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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命理學)
명리학은 다른 말로 사주팔자(四柱八子)를 보는 법이다.
자기가 출생한 생년월일시를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인생의 길흉화복을 알아보는 학문입니다.
명리학을 다룬 서적은 주로 아래와 같으며, 이 외에도 많은 서적들이 있습니다.
당사주(唐四柱). 명리정종(命理正宗). 연해자평(淵海子平). 삼명통회(三命通會).
하락리수(河洛理數). 자평진전(子平眞詮). 적천수(適天髓). 궁통보감(窮通寶鑑).
자미두수(紫薇斗數). 오조결(五條訣). 조화원략 등...
육십갑자(六十甲子)
육십간지·육갑이라고도 한다.
10간은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庚)·신(辛)·임(壬)· 계(癸)이고,
12지는 자(子)·축(丑)·인(寅)·묘(卯)·진(辰)·사(巳)· 오(午)·미(未)·신(申)·유(酉)·술(戌)·해(亥)이다.
결합방법은
처음에 10간의 첫째인 갑과 12지의 첫째인 자를 붙여서 갑자를 얻고,
다음에 그 둘째인 을과 축을 결합하여 을축을 얻습니다.
이와 같이 순서에 따라 하나씩의 간지를 구해 나가 60개의 간지를 얻은 후, 다시 갑자로 되돌아옵니다.
결과적으로 하나의 간에 6개의 지가 배당되는 셈입니다.
간과 지가 사용된 역사는 매우 오래전인 듯합니다.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옛날부터 우리나라가 음력을 이용하여 날짜를 세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24절기도 음력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음력을 쓰는 농경 사회의 필요성에 의해 절기가 만들어졌지만 이는 태양의 운동과 일치하며,
실제로 달력을 보면 24절기는 양력으로 매월 4~8일 사이와 19~23일 사이에 생깁니다.
24절기의 배치는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누고
각 계절을 다시 6등분하여 양력 기준으로 한 달에 두 개의 절기를 배치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태양의 움직임에 따른 일조량, 강수량, 기온 등을 보고 농사를 짓는데, 순태음력(純太陰曆)은
앞서 말한 대로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태양의 운행, 즉 지구가 태양의 둘레를 도는 길인 황도(黃道)를 따라 15°씩 돌 때마다
황하 유역의 기상과 동식물의 변화 등을 나타내어 명칭을 붙인 것입니다.
그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봄:입춘(立春), 우수(雨水), 경칩(驚蟄), 춘분(春分), 청명(淸明), 곡우(穀雨)
여름:입하(立夏), 소만(小滿), 망종(芒種), 하지(夏至), 소서(小暑), 대서(大暑)
가을:입추(立秋), 처서(處暑), 백로(白露), 추분(秋分), 한로(寒露), 상강(霜降)
겨울:입동(立冬), 소설(小雪), 대설(大雪), 동지(冬至), 소한(小寒), 대한(大寒)
오행(五行)
인간의 생성과 소멸은 우주의 순환이치와 같습니다.
태양과, 수성, 목성, 화성, 토성, 금성이
달이 지구와 멀고 가까워질 때 생기는 변화에 의해서 우리는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태양을 구심점으로 자전과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하나의 별이며,
그 별들의 원소는 물(水), 나무(木), 불(火), 흙(土), 쇠(金)의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역학(易學)
주역(周易)의 원리 및 주역에 관계되는 것을 다룬 학문.
일반적으로 주역 및 음양오행, 육갑법과 길흉술서를 「역학」이라 알고 있다.
십이지(十二支)
지지(地支)에는 동물의 열둘이 있으므로 이를 十二支라 한다.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의 12의 지지이다.
즉,
십이지(十二支) |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쥐 |
소 |
호랑이 |
토끼 |
용 |
뱀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말 |
양 |
원숭이 |
닭 |
개 |
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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