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칼로리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섬유 팽이버섯

 

팽이버섯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버섯으로 맛과 영양이 좋아 다양한 요리에 응용되며, 가격 또한,

매우 저렴한 것이 장점인데 찌개나 볶음 요리, 전골 등 매우 다양한 요리에 첨가되는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팽이버섯

팽나무에서 자란다고 해서 팽이버섯이라고 불리는데 우리 몸에 매우 이로운 효능과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팽이버섯

10월 ~ 11월 정도의 추운 날씨가 제철인 덕분에 겨울버섯이라고도 불리며, 식이섬유와 버섯키토산이 매우 풍부하여 체내의 불필요한 노폐물들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매우 탁월합니다.

 

팽이버섯

매우 순하고 상큼한 맛이 나며, 버섯치고는 아삭아삭한 편이지만 쫄깃한 느낌도 나며,

길고 호리호리한 줄기는 이에 끼는 수도 있습니다.

 

 

728x90

 

팽이버섯

많은 사람들이 이 향긋한 버섯을 일본산이라고 생각하고 일본 이름(えのき茸, 에노키타케)으로 부르지만,

팽이버섯은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도 야생으로 자랍니다.

 

일본의 연구자인 에구치 후미오 교수는 팽이버섯을 가리켜  ‘하루에 100g만 먹으면 체지방을 쓸어내고

숙변이 없어진다’ 라며 팽이버섯의 뛰어난 효능을 칭찬하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인 팽이버섯 효능 및 영양소, 올바른 보관법, 팽이버섯 얼음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팽이버섯 효능  

 

팽이버섯은 우리 몸의 청소부라 불리는데 양배추와 비교했을 때

식이섬유가 2배 이상 많고 배설 효과를 가진 버섯 키토산이 다른 버섯에 비해 2배 이상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즉 변비를 해결하는데에도 효과적이며 몸속의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

팽이 버섯에 풍부한 베타 키토산이라는 성분은 체지방의 축적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팽이 버섯의 칼로리는 100gekd 39kcal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버섯키토산은 체지방을 분해하여 지방이 흡수되기 전에 배출시키는 효과를 가지므로

체중을 줄이고 허리가 날씬해지도록 만듭니다.

 

체지방 분해

연구에 따르면 버섯키토산을 섭취한 결과 체지방률과 체중, 허리둘레의 감소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BMI가 24 이상인 실험자에게 버섯키토산 300mg을 8주간 섭취시킨 결과

124.9cm였던 내장 지방의 면적이 93.6cm까지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팽이버섯에는 사이토카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세균과 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스테롤이라는 성분은 종양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 & 대뇌 발육

팽이버섯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돕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영양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팽이버섯을 섭취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유아들의 키와 몸 둘레등이 훨씬 크고 단단하게 발달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과 라신의 함유량이 높아 기억력을 강화하고 대뇌 발달을 돕는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팽이버섯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리놀산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며,

칼륨은 몸속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즉 팽이버섯을 섭취하면 동맥 경화나 심근경색,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 고르는 법  

 

팽이버섯은 저렴한 가격으로 일반 마트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좋은 팽이버섯을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갓이 적고 둥글고 줄기가 가지런한 것이 좋습니다.

  • 색이 우유빛이 도는 순백색이나 크림색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 갓이 우산형이고 수분이 적으며 미끈거림이 없어야 합니다.

  • 뿌리 부분이 다갈으로 변해있거나 줄기가 얇은 것은 신선도가 낮다는 것 입니다.

 

 

  팽이버섯 보관법  

 

팽이버섯은 되도록 빠른 시일내에 먹는 것이 좋은데,

먹다 남은 팽이버섯이 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보관해야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보관은 일주일 정도까지 가능하나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 습기가 차면 곰팡이가 쉽게 생기므로 습기가 생기지 않도록 유지합니다.

  •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면 습기를 제거하고 신선도를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 갓이 위로 가도록 세워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팽이버섯 먹는 법  

 

팽이버섯을 많이 씻으면 맛과 영양성분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가볍게 씻어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팽이버섯은 적혈구를 용해하는 플람톡신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생으로 먹지 말고 가열 조리 후 먹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뭐든지 궁금한 모모파크

일상 생활에 지나쳐 버리기 쉬운, 소소한 궁금증을 하나씩 알아보고 상식과 지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