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동양 군인들이 읽어야할 병서 중 하나인 손자병법.

오늘은 "손자병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춘추전국시대의 병서는 그 시대의 경험과 발전된 전법이 집대성된 책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손무의 "손자병법"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오늘날까지 읽히는 최고의 군사 고전입니다.

 

춘추시대의 약소국이었던 오나라는 손무가 전군의 지휘권을 맡으면서

막강한 군사력을 형성하게 되어 일약 강국이 되었습니다.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불태(百戰不殆)라!   

이 말은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을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의미로 손자병법에 전해지는 문장입니다.

노소를 막론하고 상황에 맞춰 잘 인용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손자병법은 시대를 초월하여

단지 병서로써만이 아니라 일반인들의 처세학으로도 널리 회자되고 있습니다.

 

손자병법은 중국 춘추 전국시대에 ‘손무’라는 명장이 그의 손자인 ‘손빈’과 함께 3대에 걸쳐 저술한 병서

국가 경륜의 본체를 설파한 정치학과 처세의 교과서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전 4권으로 3권까지 손자병법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이 담겨져 있으며,

마지막 권에서는 병법 전략에 대해 해제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중국 고사와 더불어 전개되는 이 책은,

현재 어느 분야에 상황을 적용시켜도 무리가 없을 만큼

인간사회의 근저를 정확히 파악하고 쓴 역서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한 경쟁의 시대라는 요즈음,

그 싸움에 이길 수 있는 자신을 단련하는 방법이 여기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TV에서도 사회생활을 하는 처세술로도 방영을 했었던 유명한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의 전법의 높은 수준, 병서의 내용으로 확인해보면...

손자의 저자는 춘추시대 제(齊)나라 태생의 손무(孫武)였습니다.

 

통상 유명한 사람에 대한 존칭은 성에다 '자'를 붙여서 부르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손무의 저서를 "손자병법"이라 불렀습니다.

 

손무의 생애에 대해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공자와 같은 시대 사람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오(吳)나라 제후 합려와 그의 아들 부차 밑에서 유명한 장수로 활약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728x90

 

제나라 사람이었던 손무가 오나라로 국적을 옮기게 된 데는

제나라 정치가 극도로 어지럽고 정변이 자주 발생하자 오나라에 망명을 간 것이라 합니다.

 

당시 오나라는 서쪽의 초(楚)나라와 원수지간의 관계에 있어 두 나라 사이에는 전쟁이 그칠 날이 없었으며,

초나라가 오나라를 침공하고 실패하면 이듬해는 반대로 오나라가 초나라에 쳐들어갔으며,

이러한 공방은 오랫동안 되풀이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기원전 514년 오나라에서는 정변으로 왕요가 암살되고 새로운 왕으로 합려가 즉위했습니다.

 

먼저 합려는 크게 약화된 군사력을 강화시킬 적임자를 찾던 중 마침 손무가 저술한 "손자병법"을 입수하여

탐독하고 깊은 감명을 받았으며, 손무, 궁녀들을 대상으로 해 병법의 효험을 시범 보입니다.

 

합려는 손무를 초빙하여 실력을 테스트하고 기용했으며,

이때 손무가 궁녀들을 대상으로 하여 병법의 효험을 시범 보인 일화는 유명합니다.

 

 

 

손무는 180명의 궁녀들을 두 부대로 나누어 집합시키고

그 가운데서 왕의 총애를 받는 두 사람을 지휘자로 임명하여 지휘하도록 했습니다.

 

명령에 따라 전후좌우로 방향전환 동작을 취하는 시험이었습니다.

사전에 동작 요령을 충분히 알려주고 복종하지 않을 때는 도끼로 처형한다는 규칙을 충분히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궁녀들은 폭소를 터뜨리며 명령을 들으려 하지 않았고,

손무는 다시 설명하고 명령을 내렸는데, 그래도 궁녀들은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손무는

"명령이 불명확할 때는 장수가 책임을 지지만 반복하여 명확히 설명했는데도

명령이 지켜지지 않는 것은 지휘자의 책임이다"라고 말하고, 형수를 시켜 두 지휘자의 목을 쳤습니다.

