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덕사의 여승, 스님 "일엽"
수덕사 :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德山面) 덕숭산(德崇山)에 있는 사찰.
▣ 수덕사의 여승, 스님 일엽
▣ 가수 송춘희와 노래 수덕사의 여승
일당 김태신 스님께서는 2014년 12월 25일
새벽 1시에 향년 93세로 원적에 드셨습니다.
일당 스님은 1922년 9월 일본의 도쿄에서, <오다 세이죠>라는 세계적인 은행가 아들과
당시 유학중이던 한국의 신여성 김일엽 사이에 태어나, 한일근대사의 굴곡과 오욕의 역사를
온몸으로 살아낸 기구한 운명의 소유자로 꼽힙니다.
오다 세이조<일당스님의 부친>는 아버지를 은행 총재로 둔,
일본최고 명문가의 아들이며, 당시 규슈제국대 학생이었습니다.
남자 부모님의 반대로, 결혼하지 못하고 헤어지는 아픔을 겪는데,
이때 둘 사이에 아들<일당>이 하나 태어납니다.
이 아들은 아버지 친구의 양자로 입적되어 자라나게 되며,
이 사람이 한국과 일본에서 인정받는 유명한 동양화가 일당<일엽스님의 아들> 스님이며 이름이 “김태신”이다.
일당스님은 지금도, 김천의 직지사에서 활동 중이며, 해방직후 김일성의 초상화를 그렸는데
김일성 종합대학에 지금도 걸려있다 합니다.
당시 그 일로해서 조총련계로 오해받아, 작품 활동에 고초를 겪기도 했습니다.
오다 세이조와의사랑도 아픔으로 겪은 그녀는
곧, 일본에서 돌아와 수덕사의 여승이 됩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이 세파에 으스러지는 아픔을 이겨내고,
또 다른 참 인생의 행로를 불자의 길로 선택한 것입니다.
어머니가 보고 싶어 어린 아들이 수덕사를 찾아 왔는데 불자가 되었으니,
“속세에 맺어진 너와나의 모자인연은 속세에서 끝났으므로 더 이상 나를 어머니라 부르지 말라”
하며 모질게도 모자의 정을 끊고자 이역만리 찾아온 어린자식을 절 밖에 재웠다 합니다.
이때 김일엽의 절친한 친구인 나혜석이 수덕사 밖에 있는 수덕여관에서 같이 지내며
어머니 처럼 자신의 젖가슴도 만져보게 하고 그림도 가르쳤다고 합니다.
그때 흘리지 못한 눈물이, 가슴에 쌓여 해탈로 녹아내렸을까 ?
비구니로써 그의 인생이 한국 불교계에 큰 족적을 남길 만큼 성공적인 것은 우연이 절대 아닙니다.
가수이자 음성 포교사인 “수덕사의 여승”의 주인공 송춘희씨를 기념하기위하여 절 앞에 있는 주차장에
노래 기념비를 세웠으나 2-3일후 수덕사의 스님들이, 이 기념비를 무너뜨렸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최초의 여류화가이며 문장가인 나혜석이 그 한명이고, 나머지 한명은 시인으로 유명한 김일엽이다.
이 신여성 세 사람은 조선사회 남존여비의 실체가 그대로 존재했던 시기에 시대의 요구를 단호히 거부하고
불꽃처럼 살며 사랑을 위해 목숨을 건 여인들입니다.
그 연유는 아마도 노래의 가사 내용이 스님들의 비위를 건드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렇다 해도 중생을 구제하고, 아픔을 함께 해야하는 스님들께서 속세의 작은 정표하나
가슴으로 안아주지 못하는 처사가 못내 아쉽기만 한 것은 내가 불자가 아니어서 그런걸까 ?
일엽 스님께서 살아계셨다면 기념비는 어찌 되었을지 자못 궁금하기만 합니다.
무심히 부르고 흘러버릴 대중가요일 뿐인 “수덕사의 여승”에 이렇게 딴지를 걸어 보는건,
이 노래가 만들어진 시기가 60년대이니, 이때엔 일엽스님께서 수덕사에 살아 계실 때입니다.
이 글에 인용된 사실적 기록들은 일엽 스님의 아들 일당스님 (김태신)이
최근 발표한 자전소설 어머니 당신이 그립습니다.
에서 발췌했음을 밝혀둡니다.
수덕사의 여승/김문응 작/한동훈 곡 (66년)
인적없는수덕사에 밤은 깊은데
흐느끼는 여승의 외로운 그림자
속세에 두고 온 님 잊을 길 없어
법당에 촛불 켜고 홀로 울적에
아~ 아~ 수덕사의 쇠북이 운다
산길 백리 수덕사에 밤은 깊은데
염불하는 여승의 외로운 그림자
속세에 맺은 사랑 잊을 길 없어
법당에 촛불 켜고 홀로 울적에
아~ 아~ 수덕사의 쇠북이 운다
1966년도에 나온 송춘희(1937~ )의 노래 ‘수덕사의 여승’은 대단히 히트하여
10년의 무명가수인 송춘희를 그해 10대 가수에 올려 놓았습니다.
송춘희의 출세곡이자 평생 간판곡이 되었습니다.
수덕사의 여승, 스님 일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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