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자성어 한자성어 뜻 풀이
자가당착 (自家撞着) 자기의 언행이 전후 모순되어 들어맞지 않음. 모순(矛盾)
자강불식 (自强不息)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아니함
자개자락 (自開自落) 꽃이나 열매 따위가 인공(人工)에 의하지 않고 스스로 열매 맺고 혹은 떨어짐.
자격지심 (自激之心) 제가 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 미흡한 생각을 가짐. 자굴지심(自屈之心), 자비지심(自卑之心)
자고이래 (自古以來) 예로부터 지금까지.
자곡지심 (自曲之心) 결점이 있는 사람이 스스로 고깝게 여기는 말음
자과부지 (自過不知) 제 허물은 제가 모른다는 뜻으로, 사람은 대개 자신의 과실을 스스로 깨닫지 못한다는 말
자괴지심 (自愧之心) 스스로 부끄럽게 여기는 마음
자구다복 (自求多福) 많은 복은 하늘이 주어서가 아니라 자기가 구해서라는 것이 「자구다복自求多福」이다.
다시 말하면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말이다.
자두연두기(煮豆燃豆?) 콩을 삶을 때 콩대를 때다.(형제끼리 서로 다투어 괴롭힘)
자문자답 (自問自答) 제가 묻고 제가 대답함.
자수성가 (自手成家) 물려받은 재산이 없는 사람이 자신의 힘으로 한 살림을 이룩함. 자성일가(自成一家)
자승자강 (自勝者强)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다.
자승자박 (自繩自縛) 자기의 줄로 자기를 묶는다는 말로 자기가 자기를 망치게 한다는 뜻
자승지벽 (自勝之癖) 제 스스로가 남보다 낫다고 여기는 버릇
자시지벽 (自是之癖) ① 제 뜻이 항상 옳다고 여기는 버릇 ② 편벽된 소견을 고집부리는 버릇
자아성찰 (自我省察) 자기의 마음을 반성하여 살핌
자업자득 (自業自得) 자기가 저지른 일의 과보를 자기 자신이 받음. 인과응보(因果應報)
자연도태 (自然淘汰) 자연적으로 환경에 맞는 것은 있게 되고 그렇지 못한 것은 없어짐
자작지얼 (自作之孼) 자기가 저지른 일로 인해 생기게 된 재앙 ? 자승자박(自繩自縛)
자중자애 (自重自愛) 스스로 자기 몸을 소중히 여기고 아낌.
자중지란 (自中之亂) 같은 패 안에서 일어나는 싸움
자초지종 (自初至終) 처음부터 끝까지의 동안이나 일.
자취기화 (自取其禍) 자기가 제 손으로 만든 재앙. 스스로 취한 재앙.
자포자기 (自暴自棄) 절망 상태에 빠져서, 스스로 자신을 포기하여 돌아보지 아니함
자하달상(自下達上) 아래로부터 위까지 미치게 함. ↔ 자상달하(自上達下)
자화자찬 (自畵自讚) 자기가 그린 그림을 칭찬한다는 말로 자기의 행위를 칭찬함. 모수자천(毛遂自薦)
작사도방 (作舍道傍) 길가에 집을 지을 때 왕래하는 사람들의 의견이 많아서 잘 결정이 내려지지 않는다는 뜻.
작약지증 (勺藥之贈) 남녀 간에 향기로운 작약 꽃을 보내어 정을 두텁게 하는 것을 말함.
작심삼일 (作心三日) 한번 결심한 것이 사흘을 가지 않음. 곧 결심이 굳지 못함
잔두지련 (棧豆之戀) 보잘 것 없는 이익을 단념하지 못하고 애쓰는 모양을 가리킴
잠 언 (箴 言) 가르쳐서 타이르고 징계하는 말
장맥분흥 (張脈憤興) 사람이 분격(憤激)하면 혈맥(血脈)은 장동(張動)하여
외형은 강형(彊形)이나 속은 건갈(乾竭)함을 말함
장부일언중천금 (丈夫一言重千金)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때 나무라는 말.
