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0/12/076

소크라테스의 사과 [소크라테스의 사과] 어느 날 제자들이 소크라테스에게 물었다. “인생이란 무엇입니까?” 소크라테스는 그들을 사과나무 숲으로 데리고 갔다. 때마침 사과가 무르익는 계절이라 달콤한 과육 향기가 코를 찔렀다. 소크라테스는 제자들에게 숲 끝에서 끝까지 걸어가며 각자 가장 마음에 드는 사과를 하나씩 골라오도록 했다. 단, 다시 뒤로 되돌아갈 수 없으며 선택은 한 번뿐이라는 조건을 붙였다. 학생들은 사과나무 숲을 걸어가면서 유심히 관찰한 끝에 가장 크고 좋다고, 생각되는 열매를 하나씩 골랐다. 학생들이 모두 사과나무 숲의 끝에 도착했다. 소크라테스가 미리 와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가 웃으며 학생들에게 말했다. “모두 제일 좋은 열매를 골랐겠지?” 학생들은 서로의 것을 비교하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 .. 2020. 12. 7.
배가 고프지 않는데 왜 먹을까? 가짜 배고픔? 저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중에 한 사람입니다. 다이어트는 배고픔과의 전쟁입니다. 전쟁은, 늘~ 항상~ 언제나~ 패배는 항상 제가 합니다. 저도 승리하고 싶지만~ 배고픔은 정말 참기 힘든 고통입니다.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 배고픔에는 진짜 배고픔이 있고, 가짜 배고픔이 있습니다. 그러면, ​가짜 배고픔은 어떤 증상들을 보일까요? 가짜 배고픔 1. 식사한 지 3시간이 지나지 않았는데 갑자기 배가 고프거나 특정한 메뉴 또는 음식이 먹고 싶을 때 가짜 배고픔 입니다. 2. 스트레스는 식욕호르몬을 자극하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매콤하고, 또는 달달한 음식이 땡긴다면 가짜 배고픔 입니다. ​ 3. 음식을 먹었는데도 공허함이 사라지지 않을 때도 가짜 배고픔 입니다. 가짜 배고픔은 진짜 배고픔과 달리 스트.. 2020. 12. 7.
운(運)과 공(公) 운(運)과 공(公) ​ "운(運)" 이란 글자를, 뒤집어 읽으면 "공(公)"이 됩니다. ​ 이는 "공" 들여야 "운" 이 온다는 뜻으로 공든 탑은 절대 무너지지 않습니다.​ 인생에서 진짜 중요한 건 사회적인 지위가, 아니라 삶을 어떤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 가느냐는, 것이고 ​ 무엇을 가졌는가가, 아니라 남에게 무엇을 베푸느냐는 것이며, ​ 얼마나 많은 친구를 가졌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를 친구로 생각하느냐는 것입니다. ​ "절대 좋은 운은 그냥오는게 아닙니다. 공을 정성으로 들여야만 좋은 운이 따르는 법입니다" ​ 오늘도 공들이는 하루 되었으면 참 좋을듯 합니다. 2020. 12. 7.
바나나 칼로리 및 바나나의 효능과 부작용 바나나 [banana] 외떡잎식물 생강목 파초과 바나나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합니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전세계 열대에서 아열대 지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바나나는 열대에서 아열대의 10℃ 이상되는 지방에서 재배하며, 땅이 깊고 부드러우며,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번식은 땅속줄기에서 나온 싹과 헛비늘줄기의 가지로 하며, 열매를 맺고 밑동을 잘라낸 뒤 6개월이 지나면, 땅속줄기에서 새로운 어린줄기가 나와 자는데, 어린줄기 가운데 약한 것은 주기적으로 잘라내고, 튼튼한 것만 골라서 열매를 맺게 합니다. 정식은 사방 2.5∼4m에 1그루씩 심으며, 심은 후 1년이 지나면, 꽃이 피고 열매를 맺기 시작합니다. 분얼아는 한 그루에 2∼3개 이하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1980년대부터 한국의.. 2020. 12. 7.
숫자로 알아보는 사자성어 모음 숫자로 알아보는 사자성어 모음 一刻三秋(일각삼추) ‘매우 짧은 시간이 삼년 같다.’는 뜻으로, 몹시 기다려지거나 지루한 느낌을 이르 는 말. 一刻一刻(일각일각)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시각마다 一刻千金(일각천금) ‘일각이 천금이다.’; 는 뜻. 즉, 극히 짧은 시각도 귀하고 소중하기가 천금과 같음을 일컬음. 즐거운 때나 重要한 때가 금방 지나감을 아쉬워함을 비유 一擧二得(일거이득) ①한 번 들어 둘을 얻음. ②한 가지의 일로 두 가지의 이익을 보는 것. 一擧一動(일거일동) 손놀림과 몸놀림 사소한 동작 하나하나. 일거수일투족. 一兼四益(일겸사익) ‘한 번의 겸손은 天, 地, 人의 사자로부터의 有益함을 가져오게 한다.’는 뜻으로, 謙遜해야 함을 强調한 말. 一莖九穗(일경구수) ‘한 포기의 줄기에서 아홉 개의 이.. 2020. 12. 7.
[우리말 유래] 산통깨다ㆍ산수갑산을 가다 산통깨다 일을 그르치게 하다는 뜻이다. 길이 10cm 가량의 향목(香木)이나 금속 혹은 대나무를 베어 괘(卦)를 새긴 것을 산가지 또는 산대라고 한다. 그리고 이 산대를 넣는 통을 산통이라고 한다. 점을 칠 때 산통을 대여섯 번 흔든 다음 산통을 거꾸로 들면 그 구멍으로 산가지가 나온다. 이 산가지의 괘로 점을 치는 것을 산통점이라고 한다. 이 때 산가지를 집어넣는 산통을 깨 버린다는 것이므로 어떤 일을 이루지 못하게 뒤틀어 버린다는 뜻으로 쓰게 되었다. 예시문 : 이런 식으로 정신이 흐트러지기로 하면 큰일이 이런 작은 일에서 산통이 깨집니다. 산수갑산을 가다 매우 힘들고 험난한 곳으로 가거나 어려운 지경에 이르다라는 뜻이다. 삼수는 함경남도 북서쪽에 있는 고장으로 대륙성 기후의 영향으로 국내에서 가장 .. 2020. 12. 7.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