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0/12/314

함무라비 법전보다 앞선, 유대교의 율법서, 토라 (Torah) 유대교의 율법서, 토라 [ Torah ] '토라'는 원래 '(나뭇조각의 제비를) 던지다', '(길을) 인도하다', '가르치다'는 뜻의 동사 '야라'에서 유래한 말로서 종종 '사람의 가르침'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대체로 '율법'을 가리키는 히브리어의 음사(音寫)입니다. 고대로부터 내려온 수많은 법적 자료들 중 가장 유명한 것이 함무라비 법전으로서 모세의 율법보다도 수백 년이나 앞선 것입니다. 함무라비 법전은 광범위한 범죄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떤 처벌을 가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지만, 이에 비해 모세의 십계명은 특정한 행동만을 금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토라'는 율법서를 가리킵니다. 구약성경은 율법서인 토라와 예언서 그리고 성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책이 토라이다. 토라는 곧 모.. 2020. 12. 31.
낙하산의 구멍들, 무슨 용도일까? 낙하산에 커다란 구멍들 괜찮은 걸까? 낙하산의 구멍들, 무슨 용도일까? 지난달 29일 육군특수전학교에서 ‘세계 최정예 대체불가’ 특전맨의 작별과 탄생을 알리는 뜻깊은 강하 훈련이 진행됐습니다. ​ 전역을 앞둔 육군특수전사령부 김정우 주임원사와 공수기본 교육생이 바로 그 주인공. 이들은 낙하산 하나에 의지한 채 과감히 창공에 몸을 날려 목표지점에 정확하게 착지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런데 이날 훈련에서 한 가지 눈길을 끄는 점이 있었습니다. 이들의 생명줄과 같았던 낙하산에 다름 아닌 ‘구멍’이 있었던 것. 공기구멍, 기공(氣孔)이라고 불리는 이 구멍은 왜 낙하산에 있는 걸까요? 우리 군이 강하 훈련 때 주로 사용하는 낙하산은 MC1-1C 낙하산입니다. MC1-1B 낙하산도 함께 사용했으나, 현재는 도태.. 2020. 12. 31.
나이가 들면서, 노후를 지혜롭게 생활하는 법 노후의 생활을 지혜롭게 나이가 들면서, 노후를 지혜롭게 생활하는 법 첫째 집안과 밖에서 넘어지지 말고 끼니를 거르지 말되, 과식을 삼가며, 이사 하지 말고, 살던 집에서 계속 살아야 좋습니다. 둘째 모든일에 설치지 말고, 헐뜯는 소리, 잔소리를 하지 말고, 남의 일에는 간섭하지 말 것이며, 묻거들랑 가르쳐 주기는 하되 모르는 척 어수룩해야 편안합니다. 셋째 어차피 젊은이들에게 신세질 몸, 이기려 들지 말고, 칭찬을 아끼지 말고, 한걸음 물러서서 양보 하는 것이 편하고 원만히 살아가는 비결입니다. 그러나 불의의 부도덕하고 무례한 행위에는 불호령을 내려야 하며, 이것이 사회를 위한 늙은이의 마지막 봉사임을 명심합니다. 넷째 돈 욕심을 버려야 합니라. 아무리 많은 돈을 가졌다 해도 눈감으면 공수래(空手來) 공.. 2020. 12. 31.
[우리말 유래] 열통 터지다ㆍ오금을 박는다 열통 터지다 재래식 화장실에 어느 정도 대소변이 쌓이면 그걸 퍼내야 한다. 오물을 치우기 위해서 커다란 작대기로 그 속을 휘휘 젓는데 그 때 메탄가스가 발생해서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것을 열통이라 한다. ‘열통 터지다’는 화가 머리끝까지 차올라 폭발할 지경이거나 폭발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시문 : 일을 왜 제대로 못하냐? 정말 열통 터진다. 오금을 박는다 오금은 말 그대로 구부린 무릎의 안쪽을 가리키는 말이다. 누군가가 넋을 놓고 있거나 다른 일에 열중해 있는 틈을 타서 슬며시 그의 뒤로 돌아가 무릎께를 툭 치면 중심을 못 잡고 휘뚝하는데, 여기서 ‘오금을 박는다’는 말이 나왔다. 누군가가 모순된 얘기를 하거나 언행이 불일치할 때 그 허점이나 잘못된 점을 들어 따끔하게 공박하는 것을 말한다. 예시문 : 마.. 2020. 12. 31.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