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0/11/099

꼰데를 알아보는법 꼰데를 알아보는법 꼰대 는 권위적인 사고를 가진 어른이나 선생님을 비하하는 학생들의 은어로 최근에는 꼰대질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어원에 대해서는 영남 사투리인 ‘꼰데기’와 프랑스어 ‘콩테(Comte)’에서 유래됐다는 주장이 있다. 1. 자기 자랑을 멈추지 않는다. 꼰대들은 말이 많다. 시도 때도 없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자랑하기 때문이다. “내가 왕년에는 말이야”라고 시작하는 말은 대개 20~30년이 훌쩍 지난 이야기들이다. 지금의 사회적 정서, 현실적 문제와는 너무 동 떨어져 있어서 아무도 수긍하지 못한다. 2. 무조건 가르치려고 한다. 꼰대들은 모든 분야의 전문가처럼 군다. 요리사, 사진가, 운동 선수, 디자이너 등 전문직 종사자들도 꼰대들과 함께 있으면 학생이 된다. 꼰.. 2020. 11. 9.
국내에서 비듬 일으키는 유전자 발견 국내에서 비듬 일으키는 유전자 발견 건국대학교(총장 민상기) 의학전문대학원 이양원 교수(건국대병원 피부과)와 중앙대학교(총장 김창수) 시스템생명공학과 정원희 교수 연구팀이 비듬을 일으키는 진균인 말라세지아(Malassezia retricta)의 게놈을 분석해 세계 최초로 비듬을 일으키는 병원성 유전자를 찾아냈다. 비듬은 지루성 피부염의 일종으로 유병률이 약 50%에 달하는 만성피부질환이다. 특히 남성이 여성보다 발생 빈도가 높다. 말라세지아는 비듬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균으로 다른 병원성 진균에 비해 상대적으로 두피의 피지를 분해하는 지질분해 효소 유전자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 말라세지아는 이 과정에서 나온 피지 분해 부산물을 이용해 두피 상피세포층을 파괴하고 각질층 형성을 비정상적으로 촉진시켜 비듬을.. 2020. 11. 9.
거북이 "빙고"의 진실 거북이 "빙고"의 진실 다들 거북이(혼성그룹) 노래 좋아들 하시죠!! 저도, 좋아하는 가수였고, 노래도 신나서 많이 흥얼거리기도 했는데... 갑작스럽게 리더 터틀맨 임성훈이 심근경색으로 돌아오지 못할 길을 떠나버린 뒤로는... 최근 거북이 "빙고" 가사에 대한 내용을 보고, 소름이 돋았네요!! 오늘은, 오랜만에, 거북이 "빙고" 한번 들어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터 (질것만 같은 행복한 기분으로) 틀 (에 박힌 관념 다 버리고 이제 또) 맨 (주먹 정신 다시 또 시작하면 나) 이 (루리라 다 나 바라는데로) 지 (금 내가 있는 이 땅이 너무 좋아) 이 (민 같은 생각 한적도 없었고요) 금 (같은 시간 아끼고 또 아끼며 나) 비 (상하리라 나 바라는데로) 멤버이름 : 터틀맨 / 이지이 / 금비 거 룩한 .. 2020. 11. 9.
지금은 사라진 거대 생물 # TOP 10 지금은 사라진 거대 생물 # TOP 10 오래 전 거대 생물이라고 하면 보통 공룡을 떠올린다. 하지만 공룡만 지구상에 서식했던 거대 생물은 아니다. 사상 최대 크기를 자랑했던 다른 수많은 멸종 생물이 있다. 아에기로카시스 벤물래(Aegirocassis benmoulae). 4억 8,000만 년 전 바다에서 서식했던 것으로 생각되는 거대한 절지동물이다. 거대한 새우나 랍스터 같았던 이 생물의 길이는 무려 2m에 달한다. 엄청난 덩치에 어울리지 않게 해수 속 플랑크톤을 먹이로 삼았다. 아에기로카시스 벤물래는 지느러미 2개를 이용했는데 나중에 절지동물의 팔다리로 진화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야이켈롭테루스(Jaekelopterus). 3억 9,000만 년 전 강과 호수에서 서식하던 거대한 전갈 같은 생물이다... 2020. 11. 9.
