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소변보고      병을 알아 내기   

 

『동의보감』에서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데는 세 가지 원인이 있다고 했습니다.

즉, 설사 후 진액이 적어질 때, 열이 하초에 몰릴 때, 비위 기능이 나쁠 때에 소변을 잘 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거나 안 나오는 것을 '융폐증'이라 하는데

복부가 팽창되고 몸이 부으면서 토하거나 숨이 차고 방광이 터질 듯 괴롭고 위태로운 증상이 보입니다.

 

그리고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사구체 신염, 요로폐색일 때

또는 소변을 참고 달리거나 성 행위를 했을 때 소변이 막히는데. 이를 '전포증'이라 합니다.

 

 

 

소변이 잦고 참지 못하는 것은 비장이나 폐장 혹은 간장이나 신장의 기허로 오며

방광 염증, 종양, 결석 때나 당료, 전립선질환. 심부전 때도 소변이 잦을 수 있습니다.

또 피로, 흥분, 오랜병이나 주색에 의해 상하면 진액이 소모되어 소변이 붉어지고 자주보게 됩니다.

 

 

사이다, 토마토, 시금치, 육류 등 음식물 혹은 약물에 의하여도 소변이 탁해질 수 있으며, 

때로는 정액이 섞이거나 비뇨기 염증이 있거나 땀을 많이 흘렸을 때도 탁해집니다.

 

 

소변이 기름이나 쌀뜨물 같거나 피고름 같은 게 엉기면 습열이 원인인데, 대게 희고 탁하면 냉증이요.

붉고 탁하면 열증으로 구분합니다. 특히 콜라빛이면 담석이나 간경변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728x90

 

한편 피오줌이 나오면서도 아프지 않는 게 특징인 혈뇨증은 선홍색과 암적색으로 구분됩니다.

이는 열이 하초에 있기 때문이며 심장 열이 소장에 전해 간 것으로 보이는데, 

자칫 성생활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오줌이 나오면서 음경 속이 아프고 열이 있으면 '혈림증'이라 합니다.

그런데 소변 처음에 피가 나면 요도염으로 보고 끝에 피가 나면 후부요도염이나

전립선 종양 등을. 처음부터 끝까지 피가 나면 결석, 신염, 종양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민간    요법   

 

① 노두 60~90g, 감초 20~3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끼니 뒤에 먹습니다.

이 약은 음식 또는 약 중독에 의하여 오줌이 잘 나가지 않는데 쓰입니다.

 

② 호박을 얇게 썰어 말린 다음 그것을 가루내어

한 번에 7~8g씩 파 흰밑 달인 물에 타서 식전에 먹습니다.

 

③ 대파 흰밑 7~8개와 소금 40~60g을 함께 짓찌어 따뜻하게 덥혀 배꼽주위에 붙입니다.

한 번에 10~15분 동안 여러번 덥혀서 갈아 댑니다.

 

④ 수박껍질을 햇볕에 말리워서 40~60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씩 나누어 먹습니다.

이 약은 아래배가 무직하면서 오줌이 잘 나가지 안는데 쓰입니다.

 

⑤ 산딸기를 술에 담궜다가 말린 다음 가루내어 한 번에 5~10g씩 하루에 3번 소금 넣고 달인 물에타서 먹습니다.

 

 

   소변    빈삭   

 

소변빈삭이란 오줌을 자주 누는 증상을 말합니다.(하루에 10번 이상)

오줌 잦기에는 오줌을 많이 누는 것. 적은량씩 자주 누는 것. 

자주 누면서 시원히 나가지 않는 것. 

등에 여러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민간    요법   

 

① 범싱아 뿌리 60~70g을 물에 달여 하루에 3번에 나누어 먹습니다.

 

② 곱돌, 아욱씨를 각각 같은량을 가루내어 12g을 하루에 3번 나누어 먹습니다.

 

③담쟁이 넝쿨 250g에 물 3l을 넣고 0.5l가 될 때까지 천천히 달인 다음,

하루에 3번에 나누어 먹는 방법으로 3일 동안 씁니다.

 

④돌이나 모래를 달구어 한 개는 아래 배에. 한 개는 서해부에 대고 하루에 30분씩 2~3번 찜질합니다.

 

 

 

  유뇨증  

 

유뇨증이란 잠든 다음에 자기도 모르게 잠자리에 오줌 누는 것을 말합니다.

일명밤 오줌증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외음부염, 방광염, 방광결석, 포경, 기생충병, 특히 요충, 회충 등에 의한 이상자극

또한 배뇨반사를 지배하는 고등신경충추의 장애와도 관련됩니다.

선천적으로나 후천적으로 신, 방광이나 비, 폐의 기가 허하여 수습을 운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긴다고 봅니다.

 

 

   민간    요법   

 

① 돼지 오줌통을 한개를 깨끗이 씻은 다음 속에 겨란 3개를 넣고 삶아 먹습니다.

 

② 검은콩 30g, 개고기 250g을 넣고 푹 끓인 후 설탕을 적당히 섞어 3번에 나누어 먹습니다.

 

③ 소 오줌통을 물로 깨끗히 씻은 다음 잘게 썰어 물에 삶아 먹습니다.

햇볕이나 불로 말려 보드랍게 가루내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습니다.

 

④닭의 벼슬 한개를 말려 물에 달여 먹거나  꺼멓게 구운 것을  가루내어 먹어도 좋습니다. 

 

 

 

왜 신체 특정 부위만 살이 찔까?

 왜 신체 특정부위만 살이 찔까? 몸을 따뜻하게 해야 혈액순환이 잘 돼고 몸이 건강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두통, 수족 냉증, 손발 저림, 변비부터 성인병, 뇌혈관

momo-24.com

 

 

왼쪽 눈꺼풀 떨림 원인

왼쪽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을 경험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추운 날씨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그러는 거겠지 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추운 날

momo-24.com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를 아시나요?  체중감소 원인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 빼는 것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갑자기 살이 빠지게 된다면 어떨까

momo-24.com

 

 

노인성 냄새의 원인과 증상ㆍ냄새 없애는 법

손주들이 반가운 마음에 덥석 안아 올릴 때 “할아버지 냄새 나~”라며 도망가는 녀석들 앞에서 민망한 경험을 하는 노인들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가까이 할수록 , 멀어지게 만드는 노인

momo-24.com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뭐든지 궁금한 모모파크

일상 생활에 지나쳐 버리기 쉬운, 소소한 궁금증을 하나씩 알아보고 상식과 지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