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0/12/275

불로장생을 표상한 10가지 물상 ㆍ 십장생 십장생 [十長生] ㆍ 민간신앙 및 도교에서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열 가지의 사물을 가리키는 종교용어. ㆍ 장생 불사를 표상한 10가지 물상 해[日]·달[月]·산(山)·내[川]·대나무[竹]·소나무[松]·거북[龜]·학(鶴)·사슴[鹿]·불로초(不老草, 芝)라고 말하기도 하고, 해·돌[石]·물[水]·구름[雲]·소나무·대나무·불로초·거북·학·산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불로장생의 비술을 터득한 신선(神仙)에 대한 열망으로 인하여 동식물 및 자연에서 장생과 관련된다고 생각되는 열 가지의 사물을 골라 그 표상으로 삼은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고려 말 이색(李穡)의 『목은집(牧隱集)』에는 “내 집에 십장생이 있는데, 병중의 소원은 장생(長生) 뿐이니 차례로 찬사(贊詞)를 붙였는데 운(雲)·수(水)·석(石)·송(松)·죽(竹).. 2020. 12. 27.
재수가 없으려면 자빠져도 코가 깨진다 "계란유골" 계란유골 [鷄卵有骨] 「계란에도 뼈가 있다는 속담」으로, 복이 없는 사람은 아무리 좋은 기회를 만나도 덕을 못 본다는 말 "재수가 없으려면 자빠져도 코가 깨진다"는 식으로 "모처럼 호의로 생긴 것이 그나마도 마가 들어 득이 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쓰인다. 흔히들 황 희 정승을 쳐들지만 그가 청백하고 어렵게 지냈다는 얘기가 하도 많으니까 실재 인물에 덧붙여서 그럴싸하게 얘기한 데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보겠고, 실지로 있을 수 있는 일도 아니다. 하여간 어떤 재상이 몹시 곤궁하게 지낸다는 얘기를 듣고 임금이 특명으로 어느 날 하루 서울 사대문으로 들어오는 모든 물건을 몽땅 사서 그 대신에게 주라고 분부하였더란다. 그런데 하필이면 그날 아침부터 비가 내려서 인적이 딱 그쳐 버렸다. 꼭 하나 서대문인가로 계란 세.. 2020. 12. 27.
양치질은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로 양치질은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로 아침에 잠을 자고 일어나서, 먼저 해야하는 것은 양치질입니다. 특히 혓바닥에 백태를 알뜰히 제거해야 밤새 입안에 번식한 세균을 없앨수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 350cc 정도를 마시면, 식도와 위장을 깨끗히 청소함으로써 위암과 모든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체온이 상승하여,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지방소모가 활발히 이루어집니다. 이를 닦을 때 따뜻한 물로 입을 헹구면 찬물로 할 때보다 입냄새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 강릉영동대 치위생과 최우양 교수의 '잇솔질 후 양칫물 온도가 구취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 따르면, 치약의 세정제 성분이 찬 물보다는 따뜻한 물에서 더 잘 녹기 때문에 양치질 효과가 더 높다는 것입니다. 최 교수는 이 연구를.. 2020. 12. 27.
포도당 수액 맞는이유ㆍ맞는시간ㆍ효과ㆍ부작용 포도당 수액 맞는이유ㆍ맞는시간ㆍ효과ㆍ부작용 포도당 주사는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포도당을 녹여서 직접 몸에 투여하는 주사 치료법입니다. 수액을 맞는 기본적인 이유는 환자의 생명 유지와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서 이며, 몸살감기 및 피로회복 해소와 만성피로 숙취로 인해 빠르게 회복하고자 수액을 맞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다이어트 및 피부 개선 효과 피부 관리를 위해 수액 주사를 맞는 분들도 많습니다. 고용량 비타민 C와 비타민 A, 비타민 E, 셀레늄 등이 첨가된 수액으로 불리는 고용량 비타민 주사는 피부 미백 및 재생 등의 피부 미용과 면역력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특수한 경우 병원에서 수술 시 혈액을 배출하기 위한 포도당액, 생리식염수, 하트만액 등을 사용합니다. 또한,많.. 2020. 12. 27.
살이 찌는 과일ㆍ살이 빠지는 과일ㆍ과일 제대로 먹는 방법 살이 찌는 과일ㆍ살이 빠지는 과일ㆍ과일 제대로 먹는 방법 우리가 먹는 음식중에 빠질 수가 없는것 중에 한가지가 과일입니다. 저희집은, 늘~ 제절 과일을 즐겨 먹는 편입니다. 어느 TV 프로그램에서 "과일은 살안찌니 많이 먹어도 돼" 라는 개그맨의 이야기에 결론은 " 과일도 많이먹으면 살찝니다~ "라면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과일은 살이 찌지 않는다는 잘못된 생각에 아무 걱정없이 앉은 자리에서 여러개를 한번에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일중에 먹으면 살이 찌는 과일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 먹으면 살이 찌는 과일과 살이 빠지는 과일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살이 찌는 과일 ​ 1. 포도 작은 송이 한 개에 140kcal로 과일 중에서도 칼로리가 높습니다. 특.. 2020. 12. 27.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