장삼이사 (張三李四) 장씨(張氏)의 삼남(三男)과 이씨(李氏)의 사남(四男)이란 뜻으로 평범한 사람을 가리킴
장유유서 (長幼有序) 어른과 아이는 차례가 있음.
장장하일 (長長夏日) 기나긴 여름 날.
장주지몽 (莊周之夢) 장주라는 사람이 꿈에 나비가 되었는데, 실제 자신이 누구인지 알지 못했다는 고사.
장중득실 (場中得失) ① 과장(科場)에서는 잘 하는 사람도 낙방할 때가 있고, 못 하는 사람도 급제할 때가 있듯이,
일이 생각 생각하는 봐와 같이 되지 않음을 일컬음
② 거의 다 되어가던 일이 뜻대로 아니 됨을 일컫는 말
재대난용 (材大難用) 재목이 커서 쓰이기 곤란하다는 말로 재사(才士)가 불우(不遇)한 것을 뜻함
재자가인 (才子佳人) 재주 있는 젊은이와 아름다운 여자.
쟁어자유 (爭魚者濡) 이익을 얻으려고 다투는 사람은 언제나 다툼을 면치 못한다는 뜻
저구지교 (杵臼之交) 귀천을 가리지 않고 사귐
저양촉번 (?羊觸藩) 저양(?羊)은 양의 숫놈임. 강장(剛壯)해서 무엇이든지 뿔로 받기를 좋아하지만,
울타리에 막혀서 나아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진퇴양난의 난처한 사정에 놓였음을 이르는 말
적반하장 (賊反荷杖)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으로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한 사람을 나무라는 모습
적소성대 (積小成大) 작은 것도 쌓이면 큰 것이 된다. → 티끌 모아 태산.
적수공권 (赤手空拳) 맨손과 맨주먹, 즉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다’라는 뜻
적수성가 (赤手成家) 매우 가난한 집에 태어나서 제 힘으로 노력하여 살림을 이룸
적자생존 (適者生存) 생물이 외계의 형편에 맞는 것은 살고 그렇지 못한 것은 전멸하는 현상.
적재적소 (適材適所) 알맞은 자리에 알맞은 인재를 등용함.
적진성산 (積塵成山) 티끌 모아 태산
적토성산 (積土成山) 소량의 흙도 쌓이고 쌍이면 풍우(風雨)를 일으키는 산악(山岳)이 된다는 뜻
적훼소골 (積毁銷骨) 사람들의 헐뜯는 말이 많으면 굳은 뼈라도 녹는다는 말로,
여러 사람의 악담이 무섭다함을 일컫는 말
전가통신 (錢可通神) 돈의 힘은 일의 결과를 좌우하고 사람의 처지를 변화시킨다는 말. (돈이면 귀신도 통한다.)
전광석화 (電光石火) ① 극히 짧은 시간 ② 썩 빠른 동작
전대미문 (前代未問) 지금까지 들어본 일이 없는 새로운 일을 이르는 말.
전도양양 (前途洋洋) 앞길이 바다와 같음. 장래가 매우 밝음
전도요원 (前道遼遠) 앞으로 갈 길이 아득히 멂. 목적한 바에 이르기에는 아직도 멂.
전무후무 (前無後無) 그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음. ? 공전절후(空前絶後)
전원장무 (田園將蕪) 논밭과 동산이 황무지가 됨
전인미답 (前人未踏) ① 이제까지의 세상사람 그 누구도 가보지 못함.
② 이제까지의 세상 사람이 아무도 해보지 못함.
전전긍긍 (戰戰兢兢) 매우 두려워하여 겁내는 모양
전전반측 (輾轉反側)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함. 전전불매(輾轉不寐), 경경고침(耿耿高枕)
전정만리 (前程萬里) 나이가 젊어 장래가 유망함. 전정구만리(前程九萬里) 앞길이 구만리다.
전차복후차계 (前車覆後車戒) 앞사람의 실패를 보고 뒷사람이 이를 경계하는 것
전화위복 (轉禍爲福) 화를 바꾸어 복으로 한다. 궂은일을 당하였을 때 그것을 잘 처리하여 좋은 일이 되게 하는 것
절문근사 (切問近思) 절 문은 자세히 알뜰히 묻는 것을 말하고 근사(近思)는 몸 가까이 있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다.