프랭클린의 12가지 인생 계명 1. 절제 필요 이상으로 먹고 마시지 않는다. ​ 2. 침묵 자신이나 타인에게 이로운 것 이외에는 말하지 않는다. ​ 3. 약속 자기 소유물은 각자가 장소를 정해 두고 예정된 일은 모두 시간을 정해 두고 지켜라.​ 4. 결단 자신이 할 일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주저하지 말며, 한 번 결심한 일은 지체없이 해치워야 한다. ​ 5. 검소 자기나 남에게 이롭지 않는 일에 금전을 쓰지 말라. 단 한 푼이라도 낭비해서는 안 된다. ​ 6. 공부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말고, 유용한 일에만 써라. 쓸데없는 행동을 하지 말라. ​ 7. 진실 남을 속이지 말며 올바르게 생각하고 진실을 말해라.​ 8. 성실 옳지 못한 일을 하거나 자기 할 일을 게을리 하여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말라. ​ 9. 중용 만사에 극단적으로 흐.. 2020. 11. 9.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누룩"(효모) 누룩(효모) 구약성서의 출애굽기에 보면은 모세가 이스라엘을 떠나올 때 급히 서두르다 누룩을 잊고 왔다고 한다. 그래서 맛 없는빵을 먹지 않으면 안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말은 잘못 번역된 말이다. 서양에는 기후관계로 곰팡이를 이용한 누룩은 없었기 때문이다. 누룩이라 번역된 말은 빵씨였던 것이다. 빵 반죽을 만들어 두었을 때 효모, 즉 이스트가 자라 발효가 되면 부풀고 맛있는 빵이 만들어진다. 효모는 현미경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미생물로 당분을 발효해서 알코올과 탄산가스로 분해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 당시에 사람들이 효모를 알았을 리가 없다. 그러나 그들은 오랜 경험을 통해서 잘 부푼 반죽을 다 굽지 않고 조금 남겨 두었다가 다음 반죽을 만들 때 섞어보니 잘 부푸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바로 그.. 2020. 11. 9.
손가락 길이와 성격 손가락 길이와 성격 손가락 길이로 개개인의 성격뿐만 아니라 우울증 위험 여부 등을 알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노르웨이 기능성 뇌자기공명영상 국가 서비스 센터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연구진에 따르면 집게손가락이 무명지보다 짧은 것은 태어나기 전 어머니의 자궁에 있을 때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에 다량 노출된 결과이며,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을 받은 손가락의 길이를 통해 정신건강 및 육체적 능력과 관련한 예측이 가능하다. 예컨대 집게손가락(두 번째 손가락)이 무명지(네 번째 손가락)를 비교했을 때, 집게손가락이 더 길 경우 운동신경은 다소 떨어지는 대신 언어적 기억력이 뛰어나며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대로 집게손가락이 더 짧을 경우 운동신경이 뛰어나고, 정신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 11. 9.
사람의 마음과 호감을 높이는 대화의 기술 사람의 마음과 호감을 높이는 대화의 기술 대화에 있어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좋은 방법이란 무엇일까? 얼마전 읽은 책에 나와 있는 내용중에 공감가는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삼류는 남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다. 이류는 남의 이야기를 듣는다. 일류는 남의 이야기를 듣고 실행한다. 초일류는 남의 이야기를 듣고 궁리한다. 라는 내용인데... 어느정도 공감과 이해가 가는 부분이 있을것입니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 모든 관계는 언제나 관계에 대한 절차나 수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사람들만 골라서 어울릴 수 없고, 낯을 가리고, 처음 보는 사람은 물론, 만난 지 몇 번 안 된 사람들과는 좀처럼 마음 터놓고 이야기를 하지 못합니다. 가족이나 친구, 또는 직장 동료들 등 오래 알고 친한 사람과는 아무런 거리낌 .. 2020. 11. 9.
신기한 우단벌레 끈끈이 발사, 우단벌레 (Onychophora / Velvet worm) 우단벌레 (Velvet worm)는 유조동물로서 피부가 우단, 즉 벨벳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유조동물의 '유조'는 발톱이 있는 동물이라는 뜻입니다. 절지동물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몸은 마치 환형동물인 지렁이처럼 유연합니다.) 우단벌레는 열대우림 지역에서 살고 있으며, 캄브리아기 화석에서도 발견이 되었습니다. 캄브리아기라면 그 유명하신 '삼엽충' 전성기인데.. 공룡 시대보다도 훨씬 이전입니다. 아니, 그때부터 지금까지 멸종이 되지 않고 종을 이어오고 있다니... 게다가 5억년 동안 진화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지구 환경에 적응을 잘 해 진화할 필요가 없었다는 것! 그렇습니다. 우단벌레는 생긴 것만 범상치 않은.. 2020. 11. 9.
728x90
반응형
LIST