

 

A. 진통제 는 소염효과 없이, 통증을 가라앉히는 진통 효과만 있는 약물 입니다.

 

즉, 위에 설명한 중요한 체내 효소를 억제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염 효과 없이 통증만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 진통제에 대해 환자들은, 오히려 몸에 좋지 않은 약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습니다.

 

 

실제로 의사들조차 ‘아플 때만 드세요’라며 진통제 효과에 대해 자신 없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몸에 이상이 생겨 통증이 생겼다면, 통증의 원인을 찾고 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법인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모든 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찾는 일이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환자 중에는 치료를 포기하고, 통증으로 고통받으며 지내는 환자분도 상당수입니다.
고혈압을 생각해보면, 고혈압 약물은 혈압을 떨어뜨려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혈압 약이 원인을 치료해서, 고혈압이란 질병이 없어지는 것이 아닌데, 그래도 약물을 쓰는 이유는

혈압이 높은 채 오랜 세월 지나가게 되면 후유증이 생기고, 그런 부작용이 목숨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통증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랜 세월 조절되지 않아 고통 속에 살다 보면 만성 통증으로 인해 생기는 후유증이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혈압 조절하듯이 통증도 진통제로 조절해야 합니다.

 

 

 Q. 진통제와 진통 소염제, 어떻게 사용해야 안전한 복용이 될까요? 

 

A. 진통제는 부작용이 적은 약물로, 급성기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는 없지만 만성적인 통증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진통 소염제는 염증을 가라앉혀 급성 통증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인 약물입니다.

따라서, 

급성기 통증이 있을 때는 진통 소염제를 사용하고, 남아 있는 만성 통증은 진통제로 조절하다가  가끔 심한 통증이 생기면 진통 소염제를 병용하는 것이 진통제와 진통 소염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통증을 원인 치료로 없앨 수 있으면 그것이 가장 좋은 치료가 되겠지만 원인 치료가 안 되는 경우, 진통제와 소염진통제를 적절히 이용해서 통증을 조절하면 만성 통증으로 인한 여러 부작용을 방지하고, 통증 없는 행복한 삶을 사는 해법이 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점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점 콜라겐을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은 점 콜라겐은 영양제로 먹어도 되지만 콜라겐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콜라겐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

momo-24.com

 

성인에게 필요한 예방접종

성인에게 필요한 예방접종 성인에게 필요한 예방접종 예방접종은 감염병을 예방하여 건강상태를 개선시키고 사망률을 낮추는 데 크게 기여해왔다. 예방접종 종류는 크게 약독화 생백신과 불활

momo-24.com

 

허리를 강화하는 최고의 운동

허리를 강화하는 최고의 운동 6가지 이런 운동들을 주기적으로 하면 허리를 튼튼하고 편안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나쁜 자세로 인한 미래의 통증도 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momo-24.com

 

일반의약품(OTC)과 전문의약품(ETC)의 차이는?

일반의약품(OTC)과 전문의약품(ETC)의 차이는? ㆍ 일반의약품(OTC)과 전문의약품(ETC)의 차이는? ㆍ 처방전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약 종류 약사법 2조 4항에 따르면 의약품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

momo-24.com

 

임플란트... 꼭 해야 할까요?

임플란트... 꼭 해야 할까요? 나이가 들수록 임플란트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는 경우가 늘어납니다. 하지만 선뜻 큰 수술이라고 알려진 임플란트를 할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틀니나 브릿지 등

momo-24.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