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1/01/053

플라즈마 입자와 공기 입자와 충돌하여 나타내는 "오로라" ㆍ 오로라의 실체 ㆍ 오로라 발생에 대한 설명 ㆍ 지구와 태양이 어떤 상호작용 플라즈마 입자와 공기 입자와 충돌하여 나타내는 "오로라" 지구와 달 사이 자기폭발이 만든 아름다움 어린 시절 만화 영화를 통해 처음 접하게 된 오로라는 단지 지구와 태양 간의 상호 작용이라고 느껴지기보다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빛으로 보는 이를 황홀하게 만드는 하나의 신비한 마술입니다. 실제 극지방에서 볼 수 있는 이 환상적인 오로라의 장관은 태양에서 방출된 플라스마 입자가 지구의 자기장에 이끌려 대기로 진입하면서 공기 입자와 충돌하여 만들어 내는 현상입니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태양 표면에서 방출된 플라스마 입자들은 지구 근처를 지나다 지구의 자기장에 이끌려 자기장 선을 따라 태양의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2021. 1. 5.
"존스 홉킨스 대학" 감염학과 교수의 바이러스 설명 코로나 바이러스의 세계 확산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기관은 어디일까요? 언뜻 세계보건기구나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를 떠올릴 수 있지만 실제로는 미 메릴랜드주(州)에 있는 존스홉킨스대학입니다. 현재 각국 정부와 주요 언론들은 십중팔구 존스홉킨스대의 '코로나 바이러스 정보 센터' 온라인 사이트를 인용해 현황을 전합니다. 지난달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보건부를 시찰하며 장관과 함께 들여다보던 현황판도 CDC가 아닌 존스홉킨스대 사이트였으며, 미 정부조차 산하 부처보다 사립대학 집계를 더 신뢰하는 것입니다. 존스홉킨스대 역시 WHO와 각국 보건 당국의 자료를 1차로 반영합니다. 여기에 더해 지방정부별 통계, 언론 보도, 방역 전문가와 의료인 소셜미디어까지 저인망으로 훑습니다. 또한, W.. 2021. 1. 5.
[우리말 유래] 올곧다ㆍ용빼는 재주 올곧다 실의 가닥가닥을 이루는 올이 곧으면 천이 뒤틀림 없이 바르게 짜여진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무엇이든 반듯한 것을 이르는 말로 바른 마음을 가지고 정직하게 살아가는 사람의 바르고 곧은 성품을 나타내는 말이다. 예시문 : 그는 한눈팔지 않고 올곧게 외길을 걸어온 국악인이다. 올곧은 마음가짐을 가진 자라면 어떤 일이든 일단 믿고 맡길 만하다. 용빼는 재주 ‘용빼는 재주’의 ‘용’은 전설상의 동물인 용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고, 새로 돋은 사슴의 연한 뿔을 가리키는 녹용의 준말이다. 살아 있는 사슴의 머리에서 이 녹용을 뺄 때는 날랜 솜씨와 묘한 방법이 동원되어야 하는데 그런 기술을 일러 ‘용빼는 재주’라 한 것이다. ‘용빼는 재주’, ‘용빼는 재간’ 등으로 널리 쓰이는 이 말은 남다르게 큰 힘을 쓰거나 .. 2021. 1. 5.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