절부구조 (竊符求趙)훔친 병부로 조나라를 구하다. 과정이야 어떻든 간에 결과만 좋으면 된다는 뜻.
절부지의 (竊?之疑) 도끼를 도둑질해 갔다고 의심하여 사실은 훔쳐가지도 않은 것을 도둑으로 여김
절성기지(節聖棄智) : 성스러움을 끊고 지혜를 버림. 곧, 인위적인 것을 버리고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말.
절장보단 (絶長補短) 긴 것을 잘라서 짧은 것에 보탠다는 뜻으로 알맞게 맞춘다는 뜻. 장점으로 단점을 보충함
절차탁마 (切嗟琢磨) 학문과 덕행을 닦음을 가리키는 말
절치부심 (切齒腐心) 몹시 분하여 이를 갈면서 속을 썩임.
절학무우 (絶學無憂) 학문을 끊어 버리면 근심이 없음
점입가경 (漸入佳境) 점점 더 재미있는 경지로 들어감.
정 곡 (正 鵠) 정곡은 활을 쏠 때 과녁의 중심점을 가리켜 말하는 것으로
정확한 목표 또는 이론의 핵심 같은 것을 비유해서 말하게 된다.
정금양옥 (精金良玉) 정한 금과 아름다운 산수의 경치나 문장의 내용에 들어간다는 뜻, 또는 점점 흥미를 깨달음.
정문일침 (頂門一鍼) 정수리에 침을 준다. 잘못의 급소를 찔러 충고하는 것
정문입설 (程門立雪) 제자가 스승을 지극히 섬김을 일컫는 말
정성온청 (定省溫淸) 자식이 부모에 대하는 예의. 온(溫)은 따뜻하게 함이며 청(淸)은 서늘하게 함이고
정(定)은 임석(姙席)을 정하는 것이며 성(省)은 안부를 살피는 것임.
정신일도하사불성 (精神一到何事不成) 정신을 집중하여 노력하면 어떤 어려운 일이라도 성취할 수 있다.
정위상간 (鄭衛桑間) 정위(鄭衛)는 난세의 음악 정(鄭)의 수도는 지금의 하남성 개봉부 신정현이고,
위(衛)의 수도는 하남성 위휘부 기현임.
상간복상(桑間?上)도 음탕한 소리로 망국적(亡國的)인 음악임. 망국지음(亡國之音)
정위전해 (精衛塡海) 정위(庭?)는 조그마한 새(鳥)이름. 옛날 염제의 딸이 동해에 빠져 죽은 뒤에 정위로 화하여
항상 서산에 있는 나무와 돌을 물어다가 동해 바다를 메우려 했다 하여
가망(可望)없는 일에 힘을 들이는 것을 뜻함
정저지와 (井底之蛙) 우물 안 개구리, 견문이 좁고 세상 물정을 모름. 정중지와(井中之蛙), 관견(管見)
제자백가 (諸子百家) 춘추 전국시대의 학자와 학설.
제세안민 (濟世安民) 세상을 구제할 만한 뛰어난 재주. 역량을 갖춘 인제. 제세재(濟世才)
제세지재 (濟世之才) 세상을 구제할 만큼 뛰어난 인물.
제월광풍 (霽月光風) 도량이 넓고 시원함
제행무상 (諸行無常) 우주 만물은 고정 불변하는 실체가 없어서 끊임없이 변화하여
잠시도 그대로 머물러 있지 않는다는 불교의 근본 교리.(인생의 덧없음)
조강지처 (糟糠之妻) 가난을 참고 고생을 같이하며 남편을 섬긴 아내
조궁즉탁 (鳥窮則啄) 새가 쫓겨 진퇴가 궁하면 도리어 상대를 주둥이로 쫌. 약한 자도 궁지에 빠지면 강적을 해침
조령모개 (朝令暮改) 법령을 자꾸 바꿔서 종잡을 수 없음을 비유하는 말
조명시리 (朝名市利) 명성을 원하는 자는 조정에 놀고 이익을 원하는 자는 시장에서 논다
조문도석사가의 (朝聞道夕死可矣) 아침에 사람이 참된 이치를 깨달았으면, 저녁에 죽어도 한이 없다는 것
조변석개 (朝變夕改) 아침에 고치고 저녁에 또 고침. 일을 자주 뜯어고침
조불려석 (朝不慮夕) 아침에 저녁 일을 헤아리지 못함.
