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0/11/294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되는 "감자" 감자는 땅속에 있는 줄기마디로부터 기는줄기가 나와 그 끝이 비대해져 덩이줄기를 형성합니다. 덩이줄기에는 오목하게 팬 눈 자국이 나 있고, 그 자국에서는 작고 어린 싹이 돋아납니다. 땅위줄기의 단면은 둥글게 모가 져 있습니다. 잎은 줄기의 각 마디에서 나오는데 대개 3∼4쌍의 작은잎으로 된 겹잎이고, 작은 잎 사이에는 다시 작은 조각잎이 붙습니다. 6월경에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대가 나와 취산꽃차례를 이루고 지름 2∼3cm 되는 별 모양의 5갈래로 얕게 갈라진 엷은 자주색 또는 흰색의 꽃이 피며, 꽃이 진 뒤에 토마토 비슷한 작은 열매가 달립니다. 삶아서 주식 또는 간식으로 하고, 굽거나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합니다. 소주의 원료와 알코올의 원료로 사용되고, 감자 녹말은 당면, 공업용 원료로 이용하는 외에 좋.. 2020. 11. 29.
명태의 다른 이름들 명태의 다른 이름들 막 잡아 올리거나 얼리지 않은 것은 생태 겨울에 나거나 냉동실에서 얼리면 동태 3~4월에 잡히는 것은 춘태 명태를 60일쯤 건조시켜 말린 것은 북어 또는 건태 겨울철 찬바람에 얼고 녹기를 반복해서 마른 것은 황태 또는 노랑태 반 건조된 상태로 코를 꿰어 4마리 한 세트로 판매하는 것은 코다리 맥주 안주로 즐겨 찾는 새끼명태는 노가리 덕장에서 황태를 말릴 때, 날씨가 따뜻해 물러지면 찐태 고랑대에서 떨어지면 낙태 기온차가 커서 하얗게 마른 것은 백태 기온차가 적어서 검게 마른 것은 흑태 수분이 다 빠져버려 딱딱하게 마른 것은 깡태 몸뚱이가 제 모양을 잃어버리면 파태 잘못 익어 속이 붉고 딱딱해지면 골태 대가리에 떼고 말 린 것은 무두태 그물로 잡은 것은 그물태 또는 망태 낚시로 잡은 것.. 2020. 11. 29.
샌드위치 유래 샌드위치 유래 히타이트족이 빵 조각 사이에 고기를 끼워 먹다. 샌드위치가 샌드위치 가문의 4대 백작인 존 몬터규가 발명한 것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기원은 이보다 훨씬 더 옛날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또 하나의 속설은 유대교의 전통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기원전 1세기에 힐렐이 샌드위치를 발명했다는 것입니다. 유월절 예배에서는 다음과 같은 힐렐의 발명에 관한 부분이 언급됩니다. "사원이 존재했을 때 힐렐이 한 일은 이것이며, 그는 어린 양고기와 무교병, 씁쓸한 허브를 하나로 싸서 먹었습니다." 기념예배를 하는 중에 이 글이 나오는 부분에서 참석자들은 이 행동을 따라 합니다. 고고학적 증거에 의하면 샌드위치는 이보다 더 오래 전, 즉 수백 년 전의 히타이트 제국 시절로 거슬러 올라갈 수도.. 2020. 11. 29.
[우리말 유래] 먹통ㆍ멍텅구리 먹통 목재, 석재 등을 자르거나 다듬기 위해 줄을 긋는 데 쓰는 도구로서 먹통이라는 것이 있다. 나무를 후벼 파서 두 개의 그릇 모양으로 만들고, 한 쪽엔 먹물에 적신 솜을 넣어 두고 다른 한 쪽엔 먹줄을 감아 놓아 그 줄이 먹그릇을 통해서 나오도록 되어 있다. 먹통이 지니고 있는 까맣다라는 이미지를 빌려다가 주로 말이 안 통하는 어리석은 사람을 경멸할 때 쓴다. 또 한 가지 뜻은 사람의 마음이 검어서 남의 재물을 마구 챙기는 사람을 먹통이라고도 한다. 예시문 : 아무리 먹통 같은 마 서방이지만, 무슨 짓들을 하는지 대강 알겠는 것이었다.≪하근찬, 야호≫ 멍텅구리 멍청이를 가리키는 말이다. 멍텅구리는 본디 바닷물고기 이름인데, 못생긴데다가 굼뜨고 동작이 느려서 아무리 위급한 때라도 벗어나려는 노력조차 할.. 2020. 11. 29.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