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0/12/204

운 좋은 사람들이 쓰는 말 분명 나와 같은 시기에 일을 시작했는데, 나보다 좋은 성적을 올리는 사람들은 나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1. 고맙습니다. 운이 좋은 사람들은 고마움을 잊지 않고 표현합니다. 아마 지금 당장 주위를 둘러본다면 여러분들의 곁에 있는 어느 운 좋은 사람도 "고맙습니다"라는 말을 자주 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잘 표현하는 이들은 그만큼 타인에게 호감을 얻기가 쉬우며 사랑을 받는 것도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훗날 어려운 일이 생기게 되었을 경우에도 평소 감사함을 잘 표현하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만큼 도움을 쉽게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당신이 맞습니다. 상대의 옳음을 인정할 줄 알고, '당신이 맞습니다'라며 양보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생활.. 2020. 12. 20.
코로나시대 "아시타비" 사자성어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 코로나시대 "아시타비" 사자성어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 아시타비ㆍ내로남불 사자성어 "아시타비" 코로나에도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 해마다 연말쯤이면, 각계각층에서 올해의 사자성어를 발표합니다. 올해도, 2020년 한해동안 정치권,일반 국민들의 의사,국제정세 등의 영향을 받아, 나라가 돌아 가는 모습을 함축성있게 표현한 "사자성어"가 마무리로 등장합니다. ​ 2020년 올해는... 교수들의 의견을 담은 교수신문에서 906명을 이메일 설문조사를 하였는데 32.4%가 "아시타비(我是他非)"로 선택하였다고 합니다. ​ 아시타비(我是他非)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 라는 사자성어인데, 이는 흔히들 들어 본 적이 있는 "내로남불" 이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을겁니다.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을 줄여 .. 2020. 12. 20.
[우리말 유래] 알토란 같다ㆍ애가 끊어질 듯하다 알토란 같다 막 흙에서 파낸 토란은 흙이 묻어 있고 잔뿌리가 많아 지저분하기 짝이 없다. 그 토란에 묻은 흙을 털고 잔뿌리를 다듬어 깨끗하게 한 토란을 알토란이라고 한다. 그렇게 가다듬은 토란은 흙에서 막 캐어냈을 때보다 훨씬 더 보기가 좋고 먹음직스럽다. ‘부실한 데가 없이 옹골차고 단단하다’는 뜻과 ‘살림살이를 규모 있고 알뜰하게 하다’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예시문 : 그 땅은 알토란 같은 땅이다. 안사람이 얼마나 알토란 같게 살림을 꾸려가는지 혀를 내두를 정도다. 애가 끊어질 듯하다 애는 창자를 가리키는 옛말로 애가 끊어질 듯하다는 말은 창자가 끊어질 듯 고통스럽다는 뜻이다. 즉 몹시 슬퍼서 창자가 끊어질 것처럼 고통스럽다는 뜻이다. 흔히 ‘애가 끓는다’, ‘애 먹다’, ‘애 타다’ 등에 쓰이는 .. 2020. 12. 20.
로마의 뛰어난 정치가ㆍ장군 [율리우스 카이사르] 로마 공화정 말기의 정치가이자 장군인 "율리우스 카이사르" 영어단어 시저(Caesar)는 독일에서는 카이저(kaiser), 러시아에서는 차르(czar) 라고 하지만 모두 황제를 뜻하는 말입니다. 황제 중에서도 실권을 장악하고 마음껏 휘두르는 전제군주나 독재자에게 이러한 호칭을 붙입니다. 이 절대적인 힘을 가진 황제를 뜻하는 시저라는 단어는 실은 로마의 정치가였던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로부터 비롯되었으며, 카이사르라는 이름이 각국에서 다르게 발음되며 모두 황제를 가리키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황제가 아니었습니다. 배경 - 안정기의 공화정 로마 기원전 616년에 촌락 같은 작은 도시에서 출발한 로마는 에트루리아인의 지배하에 있었습니다. 에트루리아인은 약 100년간 로마.. 2020. 12. 20.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