당장에 걱정할 뿐이고 바로 그 다음을 돌아볼 겨를이 없음. 조불급석(朝不及夕)
조삼모사 (朝三募四) ① 간사한 꾀로 사람을 속여 희롱함
② 눈앞에 당장 나타나는 차별만을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모름
조아지사 (爪牙之士) 국가를 보필하는 신하
조운모우 (朝雲暮雨) 아침에는 구름이 되고 저녁에는 비가 된다 함은 남녀간의 애정이 깊음을 비유한 말
조이불강 (釣而不綱) 낚시질은 해도 그물질은 하지 않는 다는 뜻. 논어(論語)
조 장 (助 長) 조장은 도와 자라나게 한다는 뜻이긴 하나 글자가 나타내고 있는 뜻과 다른 뜻을 지니고 있다.
우리가 흔히 「조장 시킨다」는 말을 쓰곤 하지만, 대개의 경우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게 만든다든 가,
혹은 그 자체가 옳지 못한 것을 옆에서 부추기거나 눈감아 주는 따위를 말하게 된다.
조족지혈 (鳥足之血) 새 발의 피라는 뜻으로 물건의 적음을 나타내는 말.
족탈불급 (足脫不及) 발 벗고 뛰어도 미치지 못한다는 데서, 능력이나 재질, 역량 따위에 뚜렷한 차이가 있음.
종고지락 (鐘鼓之樂) 종고(鐘鼓)의 소리와 같이 부부의 소리가 상화(相和)하여 즐거워 하는 것을 이름.
오매사복(寤寐思服)
종두득두 (種豆得豆) 원인에 따라 결과가 나옴.
종선여등 (從善如登) 착한 일을 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는 뜻
종 형 제 ( 從 兄 弟) 사촌 형제.
좌고우면 (左顧右眄) 좌우를 자주 둘러본다. 무슨 일에 얼른 결정을 짓지 못함을 비유함.
좌 단 (左 袒) 좌단은 왼쪽 소매를 벗어 어깨를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왼쪽 손을 들어 자기 의사를 표시하는 그런 것이다,
그런데 이 말은 어느 한쪽 의견에 동의하거나 그쪽편이 되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그래서 「좌단고사(左袒故事)」란 말까지 생기게 되었는데, 이 좌단의 뜻은 좌단 고사에서 온 것이다
좌불수당 (坐不垂堂) 마루 끝에 앉는 것은 위험하니 앉지 않는다는 뜻으로 위험한 일에 가까이 하지 않음을 뜻함
좌불안석 (坐不安席) 불안·초조·공포 따위로 한자리에 진득하게 앉아 있지 못함.
좌정관천 (坐井觀天) 우물 안 개구리. 세상 물정을 너무 모름.
이관규천(以管窺天), 정저지와(井底之蛙), 정중지와(井中之蛙), 감정지와(坎井之蛙)
좌지우지 (左之右之) ① 제 마음대로 자유롭게 처리함 ② 남을 마음대로 지휘함
좌충우돌 (左衝右突) 이리저리 마구 치고 받음
죄의유경 (罪疑惟輕) 죄상이 분명하지 않아 경중(輕重)을 판단하기 어려울 때는 가볍게 처분함을 이름
주객전도 (主客顚倒) 주인은 손님처럼 손님은 주인처럼 행동을 함. 입장이 뒤바뀐 것
주경야독 (晝耕夜讀) 낮에는 밭 갈고 밤에는 글 읽음.
