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0/12/064

순수한 자연주의자 "모파상의 묘비명" 순수한 자연주의자 ㆍ 기 드 모파상 감수성의 억제나 대상의 치밀한 연구는 기 드 모파상에게는 조금도 힘드는 일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우리는 그에게서 자연주의의 가장 순수한 표현을 찾지 않으면 안 됩니다. 노르망디 사람인 기 드 모파상은, 참을성 있는 관찰과 문체의 힘을 가르쳐 준 스승의 지도 아래서 교육을 받았으며, 해군부에 이어 교육부에서 근무한 모파상은 말없이 공부했습니다. 그의 창작력은 놀라운 것이어서, 10년간에, 〈비계 덩어리〉(Boule-de-Suif, 1880)와 같은 단편집, 또는 〈여자의 일생〉(Une Vie, 1883), 〈벨라미〉(Bel-Ami, 1885), 〈죽음처럼 강하다〉 (Fort comme la Mort, 1889)와 같은 장편 소설 등 27권을 써냈습니다. 19세기 후반의 .. 2020. 12. 6.
송이버섯 효능과 손질 보관법 송이버섯 효능과 손질 보관법 송이버섯은 삼국사기 기록에 신라 성덕왕에게 진상했다고 나오고, 조선시대에도 영조가 "송이, 새끼 꿩, 고추장, 생전복은 네 가지 별미라, 이것들 덕분에 잘 먹었다." 하며 지극히 아끼던 음식이었을 정도로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대대로 왕에게 진상하던 귀한 식품이었습니다. 송이버섯은 맛과 향이 뛰어난데다가 인공 재배가 어렵고 오로지 소나무숲에서만 채취할 수 있다는 조건때문에 자연산을 구하기가 어려워 높은 몸값을 자랑하는 버섯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나무에서 자라는 버섯 중 으뜸이다’ ‘위의 기능을 돕고 식욕을 높이며 설사를 멎게하고 기를 돋군다’ 라며 송이버섯의 뛰어난 맛과 효능이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인공재배 기술이 개발된 덕분에 가격이 하향되는 추세이고 구하기.. 2020. 12. 6.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아들이 동성인 아버지에게는 적대적이지만 이성인 어머니에게는 호의적이며 무의식적으로 성(性)적 애착을 가지는 "복합감정" 입니다. 아버지에 대한 반감을 가지며 어머니에 대해서는 애정을 품는 아들의 심정, 특히 성적 요소를 가진 것. 이로 말미암은 복잡한 심정을 통틀어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라고 합니다. 이 말의 근원인 '오이디푸스'는 희랍신화 시대의 '테바이'왕이었다. 그는 '라이오스'왕과 왕비 '이오카스테' 사이에 태어났는데 그 아이를 두고 '아폴로' 신전에서는 "장차 이 아이가 크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다"는 것이었다. 놀란 '라이오스' 왕은 이 아이를 죽이려고 했으나 그의 어머니는 몰래 산중에 버리고 만다. 산중에 버려진 '오이디푸스'는 요행히 이웃 나라 '코린토스'의 .. 2020. 12. 6.
[우리말 유래] 불현듯ㆍ사랑니 불현듯 갑자기, 걷잡을 수 없게, 느닷없이의 뜻을 지닌 말이다. 낱말 분석을 해 보면 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는 의 옛말이다. 따라서 불을 켜면 갑자기 환해지듯이 어떤 일이나 생각이 느닷없이 이루어질 때 사용하는 말이 되었다. 예시문 : 나는 불현듯 다방에서 뛰어나와 택시를 잡으려고 했다. 사랑니 입 속의 뒤쪽 맨 구석에 나는 작은 어금니를 말한다. 사랑니는 대개 다른 어금니가 다 난 뒤, 성년기에 새로 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사람마다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을 때며, 특히 새로 어금니가 날 때 마치 첫사랑을 앓듯이 몹시 아프다고 하여 사랑니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다. 예시문 : 맨 안쪽 끝에 난 사랑니가 충치라서 뽑아야 한다. [우리말 유래] 미주알고주알ㆍ민며느리 미주알고주알 꼬치꼬.. 2020. 12. 6.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