 

그리고 다른 두 사람을 새 지휘자로 임명하고 명령을 내렸더니

궁녀들은 소리 하나 내지 않고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는 이야기입니다.

 

손무는 전군에 대한 지휘권을 위임받은 후 엄격한 훈련을 통해

오나라 군대를 4년 만에 막강한 군대로 만들었습니다.

 

그리하여

기원전 512년 오나라는 숙적 초나라와의 전쟁을 재개했습니다.

 

 

손무는 단계적 교란작전을 통해 초나라 국력을 피폐시키고

6년 후 정예병 3만 명을 직접 이끌고 기습침공, 적의 수도 70km까지 진출했습니다.

 

그러나 집결된 20만 명의 적 병력을 보자,

그 대병력을 분산 격파하기 위하여 다시 200km 후퇴하여 적을 유인하는 계략을 사용했습니다.

손무 군을 무작정 추격하던 초나라 군대는 결국 함정에 빠지고 여러 지역에서 역습을 받아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러자 손무는 이번에는 승세를 몰아 적 수도를 점령하는 데 성공했으며, 

그 결과 약소국 오나라는 일약 강국으로 등장하고, 초나라로부터의 위협을 제거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인접국인 제 · 진 · 월나라 등에 대해 위협을 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기원전 492년 합려는 월나라를 공략하던 중에 전사하고 그의 아들 부차가 즉위했습니다.

손무는 계속하여 부차를 보좌하고 월나라를 굴복시키는 데 큰 기여를 했으며,

나이가 든 후 손무는 관직에서 은퇴하여 여생을 군사학 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손자병법"의 저자로 군사전략가 손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전국시대의 전략가 가운데 유명한 사람으로 손빈이 있는데, 그는 손무의 손자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손빈도 병법을 저술했다는 기록이 있어 오늘날 전해지고 있는 손자병법에 대해

그 저자가 손무가 아닌 손빈일지도 모른다는 설이 과거에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설은 1972년 산동성에서 "손빈병법"이 따로 발굴된 이후 그 근거를 잃게 되었습니다.

 

 

 

 

 

공황장애 자가진단

 공황장애 자가진단 ​ 1 맥박이 빠르게 뛰고 심장박동이 빠르다. 2 손발에 떨림이 있다. 3 숨이 막히는듯한 느낌이 든다. 4 속이 거북하거나 구역감이 있다. 5 오한이나 화끈한 느낌이 있다. 6 손

momo-24.com

 

 

가스라이팅 유래ㆍ유형ㆍ학대방법

 가스라이팅 [ Gas Lighting ]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로, <가스등(Gas Light)>(1938)이란 연극에서 유래한

momo-24.com

 

 

매운 음식이 주는 놀라운 효과

 매운 음식이 주는 놀라운 효과 매운 음식은 풍미를 더 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합니다. 일반 고추를 비롯해 멕시코 요리에 쓰이는 아주 매운 고추인 할라페뇨와, 작고 둥글게 생긴 매운 고추인 하

momo-24.com

 

 

소변만 보고도 병을 알아 내기

 소변보고 병을 알아 내기 『동의보감』에서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데는 세 가지 원인이 있다고 했습니다. 즉, 설사 후 진액이 적어질 때, 열이 하초에 몰릴 때, 비위 기능이 나쁠 때에 소변을

momo-24.com

 

 

측천무후처럼 여제가 되려다 실패한 그녀들 Top3

측천무후(무측천)처럼 여제가 되려고 도전하다가 실패한 인물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당나라 시대의 여인들이었고, 위황후를 제외하면 모두 황녀의 신분이라는 것입니다.  측천무후처럼

momo-24.com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뭐든지 궁금한 모모파크

일상 생활에 지나쳐 버리기 쉬운, 소소한 궁금증을 하나씩 알아보고 상식과 지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