주과포혜 (酒果脯醯) 술, 과일, 포, 식혜. 곧 제사에 쓰는 음식
주급불계부 (周急不繼富) 주급은 남의 급한 것을 보살펴 도와주는 것이고
불계는 잘 사는 사람에게 더 보태주니 않는 것을 말한다.
주마가편 (走馬加鞭) 달리는 말에 채찍을 더한다는 뜻으로 잘하는 사람에게 더 잘하도록 함
주마간산 (走馬看山) 말을 달리면서 산을 본다는 말로 바빠서 자세히 보지 못하고 지나침을 뜻함
주 마 등 (走 馬 燈) 돌리는 대로 그림의 장면이 다르게 보이는 회전등. 사물이 몹시 빨리 변하며 돌아감을 이룸
주여장천 (晝夜長川) 밤낮으로 쉬지 않고 늘 잇달음
죽장망혜 (竹杖芒鞋) 가장 간다한 보행이나 여행의 차림
주지육림 (酒池肉林) 술은 못을 이루고 고기는 숲을 이룬다는 뜻으로
호화를 극한 굉장한 술잔치로 호화로운 생활을 뜻함
죽림칠현 (竹林七賢) 중국 위(魏)나라 말엽, 진(晉)나라 초기에 허무를 주장하며 죽림에서 술을 마시며
청담(淸談)을 하고 지내던 유영을 비롯한 일곱 선비
죽마고우 (竹馬故友) 죽마를 타고 놀던 벗, 곧 어릴 때 같이 놀던 친한 친구
죽백지공 (竹帛之功) 역사에 남을 만한 공.
죽장망혜 (竹杖芒鞋) ① 대지팡이와 짚신 ② 가장 간단한 보행이나 여행의 차림
중과부적 (衆寡不敵) 적은 수효로는 많은 수효를 대적하지 못한다는 뜻
중구난방 (衆口難防) 뭇사람의 말을 이루 다 막기는 어렵다는 뜻.
중구삭금 (衆口?金) 여러 사람이 합해 말하면 굳은 쇠도 녹일 만큼 강력한 것이니 참언의 두려움을 말함
중농주의 (重農主義) 국가의 부의 기초는 농업에 있다는 경제 사상
중도이폐 (中道而廢) 어떤 일을 다 이루기 전에 중간에서 그만 둠.
중언부언 (重言復言) 한 말을 자꾸 되풀이 함.
중 용 (中 庸) 치우침이나 과부족이 없이 떳떳하며 알맞은 상태나 정도
중용지도 (中庸之道) 마땅하고 떳떳한 도리.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평범함.
중원축록 (中原逐鹿) 중원은 중국 또는 천하를 말하며 축록은 서로 경쟁한다는 말.
영웅들이 다투어 천하는 얻고자 함을 뜻함
중인환시 (衆人環視) 많은 사람들이 둘러서서 봄
중초인휴지 (衆楚人?之) 한 사람의 말로 여러 사람의 주장을 이기지 못함을 뜻한 말
즐풍목우 (櫛風沐雨) 어지러운 세상에서 어려움과 고생을 참고 견디며 일에 골몰한다는 말
(바람에 빗질하고 비에 몸을 씻음).
지기지우 (知己之友) 서로 뜻이 통하는 친한 벗
지독지애 (?犢之愛) 부모가 자식을 사랑함을 어미 소가 송아지를 핥는 데 비유한 말.
부모가 자식을 사랑함에 비유하나 그 방법이 지나쳐 좋지 못함 ? 지독지정(?犢之情)
지동지서 (之東之西) 동으로 갔다 서로 갔다 함. 곧, 어떤 일에 주관이 없이 갈팡질팡함을 이르는 말.
지란지교 (芝蘭之交) 벗 사이에 좋은 감화를 주고받으며 서로 이끌어 나가는 고상한 교제
지록위마 (指鹿爲馬)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우긴다는 뜻으로,
위압으로 남을 바보로 만들거나 그릇된 일로 남을 속여 죄에 빠뜨리는 일을 말함.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휘두르는 것을 말함
지리멸렬 (支離滅裂) 이리저리 체계가 없이 흩어져 갈피를 잡을 수 없음
지명지년 (知命之年) 연령 오십을 말함. 지명(知命)은 천명(天命)을 안다는 뜻
지록위마 (地鹿爲馬) 중국 진나라의 조고(趙高)가 이세 황제(二世皇帝)에게 사슴을 말이라고
속여 바친 일에서 유래하는 고사로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함을 뜻함
지리멸렬 (支離滅裂) 갈가리 흩어지고 찢기어 갈피를 잡을 수 없음
지성감천 (至誠感天) 지극한 정성에 하늘이 감동함.
지어지앙 (池魚之殃) 못물로 불을 끄면 물이 말라서 고기에게까지 재앙이 미친다는 뜻으로
아무 까닭 없이 입는 재앙
지여부지간 (知與不知間) 알고 모름을 가리지 아니하고 친하고 친하지 않음을 가리지 아니한다는 뜻.
지연중지어자불상 (知淵中之魚者不祥) 못 속의 고기를 너무 자세히 보아서는 못 쓰는 것과 같이
정치(情致)를 함에 있어서도 사소(些少)한 일에까지 너무 추궁(追窮)하여서는
국민이 따라오지 않는다는 뜻.
지원부지근 (知遠不知近) 남의 일을 잘 보이나 자신의 일은 안 보인다는 뜻
지 음 (知 音) : 음악의 고조를 잘 이해하는 사람이라는 뜻.
마음이 서로 잘 통하는 친한 친구를 이르는 말<열자> 백아절현(伯牙絶絃)
지인지감 (知人之鑑) 사람을 알아보는 눈이 있음. 사람의 됨됨이를 파악할 수 있는 지혜
지자요수 (智者樂水) 지식이 있는 사람은 막히는 데가 없으므로 거침없이 흐르는 물을 좋아함.
지족불욕 (知足不辱) 모든 일에 분수를 알고 만족하게 생각하면 모욕을 받지 않는다.
지족지부 (知足知富) 족한 것을 알고 현재에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라는 뜻. 지족자부 (知足者富)
지척천리 (咫尺千里) 서로 지척같이 가까운데 있으나 소식이 없는 고로 서로의 거리가 천리나 되는 것과 같다는 뜻
지피지기 (知彼知己) 저쪽 형편도 알고 자기네 형편도 앎
지필연묵 (紙筆硯墨) 종이, 붓, 벼루, 먹의 네 가지를 함께 일컬음 ? 문방사우(文房四友)
지행일치 (知行一致) 아는 것과 행함이 같아야 함. 지행합일(知行合一)
지호지간 (指呼之間) 손짓해 부를 만한 가까운 거리. 지척지간(咫尺之間)
진선진미 (盡善盡美) 완전무결함
진수성찬 (珍羞盛饌) 맛이 좋은 음식으로 많이 잘 차린 것을 뜻함
진인사대천명 (盡人事待天命) 할 수 있는 데까지 노력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림.
진적위산 (塵積爲山) 티끌이 모여 태산을 이룸
진퇴양난 (進退兩難) 앞뒤로 물러날 수 없이 꼼짝할 수 없는 궁지에 몰린 경우 ? 진퇴유곡(進退維谷)
진퇴유곡 (進退維谷):가지도 오지도 못할 곤경에 빠짐.
진합태산 (塵合泰山) 티끌모아 태산. 작은 것도 많이 모이면 나중에는 크게 이루어짐. ? 적진성산(積塵成山)
질축배척 (嫉逐排斥) 시기하고 미워하여 물리침.
728x90
반응형
LIST
'자기계발 > 읽어보는 잡학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오게네스"의 유명하고 당황스러운 명언 (0) | 2020.10.30 |
---|---|
건강 상식에 관한 충격적 진실들 (0) | 2020.10.30 |
대형마트 고수들만의 장보는 법 (0) | 2020.10.30 |
하루 16시간 굶는 '간헐적 단식' 좋은 이유 (0) | 2020.10.30 |
백세시대 장수인들이, 꼭하는 3가지와 안하는 3가지 (0) | 2020.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